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9일 (월)
파주의 맛
창의적인 요리의 세계
- 제12회 장단콩요리 전국경연대회

지난 11월 23일(토)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제12회 장단콩요리 전국 경연대회’가 열렸다. 전국에서 지원한 참가자들 중 1차 예선심사를 거쳐 선발된 쟁쟁한 실력의 25개 팀이 참여하여, 파주 장단삼백 중 한 가지 이상을 주재료로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요리의 세계를 선보였다. 대회는 오전 11시에 시작되어 요리 만들기 50분, 플레이팅 10분으로 총 1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대회 경연자들

[대회 경연자들]

요리에 집중하고 있는 경연자들

[요리에 집중하고 있는 경연자들]

심사위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는 경연자

[심사위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는 경연자]

경합 끝에 대상을 차지한 경기도 용인의 주정화, 정연화씨는 “서로 아래윗집에 살면서 언니, 동생하며 지내는 사이인데, 인위적으로 색을 낸 것이 아닌 인삼 즙과 치자물, 시금치 즙으로 자연의 색을 낸 ‘장단콩 삼색쌀 초계국수’를 함께 만들어 대회에 참가하였다.”고 한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라 그런지 가족의 건강을 제일 먼저 생각하고 있었다.

대상을 수상한 주정화, 정연화 씨

[대상을 수상한 주정화, 정연화 씨]

장단콩 삼색쌀 초계국수
[장단콩 삼색쌀 초계국수]

파주시 탄현면 대동리에서 온 김미숙, 서명필 부부는 ‘장단콩 두부 평양 만두’를 선보여 금상을 차지했다. 장단콩 두부를 사용하고 조미료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 부부의 요리 역시 우리의 건강을 책임 져 줄 것 같았다. 김씨는 “위에 언니가 둘 있는 막내지만 엄마가 만들어 주던 만두의 맛을 내고 있다.”고 한다. 더욱 특별한 것은 김 씨 부모님 고향이 평양 대동군인데 자신이 현재 거주하는 곳이 대동리라며 만두를 가지고 고향에 가고 싶다는 마음을 전한다.

금상 수상자 김미숙, 서명필 부부

[금상 수상자 김미숙, 서명필 부부]

금상 수상자 허정, 양재영 씨

[금상 수상자 허정, 양재영 씨]

이와 함께 금상을 차지한 서울 강남에서 온 허정, 양재영씨는 ‘장단콩 크림 리조또와 인삼씨앗 빠네’를 선 보였다. 자신들의 이름이 호명이 되자 커다한 환호로 수상의 기쁨을 표현하여 보는 이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주었다. 이들이 만들어낸 요리는 장단콩과 인삼이 어우러져 젊은 층에도 인기가 많을 것 같았다.

대전 유성에서 혼자 올라와 이번 대회에 참여하여 은상을 받은 김원영 씨는 ‘장단삼백 아란치니’를 만들어 냈다. 먹는 것을 너무 좋아해 요리를 시작했다는 김 씨의 직업은 요리사가 아닌 경찰이었다.

장단삼백 아란치니와 콩크림소스

[장단삼백 아란치니와 콩크림소스]

은상 수상자들

[은상 수상자들]

경연이 진행 되는 동안 경연장 옆에서는 관람객들의 현장 인기투표가 진행 되었는데 인기상은 ‘장단 영양밥’이다. ‘장단 영양밥’에는 한수위 쌀, 쇠고기, 장단콩 된장, 호박씨, 해바라기 씨, 개성인삼 등과 같은 영양 가득한 재료들이 가득 들어갔다. 이 영양밥 한 그릇이면 감기도 우리 옆에 오지 않을 것 같다. 이외에도 아이들 간식과 야외 나갈 때도 고려한 아이디어가 돋보인 ‘장단콩 핫도그과 장단콩 논카페인 커피’가 눈길을 끌었다.

진행 중이었던 인기투표

[진행 중이었던 인기투표]

장단콩 단호박강정

[장단콩 단호박강정]

장단콩 핫도그와 장단콩 논카페인 커피

[장단콩 핫도그와 장단콩 논카페인 커피]

오늘 대회에는 대상 1팀, 금상, 은상, 동상은 각 2팀, 장려상 3팀, 인기상 1팀이 뽑혔다. 대상에게는 2백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되었다. 또한 오늘 대회 수상작의 레시피는 파주시 외식업체에 보급된다. 파주 장단삼백 중 한 가지 이상을 주재료로 하여 향토적이고 특색 있는, 대중적으로 판매가 가능한 지를 심사기준 삼았다고 한다. 특히 복잡한 것보다 대중성 있는 요리가 좋은 점수를 받았다.

[장단삼백 에끌레르]

이번 경연대회에서는 지역의 특산품으로 건강을 생각한 요리, 아이들의 간식, 나들이 음식, 특별한 날 분위기 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요리들을 볼 수 있었다. 2020년 대회에는 어떤 요리들이 나올지를 기대하면서 열정 가득했던 2019년 제12회 장단콩요리 전국 경연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취재: 신정분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1-26 조회수 : 12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