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5일 (화)
우리동네
‘행복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
- 문산읍 맞춤형 복지 사업

파주시 각 읍·면·동에는 지역에 맞는 맞춤형 복지사업이 있다. 5만여 명의 파주시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그래서 지역에 돌봐야 할 주민도 가장 많은 문산에선 어떠한 특별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문산읍 행복복지센터를 찾았다.


문산읍 행복복지센터 주차장
문산읍 행복복지센터 입구

문산 지역은 ‘행복 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말 그대로 개인, 기업체, 공무원 등 재능기부자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재능을 나누는 것이다. 이 사업은 복지협의체 위원들이 어떻게 하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약자들에게 개개인의 수요에 맞는 복지시책을 펼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가운데 2006년 10월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어떠한 시책이든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시작하긴 쉬우나 지속하긴 힘들다. 그러나 이 사업은 지역의 꾸준한 관심과 홍보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재능나눔 최태성위원 친환경수제비누만들기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우선 올해 있었던 나눔릴레이를 소개해 본다.

올해 1월, 이효숙 협의체 위원이 독거노인, 중증질환자 가족 3가구를 대상으로 설명절상을 차려 주는 ‘사랑 가득한 설명절상 차림’이 있었다. 2월은 뜨개질을 취미로 해 온 조영화님이 임대아파트 주민 10여명에게 무료로 뜨개질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3월에는 여기서 뜨개질 수업에 동참했던 김광희, 평현복 협의체 위원이 독거노인 14가구를 위해 수세미를 만들어 바자회를 통해 수익금을 지원하고 직접 만든 수세미도 전달했다.

 

4월부터는 장애인이면서 운전사인 김창용님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두고 있는 1가구를 대상으로 병원에 갈 때 정기적인 이동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5월엔 서예가 박헌익님이 가정의 달을 맞아 24가구에 무료로 가훈 등을 써주는 행사로 이어졌다.

 

미장원을 하는 박현숙님이 6월에는 한부모 가정(이혼이나 사별로 남게 된 배우자 혼자서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를 양육하는 가정) 4가구 자녀를 대상으로 무료 이ㆍ미용을 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여름인 7월에는 어린이 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님 한 분이 국가유공자이면서 혼자 사는 노인들을 위해 밑반찬을 만들어 주고 있다.


행복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 관련사진3
행복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 관련사진4
행복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 관련사진1
행복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 관련사진2


사업의 성공을 위해 각 개인의 복지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유하다고 해서 복지 수요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할아버지가 연로하시고, 할머니가 장애가 있는데 국가유공자라는 이유로 혜택에서 제외되는 경우에도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의 수요자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릴레이는 유동적이고 인간적인 나눔이다.

 

수요자의 파악은 마을이장을 통하거나 주변인들의 추천, 행복센터 내 상시적 전단지나 안내문게시, 읍사무소의 각종 인쇄물, 릴레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추천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연결이 이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복지팀에서 재능기부 신청자를 통해 복지수요자와 연결하기도 한다. 릴레이에 참여하는 재능기부자는 형편이 부유해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장애인이거나 어려운 형편 이면서도 릴레이에 동참하기도 한다. 릴레이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고 상시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참가자는 협의체 위원, 재능을 가진 개인, 기업체 등 재능을 나누고자 하는 참여자면 누구나 가능하다. 개인이 가진 인적, 물적 재능을 나누어 주는 재능 나눔 릴레이로 비예산 사업이다.

 

이 사업은 복지수급자였다가 탈락을 했거나 18세 미만의 장애아를 둔 가정, 부양가족이 있다는 이유로 소외된 복지사각지대의 계층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간다. 그런 측면에서 개인의 생존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나도 혼자가 아니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정서적인 만족감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개인이 가진 재능을 기부함으로서 학생, 노인, 장애인 등 모든 주민이 참여 할 수 있으며, 소외계층도 도움을 받는 대상에서 재능을 기부하는 나눔 후원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사업은 특별하다.

또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수혜자들에게는 자신들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혜택을 누리게 하는 것이므로 대체적으로 만족감이 높은 편이다.


박은영 주무관
재능나눔이만우위원 나만의케이크만들기

박은영 주무관은 “이 사업을 통해 나눔을 실천함과 동시에 이웃과 함께 하는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했다”며 “이번 달에는 또 어떤 선행의 손길이 이어질지 궁금해서 한 달 한 달을 맞이하는 것이 설렌다”고 말했다.

 

사람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 유익을 주면서 자신도 존재할 때 가치가 크다. 지금은 당신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눈을 돌려야 할 때다.


* 행복가득한 1인 1재능 나눔 릴레이에 참여자 연락처

 

경기 파주시 문산읍 통일로 168 문산읍행정복지센터 1층

문산읍 사무소 맞춤형 복지팀

박은영 주무관 031-940-5054





취재 : 김용원 시민기자

작성일 : 2017-8-22 조회수 : 123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