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9일 (월)
Feel 通
파주의 숨겨진 매력 속으로
- 갈곡천(葛谷川)

파주에는 아름답고 역사가 깊은 천(川)이 있다. 그 중 하나가 갈곡천이다. 갈곡천은 경기도에서 관리하는 지방하천으로 문산천의 제1지류이다. 갈곡천이라는 이름은 하천이 발원한 법원읍 갈곡리에서 유래했고 갈곡(葛谷)은 칡이 많은 계곡이라는 의미다. 문산천에서 파주역을 통해 갈곡천 둑방길을 따라가다 보면 파주읍, 법원읍 방향으로 다다르고 이어서 보광사, 유일레져, 광탄, 적성, 의정부로의 접근성이 좋아 자전거 매니아들이 선호하는 길이다.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1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                    

갈곡천은 지리적인 여건으로 인해 인근에 있는 애룡저수지와 많은 인연이 있다. 애룡저수지는 법원읍 삼방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1960년대 준공한 파주에서 가장 오래된 저수지다. 경관이 수려하고 음식점 등 편의시설이 있어 한때는 파주에서 알아주는 유원지였다. 모내기 철에 애룡저수지가 말라 영농인들이 애간장을 태울 때면 갈곡천의 물을 펌프를 퍼올려 저수지 수위를 채운다. 반대로 간혹 인근 공장에서 사고로 인해 폐수가 하수관을 통해 갈곡천으로 유입될 때면 애룡저수지의 물을 방류하기도 한다. 이처럼 갈곡천과 애룡저수지는 공생관계다.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3 >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4                    

갈곡천은 갈곡리에서 발원하여 법원읍 가야리, 파주읍 연풍리, 파주읍 봉암리를 지난다. 갈곡천이 흐르는 인근에 연풍리(延豊里)라는 동네 이름에서 보듯이 사시사철 흐르는 갈곡천으로 이 일대는 농사를 지으면 대풍을 이루었다고 해서 연풍리라 했다. 그 만큼 농경지로 볼 때는 없어서는 안 되는 젖줄이다.

 

뿐만 아니라 갈곡천은 파주의 인문ㆍ생태적으로도 중요하다. 갈곡천이 흐르는 유역 중류부에는 조선초기의 문신 윤곤선생묘가 있다. 하단부에는 두원공대와 경의선 파주역이 있다. 뿐만 아니라 6.25때 이승만대통령이 벤플리트 장군에게 요청하여 한미해병대 제1상륙사단이 서부전선을 지켜낼 수 있었는데 그 전공을 기념하는 해병대 수도방위 기공비가 갈곡천 하단부에 세워져 있다.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5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6                    

갈곡천은 물이 맑아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의 보고다. 송사리, 피라미, 옴개구리, 미꾸리, 참게 등과 꼬마물새떼, 길조로 여기는 백로, 오리 등이 서식한다. 멸종위기 2급 식물인 층층둥굴레 같은 식물의 군락지도 발견되고 있다. 갈곡천 인근에 소재한 세경고등학교의 경우 탐방을 통해 갈곡천의 소중함을 가르친다. 학생들에게 이들 동식물의 서식환경과 생장 특징에 대한 탐사를 통해 생태자원의 중요성과 지역사회에 대한 주인의식을 교육한다.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7                   
파주의 숨겨진 매력속으로 사진8                    

파주시에는 하천이 많이 있다. 정말 오염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하천들은 대부분 DMZ내에 있어 일반인들이 접근하기가 어렵다. 이들 하천에 대한 생태 자원 조사와 관찰, 보호를 통해 아름다운 환경을 누리고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갈곡천은 경의선 파주역을 지나자마자 문산천과 합수된다. 문산천은 다시 임진강으로 수렴되어 조강을 통해 서해로 흘러들어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다. 봄을 맞이하여 주말에 갈곡천 변을 산책해 보면 어떨까? 겨우내 움츠렸던 심신이 새로워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취재 : 김용원 시민기자

작성일 : 2017-04-18 조회수 : 193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