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1일 (월)
Feel 通
여행으로 즐겁고 행복한 삶을!
- 교하도서관 컬렉션 연계 강연장을 찾아서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방법은 공간을 바꾸는 것이고, 인생을 즐겁게 사는 최고의 방법은 여행입니다.” 지난 17일 교하도서관에서 초청강연자 김민식 MBC PD가 강연 중에 한 말이다.

인간은 누구나 살다보면 변화하고 싶을 때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공간을 바꿔보는 것이다. 여행이 바로 그렇다. 장소를 바꾸면 생각이 바뀌게 되고 삶에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 김PD는 여행이 주는 선물로 한가한 시간, 일상으로부터의 거리감, 무엇을 할 것인가와 자신의 진로에 대한 성찰 등을 꼽았다.

컬렉션 연계 강좌 안내문

[컬렉션 연계 강좌 안내문]

김민식 MBC PD 초청강연
[김민식 MBC PD 초청강연]

김PD는 MBC드라마 ‘내조의 여왕’을 연출했으며, 저서로는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매일 아침 써봤니?』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등이 있다.

김민식 PD의 저서
김민식 PD의 저서들

[김민식 PD의 저서]

강연 주제는 ‘여행으로 깨닫는 인생 수업이야기’였다. 자신이 공대를 갔던 사연, 졸업 후 다닌 직장을 2년 만에 그만두고 통역 대학원에 진학한 이야기, 가족과 함께 또는 혼자 다녔던 여행 경험담 등을 풀어냈다.

“저는 인생을 즐겁게 살고 싶습니다. 20세 이후부터 계속 어떤 일을 하며 살 것인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해서는 안 되는 일, 해야만 하는 일 등의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머릿속에 스스로 그어 놓은 선일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도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라며 학창시절 다른 대학 싸이클 동아리 회원으로 활동했던 예를 들려준다.

또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남이 나를 거절하더라도 내가 나를 거절해서는 안 됩니다.”라며 자신을 믿지 못하고 망설이는 이들에게 죽비를 내리친다.

강연하는 모습

[강연하는 모습]

어려서부터 책 읽고 글쓰기를 좋아했던 그는 앞으로도 이 일을 하고 싶단다. 20세 이후부터 매년 200권 이상의 책을 읽어 왔고, 지금은 롤 모델들의 강연도 챙겨 들으며 늘 공부한다. 책 쓰고 강연하는 삶을 은퇴 후 삶으로 정했기 때문이다. 책은 내용이 겹치지 않게 주제를 바꿔가며 매년 쓸 예정이라고 한다.

그는 매일 공부, 일과 놀이가 어우러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 자신도 매일 아침 5시부터 7시까지는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오롯이 블로그 활동을 한다. 그에게는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놀이이다. 잠자리에서 잘 일어나기 위해서 ‘해야 되는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조언한다.

영어는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도구라 생각했기에 열심히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기초 회화 문장을 통째로 외울 것을 권한다.

자신의 블로그를 소개하는 모습

[자신의 블로그를 소개하는 모습]

교하도서관 3층 소극장 120여석의 강연장을 가득 메운 참석자들은 자리를 뜨지 않고 끝까지 강연을 듣고 활발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강연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저자 사인을 받았다. 행사는 저녁 7시 30분부터 예정된 시간을 넘겨 밤 10시까지 이어졌다.

강연장을 가득 메운 참석자들

[강연장을 가득 메운 참석자들]

저자 사인회

[저자 사인회]

강연을 들은 이은경(교하) 씨는 “강연자의 성실함과 진실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강연 시간의 절반을 질의응답 시간으로 가져 궁금한 내용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한다.

김미현(금촌)

[김민식 PD와 김미현씨]

김미현(금촌)씨는 “공부와 여행을 통해 인생을 즐겁게 사는 방법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공부도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고, 여행도 돈을 많이 들이지 않더라도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생을 즐겁게 살아갈 내일의 저를 기대하게 됩니다.”라며 환하게 웃는다.

김 PD는 저자 사인에 ‘즐기시나요?’라고 써 줬다. 또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며 도서관을 자주 찾을 것을 권했다. 그가 권한 것처럼 올 여름 여행을 떠나기 전 교하도서관을 방문해 여행지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교하도서관]
홈페이지: https://lib.paju.go.kr/ghlib
○ 문의: 031)940-5166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7-22 조회수 : 26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