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2일 (일)
Feel 通
산소(O2)마을 파평면

파평면은 우측으로는 파평산, 왼편으로는 임진강이 흐른다. 예로부터 고기잡이가 성행했고 지금도 리비교 아래 파평선단의 고깃배들을 볼 수 있다. 사방이 산이고 마을은 평지여서 이 동네에 들어서면 편안한 느낌을 받는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유적이 많고, 심신을 힐링을 하기에 좋은 시설들도 있어 파평면은 파주의 산소마을로 손색이 없다.

역사에서 배우는 즐거움

475년 고구려 장수왕(63년) 때 처음으로 이 지역을 ‘파해평사현’을 칭하였고, 757년 신라 경덕왕(16년) ‘파평현’으로 개칭되었다가 1869년 조선 고종(33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현재의 ‘파평면’이 되었다. 성현의 얼과 발자취가 담긴 유적지로 늘노리에 소재한 파산서원은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에도 살아남은 서원으로 유명하다. 이뿐인가 윤관을 배출한 파평 윤씨의 시조탄생지라고 불리는 파평용연은 푸른 하늘이 내려와 비친 듯 신비하다. 율곡리에는 율곡 이이 선생이 시를 지으며 놀았다는 화석정이 있다.

파산서원

[파산서원]

파평용연

[파평용연]

심신을 힐링하고 싶다면

산행을 즐긴다면 파평산(496m)을 오르면 된다. 험하지 않아 1시간이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정상에서 파주의 사방을 조망할 수 있어 연초에 해맞이 손님들이 몰린다. 산을 내려오면 농촌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되어 마을공동체에서 운영하는 ‘파평산힐링하우스’가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과 바비큐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파평산과 파평산힐링하우스

[파평산과 파평산힐링하우스]

근방에 족구장이 딸린 바우가든&펜션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다. 인근 파평체육공원에서 잔디 축구장과 야구장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스피드를 즐기는 사람은 파평산힐링하우스에서 차로 2-3분이면 도착하는 스피드파크가 있다. 경주용자동차를 탈 수 있는 곳인데 간단한 교육을 받고 바로 시승할 수 있다. 10분에 2만원으로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다. 배가 출출해지면 근처에 메밀전병과 메밀전, 막국수 등을 파는 막국수집이 유명하다. 인근 율곡수목원이나 율곡습지공원에 들러 아름다운 꽃을 감상해도 좋다.

바우가든&펜션

[바우가든&펜션]

파평체육공원 잔디 축구장

[파평체육공원 잔디 축구장]

스피드파크

[스피드파크]

막국수집

[막국수집]

두부공장의 화려한 변신

파평산 아래 마을골목을 거닐다 보면 눈길을 끄는 곳이 있다. 이색 갤러리 카페 ‘빈센트’다. 이전에 두부와 콩나물 공장을 하던 곳을 재활용해서 고흐의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 카페로 재탄생했다고 한다. 건물 외양은 ㄱ자다. 꽤 넓은 편인데 출입구 쪽 첫 번째 칸은 오픈 주방과 테이블이 있고 두 번째 방으로 들어가면 암실이 나온다. 두부공장시절 콩나물을 키우던 암실로 난방용 연탄을 쌓아두던 곳이다. 지금은 조명과 벽면의 그림으로 인해 아늑한 공간이 되었다. 금 간 벽면이나 천장에 마감을 안 한 블록들, 시커멓게 탄 자국이 그대로 남아있다. 전시 작품도 나무나 금속 액자를 사용하지 않고 거친 캔버스를 그대로 전시해 공간과 잘 조화가 되는 편이다. 마지막 방은 원래 창고공간인데 빛이 들어와 밝다.

두부공장의 화려한 변신
이색 갤러리 카페 ‘빈센트’
이전에 두부와 콩나물 공장을 하던 곳을 재활용해서 고흐의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 카페로 재탄생

이쯤해서 왜 ‘빈센트 반 고흐’인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고흐가 처음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27살부터 짧은 생을 마감한 37세까지 약 10년간 800여 점의 유화와 1,000여 점이 넘는 스케치를 그렸다. 화가로서 고흐만큼 치열하게 살다간 사람이 없지 않나 생각된다. 그의 그림은 한 바탕 혼신을 다해 격렬한 전투를 치루고 난 전사의 비장함이 깃들어 있다. 일상이 무기력하다면 고흐의 그림을 추천한다. 어쩌면 삶의 열정을 다시 회복할 지도...

취재: 김용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9-3 조회수 : 165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