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4일 (월)
Feel 通
5가지의 신나는 곤충 체험
- 곤충농장 숲속 친구들

학창시절 방학숙제를 떠올려보면 일기쓰기와 곤충채집, 식물채집 등이 기억에 남는다. 지금도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찾는 곤충체험농장.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며 ‘곤충농장 숲속친구들’을 찾아갔다.

곤충과 교감하며 정서 안정 효과

봄을 시샘하는 세찬 바람에 벚꽃이 흩날리는 오후, 심학초등학교 맞은편 들녘에 자리 잡은 ‘곤충농장 숲속친구들’을 찾아 갔다. 곤충체험농장답게 벽면에는 방습 처리된 50여 개의 곤충표본이 걸려있었다.

10여 년 전부터 교하동에서 곤충체험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임형준 대표는 “처음에는 곤충이 미래 식량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시작했다”면서 “지금은 아이들의 정서 안정과 곤충관련 진로 안내를 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3년 전, 파주교육청을 통해 정서 불안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앓고 있는 학생들에게 곤충과 교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약 6주 동안 곤충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고, 장수풍뎅이가 알을 낳고 알이 깨어나서 애벌레가 자라나는 모습을 보면서 생명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임 대표는 “1대 1로 아이와 함께 곤충을 관찰하고, 사람의 인생에 비유하면서 설명했다”면서 “아이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주려고 노력했고, 프로그램이 끝나고 아이가 정서적 안정을 찾고 밝아졌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뿌듯했다”고 말했다.

곤충을 기르는 일이 정서 안정과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015년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귀뚜라미를 기른 노인의 기억력과 집중력이 좋아졌다고 한다.

임 대표는 “가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귀뚜라미 울음소리가 정서적 안정을 주고, 치매 노인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어르신들에게 귀뚜라미를 잘 기르는 방법을 알려주고, 도움을 주고 싶다”고 밝혔다.

곤충 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

곤충 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

누에고치 실 뽑기

누에고치 실 뽑기



곤충의 일생 관찰하며 인생 배워


곤충농장 숲속친구들에서는 누에, 굼벵이, 갈색거저리, 밀웜, 귀뚜라미 등 식용곤충과 장수벌레, 사슴벌레, 사마귀, 대벌레 등 애완곤충을 체험할 수 있다. 초·중·고등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5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곤충 표본 만들기 체험은 곤충 표본의 중요성과 곤충의 몸 구조를 이해하는 프로그램이다. 누에 실켜기 체험은 누에고치에서 누에 실을 켜보는 체험으로 미니물레를 조립해보고 완성된 물레로 실을 켜보면서 누에의 일생을 이해할 수 있다. 장수풍뎅이 애벌레 키우기 체험에서는 장수풍뎅이 애벌레가 성충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직접 보고 배운다.

최근에는 자유학기제 곤충사육체험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직접 학교 등을 방문해 곤충의 구조, 곤충의 기원 등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농업의 한 분야인 곤충사육사라는 직업을 소개한다. 또한, 곤충이 미래의 식량 에너지 자원임을 알리고 있다.

기데온 장수풍뎅이 표본

기데온 장수풍뎅이 표본

나뭇가지 위의 대벌레

나뭇가지 위의 대벌레

나비

나비

임형준 대표는 “학생들은 진로탐구 곤충사육체험 프로그램을 통해서 곤충사육사, 곤충농부, 곤충법의학자 등 다양한 직업을 이해할 수 있고, 식용곤충인 흰점박이꽃무지(굼벵이), 귀뚜라미, 밀웜 등을 이용한 곤충의 산업화에 보탬이 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평일엔 주로 진로 체험 등 학생 단체 이용객이 많고, 주말에는 개별 방문자가 많은 편이다. 곤충체험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곤충농장 숲속친구들

위 치 파주시 교하로 688-17(서패동 466)

홈페이지 https://insectfarm.modoo.at

연 락 처 946-5677 / 010-5376-3094



취재 : 김종육 시민기자

작성일 : 2018-5-21 조회수 : 89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