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2일 (금)
역사와 전통
용주골 문화극장을 아시나요?

파주읍 연풍리 오일장에 갔다가 다른 건물보다 크고 높은 건물을 보고 이곳이 무엇을 하던 곳인가 하고 의아해 했는데 주변 상인들에게 물어보니 문화극장이 있었다고 한다. 자료를 살펴보는 도중 혹자는 문화극장이 파주 최초의 극장이라고 주장하는 자료가 있어 마음이 잠시 설렜는데 자세히 알아보니 최초는 아니지만 초창기의 극장인 것은 분명했다.

문화극장이 있었던 건물

[문화극장이 있었던 건물]

파주 최초의 극장이 어디인가에 대해서는 최초의 설정 기준에 따라 상이하다. 운영주체를 기준으로 민간인가 관인가, 건물의 완공한 상태를 기준으로 가설극장인가 완공된 극장인가 등에 따라 다르다. 아무튼 문화극장은 당시 법원읍, 파주읍 파평면 샘내, 장파리, 문산 등지에 있었던 다른 어떤 극장보다 흥행했던 소위 잘 나가는 극장 중의 하나였다고 한다.

한국전쟁 전후로 큰 규모의 미군기지가 파주읍에 있었다. 파주읍은 미군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몰렸고 미군 최고의 문화가 흘러 다녔다. 서울 명동이 유명하다하여 가 보았더니 용주골만 못하더라는 우스개를 증언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만큼 당시 용주골은 패션과 문화의 1번지였고 미국 본토에서 유행하던 것들이 한국 어느 곳 보다 빠르게 유통되던 공간이었다.

그 당시 극장 간판그림을 그렸던 차명헌씨가 한 단체와 가졌던 인터뷰를 보면 당시의 상황을 엿 볼 수 있다. 그의 증언에 따르면 문산 선유4리 미군부대 안에는 미군들을 위한 가설극장이 있었고, 여기서 UN군 사령관 클라크가 정전협정 서명을 했다고 한다. 이처럼 당시 극장이라는 공간은 영화 상영과 각종 쇼, 정부에서 주관하는 행사들이 열리는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공간이었다.

그의 회고에 따르면 특히 용주골 문화극장에 여성국극단이 오면 늘 만석이었다고 했다. 송해, 남보원, 고춘자, 남진, 나훈아, 박일남 등 당대 최고의 스타들이 이곳을 다녀갔고 이들이 오는 날이면 극장 앞은 난리가 아니었다고 회고했다.

용주골 문화극장은 1962년도 문을 연 뒤 화려한 시대를 맞았다. 지금도 당시 극장건물이 잘 보존되어 있다. 극장기능이 사라진 뒤 슈퍼와 무도장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는 영업을 중단된 상태다. 인구가 줄어들고 상권이 줄어 운영이 어려웠을 것이다.

문화극장 주변 거리의 모습
문화극장 주변 거리

[문화극장 주변 거리의 모습]

문화극장이 있던 이곳은 지금도 오일장이 열리는 현장이기도 하다. 오일장이라 하여 기대하고 가보았더니 과거와 달리 장이 많이 축소되었지만 명맥은 유지하고 있었다.

인근에서 이발소를 운영하고 있는 김춘식(73)씨

한 때 문전성시를 이루었던 문화극장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나, 지금도 인근에서 이발소를 운영하고 있는 김춘식(73)씨는 당시 극장에 대해 잘 아는 인물이다. 단골로 오던 영사부장과 가까이 지낸 덕분에 이발소 휴무일이면 극장으로 출근해 영사기를 돌렸다고 한다. 당시 직원이 서 너 명이 있었으며 영사주임은 대단한 자리였다고 한다. 그 시절 극장의 모습이나 극장 직원들과 찍은 사진이 없느냐고 묻자 그때는 지금처럼 핸드폰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촬영이 쉽지 않았기에 남아 있는 사진이 없다고 해 아쉬웠다.

현재 파주읍 소방서자리 뒤편으로는 미군전용 미식축구, 야구장인 RC(Recreation Center)1이 있었고, 선유리에는 야구장과 볼링장을 갖춘 RC3가 있었다고 한다. 문화극장과 용주골 텍사스촌으로 불리던 이 일대는 미군과 내국인 수만 명이 북적거렸다고 회상했다.

사람도 도시도 유기체로서 생로병사의 사이클을 가지고 있다. 떠나간 사람과 빈 점포들을 보며 과거의 추억에만 잠겨있기보다 화려했던 과거를 자산으로 다시 사람들을 불러들이고 이 지역 민생에 생기를 한껏 불어 넣어주는 작업이 무엇인지 찾아 몸부림쳐야하지 않을까. 언젠가 그런 날이 오면 맨 먼저 달려가 부활한 용주골의 멋스런 거리를 걸어보고 싶다.

[(구) 문화극장]
○ 소재지: 파주시 파주읍 연풍5길 32(파주읍 연풍리 299-6)

취재: 김용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9-17 조회수 : 511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