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9일 (토)
Feel 通
여름, 인문학에 빠지다
- 출판도시 인문학당 -


2014년부터 시작된 <출판도시 인문학당>이 우수 강연 지원사업을 통해 출판도시는 물론 서울·경기 및 전국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후원으로 출판도시문화재단에서 주최하고 있다.


<출판도시 인문학당>은 우리 사회 인문학의 발전과 근간을 찾기를 위해, 지식의 생산자인 학자, 연구자, 저자와 독서대중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시작하게 됐다. 2014년 103회, 2015년 251회의 강연을 통해 인문학의 대중적 확산은 물론, 대중들이 인문학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라잡이의 역할을 해왔다.



<출판도시 인문학당> 진행 책임을 맡고 있는 김선미 주임은 “2016년에는 침체되어 있는 출판 산업의 불황을 타개하고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는 ‘독서운동’의 일환으로 인문학당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하는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53회의 강연을 진행했던 2016년 봄 강연에 이어 이번 여름 강연은 18개의 출판사 및 출판관련 문화 단체에서 준비한 66회의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라고 올해 인문학당 목표와 강연 구성에 대해 설명해 준다.



이번 여름, 인문학당은 파주출판도시를 벗어나 다양한 곳에서 진행된다. 천재문학가 이상이 살았던 서울 서촌의 ‘이상의 집’, 한국의 대표적인 단편 문학 작가 김유정의 생애와 문학을 기리는 김유정 문학촌이 있는 춘천, 지역의 정신과 문화가 서린 책을 만드는 지역 대표 출판사 한태재가 있는 ‘대구’, 산지니의 ‘부산’까지 지역을 넓혔다.


이번 여름 강연은 일상적인 주제의 단일강좌부터 전문적인 심화과정까지, 더욱 세분화된 프로그램으로 총 42명의 저자가 참여했다. 하나의 주제로 최대 5회까지 연강으로 진행되는 심화과정을 통해 심도 깊은 강연을 원하는 독자들에게는 인문학의 정수를 맛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고 있다.


ⓒ출판도시인문학당


출판도시 내·외부의 출판사 및 출판 관련 단체와 함께 만들어 가는 6-8월 강연에는 달 출판사, 돌베개, 서해문집, 한길사, 휴머니스트, 도서출판 아시아, 명필름, 책읽는지하철, 산지니, 한태재, 한울엠플러스, 씽크스마트, 태학사, 도서출판 북극곰, 파주시 교하도서관, 음악서점 라이너 노트, 발전소책방, 이문회우인문협동조합이 참여했다.


평소 인문학을 어렵게 느꼈던 독자들을 위해 커피, 미술, 클래식과 재즈, 영화, 심리학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의 강연으로 보다 편하게 인문학을 배우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 6월 25일(토)에는 파주출판도시 지지향에서 하나의 주제를 다각도로 살펴보는 ‘인문학 스페셜’이 진행됐다. 『작은 영화가 좋다』의 저자인 오동진 영화평론가와 함께 영화 내·외부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영화에 담긴 정신을 함께 고민하며 생각 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였다.



30여 명이 자리를 채운 강연에서 오동진 평론가는 “영화의 상상력은 문학에서 옵니다. 예를 들어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라는 영화도 원작을 토대로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원작을 통해 1920년대 일제시대 공간, 건축 등을 재현해 낼 수 있었지요.”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세상의 독창성은 글쓰기와 글을 읽는 데서 나옵니다.”라며 영화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글쓰기와 독서를 강조했다.



서울에서 참석한 김형철 씨(74)는 “오늘 강연을 듣고 많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적 대화가 거대담론을 만들 수 있고, 그러한 활동이 철학적으로 인생을 깊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배우게 되었습니다.”라고 강연 청취 소감을 말해준다.


8월 20일에 춘천에 있는 김유정 문학촌에서 개최된다. 맞바지 여름 휴가를 겸해 춘천으로 떠나 김유정 문학촌에서 ‘동백꽃’ ‘봄봄’ 등을 쓴 한국 대표 작가로 가난과 싸우다 29세로 요절한 아까운 천재 작가 김유정과 만나 대화를 나눠보면 어떨까 싶다.


<출판도시 인문학당>강연 확인 및 신청은 http://inmunclub.org/year2016 에서 가능하며 기타 궁금한 점은 파주출판도시 문화재단(955-0062)로 문의하면 된다.


출판도시 인문학당 일정


○ 라이브러리 스테이 : 7. 29(금) 21시 ~ 30(토) 5시 파주출판도시 지혜의 숲


○ 도서출판 아시아

- 창의적 인간을 키우는 문학교실(방현석) : 7. 30(토) 10시 아시아 파주본사 1층 강당
- 배우는 즐거움 가리치는 즐거움(정유선) : 8. 8(월) 13시 고양교육청 5층 소회의실


○ 명필름

- 영화가 심리학을 만났을 때(이계정) : 8. 27(토) 13시 명필름아트센터영화관


○ 발전소책방

- 한국근대사상사 저자 박점심과의 수다 : 8. 13(토) 19시 발전소책방.5(커피발전소in교하)


○ 책읽는 지하철

- 김유정 문학촌에서 만나는 김유정(전상국) : 8. 20(토) 15시 춘천 김유정문학촌


○ 태학사

- 상우천고, 천년의 벗을 사귀다(함영대) : 7. 29(금) 18시 서초동 양지원 빌딩
- 전근대 정보소통의 고속도로(정병설) : 8. 5(금) 18시 서초동 양지원 빌딩


○ 한울엠플러스

- 심리학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김태형) : 8. 27(토) 14시 지혜의숲


○ 한티재

- 시와 공화국-공감과 연대를 위하여(변홍철) : 8.17(수) 19:30 삼평리 평화센터(경북 청도군 삼평리)




취재 :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6-07-25 조회수 : 2302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