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1일 (목)
칼럼
파주장단콩의 큰 그림

요즘은 사는 곳이 어디든 '세상의 모든 좋은 것' 의 소비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젊은이들은 유명브랜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해외직구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호 교환의 원칙‘에 따라 우리 것, 우리의 일류 제품을 잘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콩은 우수한 영양소를 함유한 건강식품이며, 장(醬)은 수 천 년 먹어온 전통식품으로 최고 수준의 면역식품이자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콩은 식품과 건강, 전통과 문화, 농부와 농업, 환경과 생태의 가치를 대변한다. 콩과 장(醬)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라, 우리가 세계와 공유해야할 가치다.

콩은 우수한 영양소를 함유한 건강식품
장(醬)은 수 천 년 먹어온 전통식품으로 최고 수준의 면역식품이자 항암식품

현대의 우리 식생활 형태를 보면, 서구와 닮아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현대인들의 과도한 동물성 식품 섭취는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병의 증가로 이어지기도 한다. 콩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문제, 식량문제, 환경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다. ‘고기 맛도 알고 장맛도 아는’ 우리가 앞장서야 하지 않을까.

전골
콩국수
콩요리

여기에 파주장단콩웰빙마루의 역할이 중요하다. 콩의 생산, 가공을 넘어 판매, 유통, 음식, 관광서비스까지 할 일이 많다. 콩을 먹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콩발효식품인 장(醬)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독대의 멋스러운 경관, 소비자의 직접 체험, 사시사철 이벤트는 덤이다. 공장에서의 대량생산은 조건만 맞으면 세계 어디서나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항아리에서 만들 수 있는 전통장은 고유성, 차별성이 있다.

전통장은 콩, 소금, 햇빛, 옹기(흙)로 만드는 100% 자연식품이다. 근래 30여년 사이 소규모 전통장류업체는 각 지자체당 10여 곳이 될 정도로 많이 생겨났다. 집집마다 담아먹던 전통장은 상품이 된지 오래 되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지만, 계속 업체가 증가한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성도 담보되기 때문일 것이다.

콩과 전통장의 중간상품으로 ‘메주’의 부상은 특히 흥미롭다. ‘메주 DIY제품’이 홈쇼핑에 등장하면서 당당히 상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모습은 우리 전통장의 미래를 한층 밝게 하고 있다. 한식메주 판매는 2012년에 비해 2016년 약 20% 증가했다. 막연히 장(醬) 소비가 줄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시장이다.

콩과 전통장의 중간상품으로 ‘메주’의 부상은 특히 흥미롭다.
전통장은 콩, 소금, 햇빛, 옹기(흙)로 만드는 100% 자연식품

몇 년 전 프랑스 보르도의 와인투어에 참가한 적이 있다. 영국, 일본, 미국, 브라질 등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사람들이 버스를 함께 타고 견학을 하고 시음을 하는 프로그램이었다. 국내외 유명 관광지 중에는 지역의 특산품을 가공하여 관광까지 확장하고 있는 곳도 많다. ‘녹차를 사업화한 제주도의 오설록’ ‘식초 레스토랑까지 운영하는 가고시마 흑초마을’ ‘품질관리를 생명처럼 여기는 게랑드 천일염’ ‘6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나고야의 하초미소’ 등이 그렇다.

파주장단콩웰빙마루 사업은 '특이점(singularity)' 을 넘어선 장단콩으로 전통장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전래되어온 방법 그대로 전통장을 만드는 것은 쉬울 수도 있다. 하지만 1등 상품이 되기 위해선 웰빙마루만의 차별화된 방법, 콩에서 장까지의 생산이력제, 위생적인 품질관리를 생명처럼 여겨야 할 것이다.

파주장단콩웰빙마루 사업
장단콩으로 전통장을 만드는 것이 핵심
위생적인 품질관리
언젠가는 수천 개의 장독대가 있는 웰빙마루에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앞 다투어 방문하는 날이 오기를 희망한다.

‘파주장단콩의 큰 그림’은 콩이란 생태자원을 장(醬)이란 고급 문화자원으로 바꾸기 위해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하느냐에 달려 있다. 언젠가는 수천 개의 장독대가 있는 웰빙마루에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앞 다투어 방문하는 날이 오기를 희망한다.

취재 : 유미경 시민기자

작성일 : 2018-10-2 조회수 : 1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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