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8일 (금)
Feel 通
100세시대 지역사회의 건강파트너
운정헬스케어센터

보건소라는 이름은 자칫 고루한 느낌을 주게되는 단어다. 건강에 누구보다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에겐 으리으리한 대학병원 앞에 초라한 공공시설쯤으로 생각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부터 소개할 운정보건지소 헬스케어센터를 알게 되면, 그 생각은 180도 달라질 것이다. 사설 피트니스센터 부럽지 않은 장비와 인력을 갖추고 있는 곳. 이윤창출이 아닌 지역사회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곳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경기도 유일의 헬스케어센터

헬스케어센터는 현재 경기도 유일의 시설이다. 정보화의 도시 파주답게 유비쿼터스 포털시스템을 기반으로 U헬스를 표방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대사증후군이나 만성질환자들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기본적이 진행은 상담으로 시작한다. 전문상담사의 문진과 함께 생체정보측정, 기초체력측정이 이뤄지며 피트니스 시스템을 이용한 운동능력까지 평가하고 나면 기본적인 준비는 끝난다. 이후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각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이 5개월간 제공된다. 경과에 따라 중증질환자에게는 추가프로그램과 재교육이 이뤄지기도 한다.



이 사업의 궁극적 목적은 질환자가 스스로를 관리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단순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포커스가 맞춰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모든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헬스케어센터라고해서 꼭 질환자들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시민들의 건강한 삶이 목적이기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갖춰져 있다.


20~40대를 위한 주부근력교실, 50~60대를 위한 밸런스 워킹 그리고 60~70대를 위한 실버라인 걷기 등 각 연령대별로 가장 효과적인 플랜이 짜여져 있다.



또한 운동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운동교실(줌바댄스)도 신설 되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관심과 호응이 빚어낸 결실

모든 프로그램이 매번 대기자를 받아야 할 정도로 호응도도 높은데, 헬스케어센터 김민정 주무관은 소화할 수 있는 인원보다 신청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아, 모든 지원자가 혜택을 받진 못하는 실정이라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높은 호응도는 결과로 이어져, 지난 상반기 헬스케어센터 수료식 자료에 의하면, 76%의 참여율과 83%의 치료개선율 그리고 91%에 달하는 체지방 감소율을 보이고 있었다.



운정보건지소 헬스케어센터는 공휴일을 제외한 주5일 상시운영 중에 있다. 대사증후군 및 만성질환 집중관리자는 내방후 상담과 함께 관리프로그램을 처방 받을 수 있으며, 일반인 대상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다.


운정헬스케어센터

주   소 : 파주시 금바위로 10
연락처 : 940-5609


취재 : 박수림 시민기자 

작성일 : 2016-07-19 조회수 : 209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