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5일 (화)
역사와 전통
[공소기행2] 파주읍 주내공소(公所)

지난 호에 장파리공소를 소개하면서 공소가 무엇인지는 설명한 바 있다. 공소는 본당보다 작은 천주교의 단위교회로 주임신부가 상주하지 않는 지역 신자들의 모임을 말한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 정도 관할 성당에서 신부가 와서 공소 미사가 열리고 그 외에는 공소회장(公所會長)을 중심으로 성찬의 전례가 빠진 미사형식의 공소예절(公所禮節)이 행해진다.

현재 파주읍은 1996년 이전의 파주군 시절 주내면이었기에 주내공소로 불렸다. 행정구역상 주내면은 주내읍을 거쳐 현재 파주읍이 되면서 파주공소로 칭하기도 하지만 의정부교구에서 세운 안내판에는 종전처럼 ‘주내공소’로 기재되어 있다. 참고로 ‘주내’라는 명칭은 파주목 관아가 위치해 붙은 이름이다.

‘주내공소’
양주 주내는 현재 양주1동과 양주2동이다.

주내공소는 의정부교구 법원읍 성당이 관할한다. ‘법원리 성당 50년사’에 따르면 1958년 설립되었고(미7 사단 19포 군종 Freon 신부/ 회장 김창제 방지거), 1964년에 현재 모습의 건물이 지어졌다고 한다. 근래에는 2015년 11월 2일 이기헌 베드로 주교님을 모시고 주내공소 50주년 기념미사를 드렸다. 주내공소는 파주읍 연풍2리 교차로에서 문산가는 우계로를 따라가다 보면 파주 휴먼시아 아파트가 나오는 길 건너편 언덕에 있다. 앞서 소개했던 장파리공소가 장파리 마을 안에 들어와 있어 친근감을 준다면 주내공소는 명학산 하단 한적한 곳에 위치, 경건함을 더한다. 공소 건물 벽은 맑은 백색이며 지붕은 검정색 정크로 보이는 마감재를 써서 그 대비가 멋스럽다. 건물 꼭대기에는 면류관 모양의 십자가 탑이 우뚝 서 있다.

주내 공소는 의정부교구 법원읍 성당이 관할
공소 건물 벽은 맑은 백색

뜰에는 다른 성당이나 공소에서 볼 수 있는 마리아상이 있고 십자가 탑 벽면에는 스테인드글라스 창이 아름답다. 아무도 없는 빈 뜰에는 키 큰 고목들이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어 마치 신령스런 정령들 같았다. 호기심에 철 대문을 열고 들어가 이곳 저곳에 눈길을 주면서 기웃거렸다. 하지만 정작 공소 건물 안으로 들어가려고 했지만 잠겨 있어 들어갈 수 없었다.

철 대문                   
이곳 저곳에 눈길을 주면서 기웃거렸다.                    
김정숙(48) 엘리사벳

곰곰이 생각하다가 다시 의정부교구 법원리 성당에 요청해서 신부님의 허락을 받았다. 약속일에 방문하자 성당에서 보낸 김정숙(48) 엘리사벳이 기자를 반겼다. 그녀로부터 주내공소에 얽힌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그녀는 파주읍으로 이사와 21년째 가족과 함께 이곳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녀의 남편은 이곳 토박이인데 어릴 때부터 주일학교에 다니며 공소 뜰에서 뛰어놀아 추억이 많다고 했다.

그녀의 안내로 건물 안으로 들어가 지게를 짊어진 예수상을 친견하니 다시 방문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항간에는 이렇게 잘 생긴 예수상은 17 ~18세기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형상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것을 알 수 없다. 아마 설립한 미군 군종신부의 영향이 있었을 것이다. 지게를 지고 있는 예수상은 아마도 우리나라 시골의 정서를 반영한 것 같은데 형상을 만들 때 사목회장이나 이곳 신도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었으리라 추측해 본다. 천주교의 유연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인 듯하다.

지게를 짊어진 예수상
지게를 지고 있는 예수상은 아마도 우리나라 시골의 정서를 반영한 것

김정숙 엘리사벳의 말에 따르면 여름과 겨울에는 쉬지만, 봄과 가을에는 매달 둘째 주 일요일 09:00 ~ 10:00에 법원리 성당 주임신부님과 미사를 드린다고 한다. 이곳 신자들은 40 ~ 50명인데 미사가 없는 평일에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이곳을 이용한다고 한다. 조용하고 경건한 이곳에 들러 미사를 드린 후 명학산을 오르면 영혼이 살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봄과 가을에는 매달 둘째주 일요일 09:00 ~ 10:00에 법원리 성당 주임신부님이 와서 미사를 드린다고 한다.
조용하고 경건한 이곳에 들러 미사를 드린 후 명학산을 오르거나 율곡리 도토리 길을 걷는다면 영혼이 살찌지 않을까 싶다.

[의정부교구 주내 공소]
○ 위치: 파주시 파주읍 파발로 33-31
○ 문의: 031)952-4434 ※ 법원리 성당 031)958-0811
○ 공소미사(봄·가을) : 매월 둘째 주일 09:00

취재: 김용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28 조회수 : 86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