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2일 (목)
유관기관/단체소식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 예비창업자와 1년미만 초기창업기업인들이 주로 이용

파주시 벤처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파주)’가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계획으로 지난 해 5월 조성된 이후 인프라 구축과 공간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인프라 구축과 공간 제공 등 다양한 지원
 개방형공간 20석과 휴게실, 세미나실, 회의실 등으로 구성

앞서 정부의 창업활성화 정책으로 경기도내 성장단계 중소·벤처기업의 질적인 성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지원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그러나 경기남부와 북부간 창업 및 기업 활동을 위한 기반시설은 지역적 불균형이 심했다. 이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방안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 조성사업이 추진됐다.


파주시 금릉역로84에 위치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파주)는 개방형공간 20석과 휴게실, 세미나실, 회의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용등록자수는 106명이며 예비창업자 또는 1년 미만 초기창업기업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센터는 각 지역의 산업특성, 창업유형, 업종 등을 분석해 해당지역에 적합한 형태로 입주형, 혼합형, 1인 창업공간, 개방형 등으로 조성됐다. 지난 해에만 11개 지역 신규센터를 개소했는데 경기 북부에는 파주, 양주, 포천, 남양주, 의정부, 구리 등 6곳을, 남부는 성남, 부천, 평택, 김포, 안성 등 5곳을 각각 마련했다.

 

시는 해마다 청년층 인구유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벤처기업 보다는 중소 제조업체가 주류인 산업특성이 있다. 관내 청년층의 창업유도와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료 개방형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비용부담 없이 아이디어 구상과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는 관내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 활용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대학생과 예비창업자, 초기창업자 등에게 창업과 인큐베이팅이 이뤄지는 창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는 기술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Co-Working space와 교육지원, 창업멘토링 컨설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
센터의 개방형 공간 일부를 1인 입주형(지정석)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

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A씨는 1:1멘토링 지원사업을 통해 아이디어 사업화를 성공했고 경기도의 창업프로젝트사업에 선정되면서 1천500만원의 창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다.

 

센터 관계자는 “지난 1년간 파주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에는 1인 소규모 입주형 사무실에 대한 요청 문의가 많이 왔다”며 “향후 현재 센터의 개방형 공간 일부를 1인 입주형(지정석)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이며 관내 많은 이용자의 니즈에 맞춘 센터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는 이 달 중으로 1인 지정석 운영을 위해 신청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1인 지정석은 이지비즈(http://www.egbiz.or.kr/) 또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https://www.gbsa.or.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되고 3개월 단위(분기별)로 연장 가능하며 최장 1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1인 지정석 이용자는 사업자등록주소지 사용이 가능하고 이용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또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는 이들에게 지원 사업을 통해 원부자재구입, 외주용역개발지원 등 시제품 개발과 지식재산권(특허, 상표) 등 지재권출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벤처기반팀 031)908-9776

작성일 : 2017-8-22 조회수 : 159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