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0일 (토)
포커스 파주
더불어 사는 사회,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행복콜’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이 대중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일반 대중교통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교통약자들이다. ‘교통약자’란 장애인, 65세 이상 노인, 임산부 등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사람을 말한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서 파주시에서 운영 중인 ‘파주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하 센터)를 찾아가 보았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정 차고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정 차고지]

센터에서는 교통약자가 편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휠체어 탑승설비가 장착된 특별교통수단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의 고대호 센터장(이하 고 센터장)은 “파주시에 정식 등록된 교통약자는 7~8천 명 정도로, 파주시 시설관리공단에서 파주시의 위탁을 받아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센터의 주요 사업은 몸이 불편한 장애인, 65세 이상의 대중교통이 어려운 사람,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한 특별교통수단 제공”이라고 밝혔다.

업무 중인 고대호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장

[업무 중인 고대호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장]

고대호 센터장(왼쪽에서 2번째)과 센터 직원들

[고대호 센터장(왼쪽에서 2번째)과 센터 직원들]

고 센터장은 “임산부 전용 특별교통차량 운행은 출산율 증가와 같은 인구정책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센터에서 이용자 중심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교통약자의 사회 참여와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센터에서 운행 중인 차량으로는 특별교통수단(35대), 맞춤형 셔틀버스(1대), 바우처택시(19대)가 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서 운행 중인 특별교통수단](사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제공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서 운행 중인 특별교통수단](사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제공)

휠체어 3석이 준비되어 있는 다인승버스

[휠체어 3석이 준비되어 있는 다인승버스]

또한 상반기 중으로 타 시군보다 질 높은 이용자 편의를 위해 우리나라 최초로 교통약자들을 위한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모니터가 조수석에 설치된 차량을 운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고 센터장은 “현재 근무 중인 운전기사가 퇴직을 하거나 필요한 경우 여성 운전기사도 채용할 것”이라며 “운전기사 지원자 자격에 나이 제한은 없으나 서비스 정신 및 봉사 정신이 투철한 분들을 원한다”고 밝혔다.

질 높은 이용자 편의를 위해 우리나라 최초로 교통약자들을 위한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모니터가 조수석에 설치된 차량을 운행할 계획

센터에서 근무하는 윤태철 기사는 “외진 시골에서 하지절단으로 차량 이용이 어려웠던 분을 목적지까지 태워다 주었을 때 보람이 있었다”며 “이용자들이 고맙다며 진심으로 마음을 전할 때 행복을 느낀다”고 했다. 하지만 “간혹 손님이 과음을 하고 차량 내에서 기사를 개인 기사처럼 하대하거나 시비를 걸 때 기사들이 힘들어 한다”는 고충도 전했다. 그래서 센터에서는 교통약자와의 소통 방법, 친절함을 익힐 수 있도록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힐링 시간이 포함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지금까지 예약제로 운영

센터는 지금까지 예약제로 운영이 되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즉시콜’로 바뀐다. 고 센터장은 “이로 인해 출·퇴근, 교육 센터 등과 같이 시간이 정해져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할 경우 이용자가 몰리면서 대기시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양해를 구한다”며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중교통은 다수의 대중들이 불편함 없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지만 우리 주변에는 대중교통 이용에 소외된 교통약자들도 많다. 센터에서는 파주시 교통약자들이 불편함 없이 언제든지 원하는 곳으로 이동 할 수 있도록 임산부 전용 차량 도입과 최첨단 모니터 설치처럼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센터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앞으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즉시콜 서비스로 인해 파주시 교통약자들의 불편은 작아지고 행복은 커지길, 그래서 즉시콜이 교통약자들의 ‘행복콜’이 되길 기대해 본다.

취재: 신정분 시민기자


□ 특별교통수단 이용 방법

○ 이용등록(고객) → 심사 후 통보 → 이용신청(고객)
○ 등록방법
- 방문 접수: 파주시 시설관리공단(파주시 휴암로 11번지)
- 팩스 접수: 031-948-6199
○ 문의: 080-699-6199(무료전화)
○ 홈페이지: www.0806996199.or.kr
○ 운행 지역 및 요금
- 관내 1,000원 정액제
- 관외(수도권)는 100원/km 할증, 4월부터 기본요금 1,250원으로 인상

작성일 : 2020-3-16 조회수 : 136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