2020년 8월 8일 (토)
人 & In
오래된 서점과 독립출판사 이야기
- 교하도서관‘동네사람’강연장을 찾아서

가을 끝자락 11월 28일 오전, 교하도서관에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네사람’
강연이 있었다. 이는 우리 동네 이웃의 이야기를 듣는 서른일곱 번째 행사이다.

교하도서관 강연장 입구

[교하도서관 강연장 입구]

이번에 초청된 이웃은 운정에서 작은 출판사 도서를 중심으로 서점을 운영하는 ‘오래된 서점’ 박현 대표와 독립출판사 ‘종이와빛’ 이기호 대표였다.

(좌)이기호 대표 / (우)박현 대표

[(좌)이기호 대표 / (우)박현 대표]

도서관 관계자는 “독립출판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파주에서 독립출판을 만날 수 있는 서점을 소개하고, 1인 출판사를 직접 운영하는 독립출판사 대표와 함께 독립출판 문화에 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행사를 통해 지역서점 활성화, 출판생태계 다양성 확보, 1인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행사 취지를 전한다.

전시 도서를 살펴보는 사람들

[전시 도서를 살펴보는 사람들]

‘오래된 서점’에서는 독립출판물과 도서마다 정성스럽게 손 글씨로 쓴 추천 서평을 만날 수 있다. 위치는 운정역에서 10여 분 거리의 상지석동에 있다. 아이들과 먹거리를 싸 가서 먹거나 자장면을 시켜서 먹을 수 있다. 단, 음식물로 책을 더럽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박 대표는 “초역세권 공간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합니다. 이용자들이 도서 구매뿐 아니라 커피와 맥주도 마시며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로 헌책과 작은 출판사 책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타인에게 우월감을 갖는 경향이 있어, 이를 배제하고 싶어 생명체처럼 살아 숨 쉬는 공간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라며 나름의 운영 철학을 밝힌다.

'오래된 서점' 컬렉션

['오래된 서점' 컬렉션]

또 그는 “서점을 운영하며 가장 보람을 느꼈을 때는 한 달에 한 번 여는 음악회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 연극을 했던 주연급 3명과 성우가 무대를 펼쳤을 때였습니다. 또한 제가 서점에 오래 머무르며 책을 읽는 손님을 바라볼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그래서 오시는 분들이 좋아하는 책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독립출판은 대형 출판시스템을 거치지 않는 1인 출판체제를 말한다. 책을 쓴 사람이 디자인하고 유통까지 하는 과정이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디자이너이자 ‘너의 노트’를 쓴 작가이기도 한 이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종이와빛’에서는 7권의 독립출판물을 냈다.

'종이와빛' 출간도서

['종이와빛' 출간도서]

그는 “미술을 중심으로 문학이 공명하는 책을 만들고 싶습니다. 독립출판이란 신춘문예 작가선발이나 대형서점 시스템에서 벗어나 건강하게 책이 유통되는 과정을 말합니다.”라고 독립출판을 정의한다.

또한 “혼자해도 잘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남의 책을 만들기에 쉽게 포기 못했죠. 슬픔과 맑은 내용을 담고 있다는 조현병을 가진 의대생이 쓴 책도 냈습니다. 조현병은 예기치 않은 사고와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학적 성취 없이 진솔하게 쓴 글은 맑습니다.”라며 출간을 결정하는 기준을 나름대로 제시한다.

강연 후 대화를 나누는 이기호 대표

[강연 후 대화를 나누는 이기호 대표]

김포에서 온 강지하 씨는“서점 운영과 독립출판물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독서문화에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공사례를 다룬 책은 많지만, 아픈 사람의 이야기를 담은 책은 많지 않아 그들의 아픔을 나누고자 한다는 이기호 대표의 말이 울림으로 다가왔어요.”라고 소감을 말해준다.

강연장을 찾은 사람들

[강연장을 찾은 사람들]

강연 진행을 맡은 이한별 사서는 “문화를 소비하듯 책을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졌으면 합니다.”라고 바람을 전한다. 동네서점 주인은 “보물찾기하듯 인생의 책을 찾기를 바랍니다.”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인생의 책도 찾고, 기회가 되면 자신만의 책을 출판해 보는 시민들도 늘어나길 기대한다.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2-9 조회수 : 57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