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8일 (금)
Feel 通
3세대가 즐거운 운동
- 우리동네 예체능 ‘게이트볼’ -


딱!
공치는 소리가 유독 시원하고 경쾌한 스포츠인 게이트볼!, 실버스포츠의 대표종목인 게이트볼은 남녀노소, 3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민 생활체육이다. 동호인들은 공을 치고 서로 부딪치는 소리만 들어도 기분이 상쾌해지고 신바람이 나면서도 긴장감이 들어 정신이 맑아진다고 말한다.


게이트볼은 스틱으로 공을 쳐 게이트를 통과시키는 경기로, 13세기경 프랑스 남부의 농민들이 즐기던 크로케가 1970년대 중반에 골프와 당구의 기법을 기본으로 일본에서 개발됐다. 이후 일본 전역으로 퍼져 북미와 남미, 동남아시아, 중국 등에서 성행했고, 198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전파됐다. 처음에는 나라와 단체마다 경기 규칙이 달랐으나 1985년에 규칙이 통일됐다.



게이트볼은 5명씩 두 팀으로 나뉘어 경기를 한다. 적색 공 다섯 개(1,3,5,7,9)와 백색 공 다섯 개(2,4,6,8,10)로 경기를 한다. 선공이 적색 공으로 T자 모양의 스틱으로 타격 순번에 따라 양 팀별 번갈아가며 공을 친다. 세 개의 게이트를 각각 통과시키면 1점씩, 마지막으로 골폴을 명중시키면 2점으로 한선수당 5점이 된다. 5명이 규정시간 30분 안에 완료하면 25점으로 경기가 끝난다. 이때 먼저 통과하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운동효과로 하체근육을 강하게 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리와 허리근육, 가슴과 팔 복부근육까지 움직이는 종합운동이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와 치매예방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파주시에는 29곳 게이트볼장이 있는데, 이 중 20곳은 인조 잔디구장이다. 게이트볼팀은 17개 지역에 21개 팀, 180여 명의 회원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경기 심판자격을 갖춘 회원도 70명이나 된다.



게이트볼경기대회는 파주시 관내에서 치러지는 대회가 1년에 8번 있고 경기도 대회가 3회, 전국대회는 5번 중에 2~3회를 출전하게 된다. 파주시는 제21회 대한체육회장기 전국대회(5.11~12/ 충남청양)에서 우승했으며 전국에서도 상위그룹에 속한다. 혹한기와 혹서기를 제외하고는 매월 출전할 기회가 있다.



전국대회우승팀


지난 5월 24일, 비가내리는 가운데 파주스타디움 게이트볼 전용구장에서 제14회 파주시장기 대회가 열렸다. 관내 각 지역에서 21개 팀, 15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리그전, 8강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우승에는 광탄면 분수리 팀(분회장 김학진), 준우승은 법원리 팀(분회장 김종열), 공동 3위에는 식현팀, 파평팀이 그리고 장려상에 광탄A, B팀과 적성A, 월롱 팀이 차지했다. 특히 장려상을 받은 광탄A팀은 젊은 주부들로 구성돼 시선을 끌었다.



          위 : 우승 분수리팀   |  아래 왼쪽 : 준우승 법원읍팀                              아래 오른쪽 : 장려 광탄A팀 


준 우승팀의 김종열 회장은 “오늘 준우승해서 아쉽지만 즐거웠다”고 말했다. 소한영 선수(85, 법원리)는 “ 친구들과 즐겁게 보내고, 운동을 하면서 일상생활에도 활력이 돼 매우 만족한 운동이다”며 엄지를 치켜 세운다.



백신기(71) 파주시게이트볼 연합회장은 “게이트볼은 노인들만의 운동이 아닙니다. 다양한 작전을 펼칠 수 있어 재미있고, 힘들지 않아 3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가족 간에 화목을 도모하는 3세대 대회도 있고 부부대회도 있으며 세계대회에서는 40대층은 물론 대학생들도 출전하고 있습니다. 파주시는 회원이 줄어드는 형편이라서 안타깝습니다. 노년층뿐만 아니라 50~60대 연령층도 가입할 수 있으니 친목도모와 생활의 여가를 즐기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초록 잔디 위에 딱!, 딱!, 경쾌하게 울리는 게이트볼 경기, 실버스포츠라는 편견을 깨고 그 매력을 경험해 보길 바란다.



취재 : 정태섭 시민기자

작성일 : 2016-05-31 조회수 : 255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