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8일 (금)
우리동네
계단 오르기로 살이 쏙 건강이 쑥
- 운정광역보건지소 아파트 계단걷기 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

평일 오전, 조용하던 아파트 복도에 성큼성큼 계단 오르는 소리가 울렸다. 운정광역 보건지소에서 진행하는 아파트 계단걷기 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 1기 참가자들이 활기찬 발걸음으로 아파트 계단을 오르는 소리다. 20층까지 오르내리는데 걸린 시간은 약 12분 남짓. 처음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는 10층까지 오르는 것도 힘들어하던 참가자들이 두 달이 지난 지금은 쉬지 않고 20층을 오른다. “한 번 더 오르죠?” 다시 20층까지 오르내린 후 아파트 앞마당에서 가볍게 마무리 운동을 한 이들은 가뿐해진 몸과 마음으로 각자의 집을 향해 다시 아파트 계단을 올랐다.

 

가볍게 마무리 운동                   
아파트 계단걷기 프로그램                   
조용하던 아파트 복도에 성큼성큼 계단 오르는 소리가 울렸다.                   

운정보건지소는 3월부터 8주간 진행했던 아파트 계단걷기 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 1기 프로그램을 마무리하고 오는 5월 8일부터 시작하는 2기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아파트 계단걷기 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는 직장이나 가사로 인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운동장소를 찾아 운동하는 것이 어려운 이들을 대상으로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계단 걷기를 통해 일상 속 운동의 생활화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계단 걷기를 통해 일상 속 운동의 생활화를 돕는 프로그램                   
매일 운동한 내용을 적을 수 있는 개인 실천카드를 제공                         

아파트 단지별로 매주 한 번씩 다함께 모여 파워 워킹, 간단한 근육 운동과 스트레칭 후 20층 계단을 함께 걷고 나머지 날엔 각자 개별적으로 계단 걷기 운동을 하면 된다. 매일 운동한 내용을 적을 수 있는 개인 실천카드를 제공해 스스로 운동량을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램 첫 날에는 운동 처방 교육과 영양 교육을 통해 계단 걷기 운동의 효과와 바른 계단 걷기 자세,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등을 배우고 운동과 함께 실천해야할 건강한 식생활 정보도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윤지현 운동처방사는 계단 걷기의 장점으로 근육 운동과 유산소 운동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등산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심폐기능을 단련하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단, 무릎이 안 좋은 경우에는 무리해서 계단 걷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오는 5월 8일부터 6월 30일까지 8주간 가람마을 6단지, 한빛마을 8단지, 해솔마을 11단지를 포함해 총 5개 아파트에서 진행되며 운정광역보건지소(031-940-5685)나 해당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다.

 

취재 : 박수연 시민기자

 
작성일 : 2017-05-2 조회수 : 1482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