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5일 (화)
칼럼
작은 촛불이 되어 세상의 빛이 되길 꿈꾸다
-도서출판 동녘 -
지난 6월 11일 오후 네 시 반 경, 교하도서관 3층 브라우징룸을 찾았다. 방문객으로 늘 붐비던 열린 공간이 메르스 확산 영향인지 한산하다. 공간 한쪽에 열네 번째 ‘출판사, 도서관에 말걸다’ 행사로 도서출판사 동녘이 참가하고 있다.


도서출판 동녘은 자유는 존재하지 않았고, 생각조차도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시기에 세상에 나왔다. 동녘은 어둡고 무서운 시대에 작은 촛불이 되어, 조금이나마 빛이 되고자 시대가 원하는 책과 이 시대에  필요한 책을 출간해 왔다. 특히 삶에 대해서 성찰하고 사색할 수 있는 철학서와 인문교양서를 기본으로 하여 독자들이 원하는 책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문·철학·사회과학·여성 등 출판의 다양성을 위하여 노력하였고, 각각 실용서와 과학서를 주로 펴내던 자회사 친구미디어와 소소를 통합하여 동녘라이프, 동녘사이언스로 새롭게 출범시키기도 했다.


동녘은 1980년 봄에 탄생하여 <철학에세이>와 <아리랑> 등으로 독자의 폭발적인 호응과 공감을 바탕으로 성장하였다. 또 <동양철학 에세이>와 같은 철학에세이 시리즈와 철학 교양서로 독자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었다.



1990년대에는 <여성학 강의>, <섹슈얼리티 강의>등의 여성 관련 도서와 청소년 도서로 지평을 넓혔다. 2000년대에는 최고의 성장 소설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를 독점 출간하였다. 한편 <건축이야기> 등의 건축도서를 통해 건축과 예술에도 접근하였고, 잘 알려진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와 같이 인간관계에 대한 도서도 출간하였다.



최근에는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을 필두로 한 처음 읽는 철학 시리즈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강신주의 다상담>의 저자 강신주 박사와 <고독을 잃어버린 시간>의 저자 지그문트 바우만의 책으로 독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마케팅부 조현수 대리는 이렇게 말한다.

“동녘이 주최하는 행사와 북카페는 많지 않습니다. 대신 SNS를 통해서 독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종종 오프라인 모임으로 독자의 의견을 듣고, 인문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동네서점의 부흥을 꿈꾸는 ‘동서, 나 왔어’와 지하철 보관함에 책과 작은 선물을 넣어 놓는 ‘수상한 보관함’등의 자체 이벤트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재미있게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파주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동료와 행사 공간에 자리하고 있던 전영아 사서는 다음과 같이 동녘을 기억하며 시민들의 행사 참여에 대한 바람을 말한다.



“많은 분들이 책 제목과 저자 이름으로 책을 검색하고,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곳 브라우징룸에는 책을 펴낸 출판사의 도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번 달의 주인공인 도서출판 동녘에서 펴낸 많은 책들을 둘러보다 오래 전에 읽었던 낯익은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입니다. 이 책을 펴낸 곳이 동녘출판사였다는 것을 새롭게 깨달았습니다.”

“책의 내용은 가물가물하지만 고개를 끄덕이며 책에 빠져 들었던 그 시간이 떠올랐습니다. 감명 깊게 읽었던 도서에 대한 추억을 깨우고, 동시에 새로운 도서를 만날 수 있는 이 공간은 교하도서관의 핫플레이스 중 한 곳이 아닐까 생각하며, 이용자들에게 오래도록 사랑받았으면 좋겠습니다.“

1980년대, 님 웨일즈의 <아리랑>을 통해 식민시대를 온 몸으로 살다간 조선의 젊은이, 김산의 삶을 읽고 가슴 떨렸던 기억이 새롭다. 그 떨림을 갖게 해주고, 세상에 빛을 비춰주고 있는 동녘이 고맙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면 당연히 언어도 다르고 생각하는 방법도 다를 것이다. 동녘은 그 다름을 인정하고 좋은 관계로 살아갈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해주고 있다. 행사장을 찾아 동녘에서 놓아준 아름다운 다리를 건너는 시민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취재 :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5-06-16 조회수 : 288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