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4일 (화)
우리동네
특별함이 있는 해마루촌 이야기

세계 유일의 분단국 접경도시에 위치한 우리 파주는 남북 정상들이 만나면서 세계적 관심도가 높아졌다. 과거에는 전쟁과 분단의 상징으로만 느끼던,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 되었기에 갈수 없는 곳이고, 전쟁의 상처가 그대로 남아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일반적 이었다.

DMZ은 사람이 살지 못해서, 잘 보존된 생태, 안보, 역사의 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맑은 공기와 평화로움이 가득하며, 마을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의 삶속에 이웃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가꾸고, 상부상조하는 이야기들이 특별함으로 다가오는 해마루촌에 다녀왔다.

해마루촌 표지석

▲ 해마루촌 표지석

해마루촌은 6.25 전쟁으로 고향을 잃은 실향민들과 실향민의 2세들만 마을에 입주할 수 있도록 계획된 정주마을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 된 마을이다. 파주시 진동면 동파리가 행정구역명이고, 해마루촌은 민통선 안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청정 지역이지만 분단의 아픈 역사를 간직한 마을이기도 하다.

김경숙 이장은 “해마루촌은 높은음자리표 모양의 전원주택 단지처럼 들어선 마을로 60여 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수복마을이란 이름이 있지만 해가 뜨는 마을이란 뜻으로 ‘해마루촌’이란 이름을 쓰고 있다. 마을의 주민들은 옆집에 수저가 몇 개인지 속속들이 집안사정을 모두 안다.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고 사람들의 고독사가 뉴스에 나오는 삭막한 도시 삶과는 전혀 다르다.”라며 주민들과의 소통, 가족 같은 친분을 자랑한다.

전원주택으로 지어진 해마루촌의 예쁜 집

▲ 전원주택으로 지어진 해마루촌의 예쁜 집

마을 커뮤니티 공간인 해마루촌 행복 학습관에서는 삼삼오오 모여 박헌익 서예가에게 서예 등과 같은 활동을 함께 한다고 한다.

마을을 천천히 산책하면 각종 야생초가 마당과 울타리를 대신하며 다양한 모양으로 지어진 예쁜 집들이 한가롭고 평화롭게만 느껴진다. 삭막할 것만 같은 민통선 마을이 기름진 옥토와 깨끗한 천혜의 환경으로 둘러싸여 마을 안의 생활과 활동은 민통선 밖 여느 마을과 다를 바 없다.

해마루촌 행복학습관

▲ 해마루촌 행복학습관

취재를 하는 날은 해마루촌의 행사 중 하나로 대청소 날이다. 민통선 안의 3개 마을(군내면 통일촌, 대성동, 해마루촌)이 돌아가면서 한 달에 한 번, 모여 깨끗한 마을을 위한 청소를 실시한다. 구성원은 각 마을의 실버솔져들로 구성 되었다. 해마루촌 마을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웃 마을 전체가 함께 어울리며, 서로 교류하며 생활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활동에 참여한 3개마을 실버솔저님들

▲ 청소활동에 참여한 3개마을 실버솔저님들

맑은 환경, 청정지역 해마루촌에는 우리 주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희귀 동식물이 고루 분포 되어 있는 것이 큰 자산이다. 허준선생의 묘와 삼국시대 덕진산성은 마을 해설가와 함께 생태탐방 투어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마카롱 만들기와 야생화를 활용한 열쇠고리 만들기 체험은 마을을 찾아온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자연학습과 안보체험이 동시에 이뤄지는 일거양득이다.

해마루촌을 가는 방법은, 내비게이션에 ‘두포나루터’를 찍고 가면 전진교 앞에 머무른다. 전진교를 건너야 해마루촌을 들어 갈 수 있다. 전진교는 일반인들 마음대로 들어 갈 수 없는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전진교(두포나루)에서 동행하는 사람들의 신분증을 모두 맡기고 해마루촌 김경숙 이장과 반드시 사전협의를 가져야 한다. 마을에서 인솔자가 나오거나 통화를 하면 외부인의 출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인 숙박은 마을회관에서 가능하지만 민통선 마을이기에 군부대의 허가가 필요하다.

해마루촌은 분단의 긴장과 이데올로기가 존재할거란 생각은 들지 않는다. 민간인의 출입을 철처히 통제 하였기에 살아 있는 자연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청정지역. 같은 하늘 아래, 도시와 가까이 있는 마을임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는 곳의 존재로 전쟁의 아픈 역사를 만나고 느낄 수 있는 특별함이 깃든 마을이다.

해마루촌 마을 생태환경 조성공원 ▲ 해마루촌 마을 생태환경 조성공원

취재 : 신정분 시민기자

작성일 : 2019-3-19 조회수 : 702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