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7일 (월)
Feel 通
재능 있는 젊은 인재들의 미래를 향한 꿈을 지원합니다.
- 파주돈재갑진장학회 -

지난 12월3일 파주청년회의소 회의실에서는 (재)파주돈재갑진장학회(이사장 김양한)의 2016학년도 대학생 장학생들의 장학금 및 장학증서 수여식이 있었다.
파주돈재갑진장학회는 파주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해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를 창조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4년도에 설립됐다.


초대 이사장인 김갑진 씨는 광탄에서 축산업에 종사하며 돈을 가장 값지게 쓰는 것은 인재양성이라는 신념으로 20억원을 출연해 장학회를 만들었다. 아버지가 운영해오던 장학회를 2014년부터 이어받아 운영해오고 있는 김양한 이사장은 “아버지께서는 평소 지역사회에서 번 돈을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환원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며 “지역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 지역의 인재들을 키우는 것이다.”고 소신을 밝혔다.


(재)파주돈재갑진장학회(이사장 김양한)는 2004년 50명의 고등학생에게 50만원씩의 장학금을 지급하기 시작한 이래 올해 장학생 고등학생 51명, 대학생 7명까지 포함해 누적합계 970명에게 9억8천여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장학금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김 이사장은 “관내 모든 고등학교에 3명씩 교장선생님의 추천을 받고 있는데 가능한 한 학생회장에게는 꼭 지급되도록 권유하고 있다. 향토장학회로서 지역사회의 리더를 양성하고자 함”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사업장이 있는 광탄면에는 대학입학예정자에게도 추가로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한다.


(재)파주돈재갑진장학회에서 무엇보다도 특별한 점은 대학생 장학생의 경우 개별신청을 받는다는 점이다. 보통은 관내 공공기관에서 추천받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장학회는 홈페이지의 모집공고를 통해 대상자를 선발한다. 매년 9~10월경 홈페이지에 공고가 나간다.
대상자는 당해 연도 학교에 재학 중이며, 평점 평균3.0(전문대학은 3.5점)이상인 학생으로 파주시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면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장학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지원신청서와 추천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자기소개서를 첨부해 제출하면 이사회에서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선발하게 된다.
이사회는 전 문산제일고등학교 심호섭 교장선생님 외 이종익, 이승하, 지형배 씨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는 연세대학교 의예과 이예림, 명지대학교 정보통신학과 모재혁, 인하대학교 아동학과 조예은, 서강대학교 국제인문학부 서지원, 두원공대 컴퓨터공학 진희영, 한국외대 통계학과 최가은, 경민대 간호학과 이재경 등 7명의 대학생들이 공정한 심사로 장학금 수혜자가 됐다.
연세대학교 이예림 양은 “우리 지역에 이렇게 좋은 일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돼 기뻤다.”며 “제 꿈인 ‘Heal the world' '세상을 치료하는 의사’가 되어 보답하겠다.”고 야무진 포부를 밝혔다.


김양한 이사장은 공개모집에 대해 “무엇보다도 공정성을 기하고자 한다. 또한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주라’는 설립자의 뜻이기도 하다”며 “선발심사에는 저는 물론 어느 누구의 입김도 작용되지 않으며 이사회(선정위원회)에서 제출된 서류만으로 엄정하게 선발한다.”고 밝혔다. 특히 “추천서의 경우 서류제출을 꺼리는 학생들이 종종 있는데, 대학의 경우 큰 문제가 없다면 교학과나 학적과에서 발급해준다.”며 용기 내어 도전할 것을 당부했다.
“가장 기억나는 학생은 상황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하려 했는데 우연히 저희 장학금을 알게 됐고, 그때 받은 장학금으로 공부를 계속할 수 있었다”며 김 이사장은 “이런 보람이 쌓여 이 사업을 계속 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건강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이 필요하다.”며 “장학생들이 사회지도층으로 성장하여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 파주돈재갑진장학회 (2016년기준, 매년 변동가능)
· 선발시기 : 10월경
· 대상 : 고등학생ㆍ대학생 (고등학생 : 학교장 추천, 대학생 : 학교장 추천 또는 직접신청
· 내용 : 고등학생(연 40만원), 대학생(연 120만원)
· 전화번호 : 031-947-2882
· 홈페이지 : http://www.pjdjscholarship.or.kr

취재 : 김화영 기자

작성일 : 2016-12-27 조회수 : 210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