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2일 (일)
Feel 通
청소년의 꿈을 키워주다
- 파주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

파주에는 꿈 많고 앞날이 촉망되는 청소년이 많다. 어느 곳에서나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파주를 빛내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꿈을 키우고 앞날을 순탄하게 펼쳐나가기 위한 진로탐색에 크게 도움 줄 수 있는 파주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가 지난 9월 9일 문을 열었다. 지원센터는 지역공동체와 함께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개인 맞춤형 진로 설계를 지원한다.



파주지원센터는 파주시교육청 수탁으로 금촌청소년문화의집(관장 현진태)에서 꿈·만·세 ( 을 꾸는 청소년들이 드는 상)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파주지원센터는 경기도 31개시·군 중 17개 지자체가 신청한 경기도교육청공모사업에서 남양주시, 의왕시, 안양시와 함께 네 곳이 선도 진로체험지원센터로 선정됐다.



파주지원센터에는 경험 많고 유능한 청소년 진로 지도 전문가인 이유희(서초구 입학정보센터장 역임)씨를 팀장으로 영입하고, 유예진, 양해원 두 분과 함께 청소년들의 꿈이 이뤄지도록 열심히 일하고 있다.



이팀장은 “그동안 쌓아온 오랜 경험을 살려서 파주청소년들을 위하여 열정을 다 바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원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은 크게 다섯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학교연계프로그램, 둘째 개인 참여 프로그램, 셋째 학부모 교육, 넷째 교육사업, 다섯째는 진로전문가와 1:1 진로상담이다.


첫 번째 학교연계프로그램 은 파주시내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지원으로 현장직업체험이다. 지역 내 관공서와 기업체에 방문하여 멘토와 함께 직업에 대한 간단한 체험을 통해 꿈을 발견하는 활동이다. 또한 직업실무 체험으로 모의 체험공간에서 전문 직업인과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직업세계를 탐색해본다.

학교로 전문가와 기업인 등 강사를 초빙하여 미래의 꿈을 설계하는 진로콘서트,파주 출판단지에서 진행되는 교육지원 활동으로 출판제작 과정 교육 및 창조적 체험활동을 하는 출판체험이 있다.



지난 9,10월중에 파주시청에서 실시된 공무원 직업체험에는 3회에 걸쳐 72명이 참가했으며 기업현장과 문화예술분야에도 200여명이 10월중에 참여하여 청소년들에게 큰 관심과 도움이 됐다. 그 외에 2015 진로박람회를 문산제일고와 세경고에서 개최하고 청소년 어울림 마당을 금릉 로데오광장에서 펼치며 진로체험도 했다.



두 번째 개인 참여프로그램 은 개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진로 탐색 활동이다. 청소년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여 진로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하고 직업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활동하는 진로체험 EXPO라고 할 수 있다.


특징적인 프로그램으로서는 청소년 진로사절단(청·진·사)을 구성하여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진로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과 평가를 하면서 파주지원센터의 협력 하에 센터의 발전을 함께 돕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명함을 갖고 지원센터 홍보와 아울러 주변 청소년들을 상대로 진로지도에 나서기도 한다. 이들은 학생신분으로 명함을 갖는다는 것에 자부심과 의욕을 느낀다고 한다. 현재 4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추후 100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 11월 7일 오전 10시에 청진사 운영 프로그램 중 하나인 언어분야 동아리 모임이 있었다. 10명중 8명이 참석한 모임에는 영어학원을 경영한다는 정유재 강사가 함께 했다. 가깝게 앉아서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진솔한 이야기를 하며 시선과 정신을 집중시킨다. 질문과 대답을 이어가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외국어의 필요성과 영어 관련 직업군을 탐색하며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풀어나갔다.



청진사의 일원인 동패고 류지연양은 “이곳에서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잘 이해하고 배워서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죠. 우리들의 갈 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로를 정해야 한다는 설명을 해주고 그 친구가 공감 해 줄때 자부심도 느끼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자신에 찬 모습으로 말한다.



세 번째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은 자녀의 진로와 진학 선택을 위한 교육 컨설팅이다. 학부모지원단 진로 아카데미(에듀 맘 스쿨)로서 자녀의 올바른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정보지원 교육을 한다. 학부모지원단은 파주시 관내 학부모 및 주민으로 구성하여 현장 체험 처 발굴과 안전점검을 하며 우수 체험처 답사와 체험을 한다.


학부모 진로 아카데미는 자녀교육을 위한 보다 심도 있는 접근으로 개별고민을 해소 하고 전문성을 높인다. 성공적인 진학을 위해 다방면에서 필요한 고급정보 및 사례분석을 통해 자녀교육에 깊이 있게 접근한다. 또한 관내 학부모 교육재능기부자를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강사로 양성한다.


네 번째 교육사업 프로그램 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소년 진로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학교 진로교사 네트워크 형성 및 진로지도 역량을 강화 한다. 또한 고3수험생 진로지원과 비진학 청소년의 진로를 지원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학설명회, 예비사회인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진로분야 전문가 및 실무관계자들과 학생 진로 방향성 논의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며 자유학기제 운영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기획한다.



다섯 번째 진로상담 프로그램  은 청소년의 진로선택을 위한 맞춤형으로 진로전문가와 1:1로 진로, 진학상담을 한다. 사이버 또는 상담실에서 오프라인으로 운영한다. 수험생을 둔 학부모들에게 대학입시 정보와 대학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원하는 대입정보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한다. 지난 11월 20일에는 파주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입시전략 설명회를 갖는다. 그밖에 수능결과를 분석하고 성적대별 지원대 학과전략도 세울 예정이다.



이와 같이 파주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다방면으로 치밀한 계획을 세워 학교, 학부모와 함께 대만민국의 앞날을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꿈을 이루도록 도움 주는 곳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 이 곳에서 맘껏 누리길 바란다.


○ 파주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www.edupaju.com )
  - 연 락 처 : 949-1133
  - 운영시간 : 화~금            10:00 ~ 19:00
                   토~일, 공휴일  09:00 ~ 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다음날



취재 : 정태섭 시민기자

작성일 : 2015-11-17 조회수 : 306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