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6일 (토)
포커스 파주
수도권 제2순환(김포~파주간)고속도로 추진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국토교통부가 사업승인하고 한국도로공사가 시행(대행)하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김포~파주~)의 노선계획도 및 기본설계 추진현황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지난 15일 오전 10시 금촌3동 주민센터에서, 오후 2시에는 파주읍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파주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파주시민 200여명이 참석해 제2순환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추진경위 및 계획에 관한 설명회를 청취했다.

순환고속도로 평가준비단계로 평가준비서 심의(2013.9월. 국토부)와 평가항목, 범위 등의 결정내용 공개 및 의견수렴(2013.10.25.~11.07. 국토부)을 거쳐 평가서 초안 작성 및 제출, 평가서 공람, 공고를 거쳐 이번 설명회를 가진 것이다.

한국도로공사측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저감대책을 수립, 설계에 반영해 주민생활 및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주민설명회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계획 노선은 서울외곽순환도로를 보완하는 제2의 순환축을 형성해 중부내륙고속도로 및 서울~춘천고속도로 등과 연결해 수도권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경기북부권역의 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지역개발 촉진을 위해 계획된 도로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및 국가 경쟁력 강화, ② 파주, 양주, 포천 지역 택지개발지역의 접근성 강화, ③ 인천-김포, 서울-문산, 구리-포천간 민자노선과의 접속을 통한 연계강화 및 향후 남북통일시대에 대비한 국가 기간동맥으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여, 통일도시를 지향하는 파주시민들에게 큰 기대를 갖게 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김포~파주간) 계획 노선 내 공구현황을 보면 1공구는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수참리에서 경기도 파주시 신촌동 9.82km 구간, 2공구는 파주시 신촌동에서 월롱면 덕은리 9.85km 구간, 3공구는 월롱면 덕은리에서 파주읍 부곡리 5.88km 구간이다.

행정구역 현황을 보면 파주시 신촌동에서 파주읍 부곡리 구간 16.80km 사이에는 신촌동, 송촌동, 연다산동, 오도동, 맥금동, 하지석동, 검산동, 야동동, 탄현면, 갈현리, 월롱면 덕은리, 영태리, 위전리, 도내리, 파주읍 백석리, 부곡리 등이다. 또한 파주시 통과구간 사업내용을 보면 출입시설 2개소(문발나들목, 월롱분기점)와 영업소 1개소, 휴게소(파주휴게소), 교량 19개소이다.

한국도로공사측은 주요 환경 영향으로는 비산먼지 발생, 수질오염, 소음, 진동 발생과 임야, 가옥 등의 도로용지 편입으로 지형변화 및 산림훼손이 발생,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의 질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파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파주시 신촌동 - 법원읍 삼방리 24.82km (왕복 4차로) 고속도로는 국가재정사업으로 시행되며나들목 2개소(문발 나들목, 광탄 나들목)와 서울~문산 고속국도 사이에 월롱분기점을 설치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한다.




파주읍 주민 백동현 씨는 “파주읍은 파주시의 중심이며 교통의 요충지이나 제2순환 고속도로 계획 노선에는 파주읍 인근 백석IC 진출입 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아 먼 거리를 돌아 월롱 분기점을 이용해야 하는 등 마을 간 단절, 소음, 환경파괴를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파주읍, 광탄면 주민은 백석 나들목을 원한다”고도 한다.

또 부곡 2리 이환락 이장도 “‘페라리월드와 스마트 시티’ 조성을 통해 낙후된 파주 북부지역균형발전 기틀을 마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계획인데 백석1리와 부곡3리 사이의 백석 IC는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측은 “현재 계획 노선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이에 대해 계획 노선 내 공구 회사 관계자들이 주민들 의견 수렴을 최대한 반영해 노선을 확정짓겠다”고 답했다.

이번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공사는 보상비를 포함해 1조 3천억 이상의 재원이 소요되며, 2016년 착공해 2019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계획대로 2016년 공사가 시작되려면 늦어도 2015년까지는 보상이 완료돼야 한다.

취재 : 이정민 싱싱뉴스 시민기자

작성일 : 2014-01-20 조회수 : 737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