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2일 (금)
포커스 파주
4분의 기적, 우리도 배워요
- 찾아가는 어르신 안전교육, 안전한 파주 시리즈 4탄

파주시의 ‘찾아가는 어르신 안전교육’이 관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각 읍면동별로 신청을 받아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최초목격자의 신속한 신고와 처치에 따라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과 관내 어르신들의 높은 교통사고율을 고려해 교통안전교육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지난 9월 5일 운정1동 가람마을6단지 경로당을 시작으로 선유6리 경로당, 쇠재마을5단지 경로당, 문산 당동1리 경로당, 해솔마을11단지 경로당 등에서 실시되었으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찾아가는 어르신 안전교육
각 읍면동별로 신청을 받아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

첫 수업을 받은 가람마을6단지 경로당 이정태 회장은 “마을 경로당까지 찾아와 맞춤형 안전교육을 해주니 너무 고맙다.”며 “이런 교육들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금촌2동 2통 경로당 어르신은 “사실 다 아는 것인데도 잘 안 지키게 되더라.”며 “밤이나 비오는 날에 나갈 때에는 꼭 밝은 색 옷을 입고 나가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다른 어르신은 “자동심장충격기를 쉽게 생각했는데,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 경험해보는 것은 천지차이”라며, “예전에는 말로만 들어 심폐소생술이 무엇인지 이해가 안 갔는데, 실제로 눌러보고 부착해보니 이해가 된다.”고 말했다.

열띤 강의를 마친 파주시생활안전지도사연합회의 김선희 강사
즐거운 노래와 재밌는 율동으로 수업을 시작

열띤 강의를 마친 파주시생활안전지도사연합회의 김선희 강사는 “심정지는 80%가 가정이나 직장, 공공장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내 가족, 친구, 이웃을 위해서 꼭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사람을 보면 신속한 심정지 확인과 신고(119), 신속한 심폐소생술, 신속한 제세동(자동심장충격기)을 해야 인명을 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뇌세포는 4분이 지나면 손상되기 시작하고, 6분이 지나면 뇌사가 시작됨으로 최초 목격자의 응급처치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런 교육을 통해 여러 번 체험해보고 시도해봐야 실전에서 용기가 생길 것”이라고 교육의 중요성을 전했다.

인공호흡 연습
교육을 통해 여러 번 체험해보고 시도해봐야 실전에서 용기가 생길 것

옆에 있던 김효정 강사는 “어르신들이 교육이라고 하면 지루하다고 생각해 즐거운 노래와 재밌는 율동으로 수업을 시작한다.”며 “즐거워야 교육의 효과도 배가 된다.”고 강의비법을 귀띔했다. 부모님 생각에 어르신 교육에 더욱 열정을 갖고 강의한다는 김 강사는 “어르신들이 안전사고 없이 건강하고 즐겁게 노후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진심어린 소망을 밝혔다.

어르신 안전교육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은 안전취약계층에게 너무도 필요하고 중요한 교육

시 안전총괄과 담당자는 “안전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는 준비를 위한 교육”이라며,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시행하고 있는데, 올해는 특히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어르신 안전교육뿐만 아니라 장애인, 다문화가정, 경력단절여성, 어린이 등 안전취약계층에 대해 예산 내에서 계층별 특화된 안전교육을 실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도모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안전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예방’이다. 그렇기에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은 안전취약계층에게 너무도 필요하고 중요한 교육이다. 특히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의 80%가 65세 이상 어르신이라고 하니 평소 고혈압이나 당뇨병, 과체증과 비만, 고콜레스테롤증, 흡연 등을 잘 관리하는 ‘예방’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찾아가는 안전교육]
○ 문의처: 파주시청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 031)940-4683

취재: 김화영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0-21 조회수 : 10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