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4일 (월)
역사와 전통
윤원형과 정난정을 만나다.

파주에 온지 어느덧 13년이 흘렀다. 요즘엔 하루에도 수차례 와동교차로를 오가곤 하는데... 그곳에 파평윤씨 정정공파 묘역이란 밤색 문화재알림판이 있어도 그저 남의 조상 무덤이니 나랑은 하등에 관계도 없고 "그까짓 것 뭐, 볼 것이 있겠어? " 하고 지나치는 무심함이 여태였다. 물론 작년 말에 재밌게 TV 드라마 "옥중화"를 보면서 기회가 된다면 윤원형과 정난정이 잠들어있는 묘역을 찾아보리라 생각했지만 그것도 그때뿐이고 시간이 흐르자 다시 일상의 생활 속에 빠져들어 오늘에 이르렀다. 문득 생각 난 김에 초등학교 친구와 함께 차머리를 돌려 파평윤씨 정정공파 묘역을 찾았다. 이마트 파주점 앞에서 좌회전하여 한적하고 외진 당하동 주택가에서 차를 버리고 걸어서 좁은 길로 올랐다. 한 5분이나 걸었을까? 눈앞에 펼쳐진 숲속 길은 그저 아름다운 한 폭의 그림이었다.


산책로

데이트코스로 추천해도 좋을 산책로 경치에 넋을 놓다가 일행들이 길옆으로 빠지자 화들짝 놀라 급하게 뒤따라 언덕을 오르니 국보급으로도 손색이 없는 1486년에 설립된 화관석 양식의 양평공 윤사흔(정정공파 시조인 윤번의 아들로 세조의 비 정희왕후의 동생이기도 함) 신도비가 떡하니 나타나 우리 들을 반갑게 맞이한다.


양평공-신도비

화관석 상부는 연꽃봉우리와 연잎이 자연스레 들어 올린 모습으로 비신의 4면을 부드럽게 감싸 안고 있다.


화관석-상부-및-측면
화관석-상부-상세

또한, 비신 양측면에 연꽃봉우리와 연잎 그리고 연꽃줄기를 정교하게 양각하여 보는 사람의 눈을 즐겁게 만든다. 조선시대는 유교사상이 근간을 이루어 불교를 억제했지만 묘제에서는 불교적인 색체가 반영되고 있었음을 이 신도비로 알 수 있다.


신도비-안내문

사실, 파평윤씨 정정공파 묘역의 관심사항은 따로 있었다. 바로 TV 드라마에서 본 윤원형과 본부인을 밀어내고 기생신분에서 영의정의 처가 된 정난정(정경부인으로 온갖 악행을 저지른 여자로 미녀이자 희대의 악녀로 묘사됨 )의 묘가 그곳에 있다. 윤원형을 만나기전에 먼저 그의 아버지 파산부원군 정평공 윤지임의 묘를 찾았다.


윤지임-묘역-전면

윤지임-묘역-안내판


윤지임의 신도비는 묘역 아래에 서있다. 이수(비석의 머리)와 비신(비문을 새긴 비석의 몸체)을 하나의 대리석으로 조각하여 네모난 비대에 꽂아 넣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이수 앞뒷면에 아직 용이 되지못한 두 마리의 이무기가 화염이 달린 여의주를 가운데 두고 서로 차지하려고 다투는 형상이 조각되어있다.


신도비-이수-전면
신도비-이수-측후면

역대로 국왕의 외척들 가운데 살아서나 죽은 이후에 인망을 얻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윤지임은 여러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았고 죽어서도 중종대왕이 손수 시를 지어 내릴 정도로 신망이 높았다.

그러나 그런 그도 자식 교육만큼은 뜻대로 하지는 못했다. 누나 문정왕후를 등에 업고 외척 발호로 세간의 원망을 한 몸에 받았던 윤원형을 자식으로 키워냈으니...


이제 오늘의 주인공인 윤원형과 정난정을 만나러 가자! 윤지임 신도비에서 발걸음을 돌려 작은 경사로를 오르자 눈앞으로 그저 그런 무덤들이 펼쳐진다. 최근에 세워진 듯해서 그 옆의 무덤과는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묘비가 없었다면 그냥 스쳐 지나칠 뻔 했다. ‘엥~? 이게 뭐야!’ 당대에 하늘을 나는 새도 땅에 떨어뜨리던 무소불위 힘을 자랑했고 같은 혈족인 윤여필과 그의 아들 윤임까지 척살(을사사화)시킨 천하의 윤원형 산소가 고작 이것뿐이란 말인가!


윤원형-묘

그리고 합장도 아닌 옆으로 뒤쳐져서 덩그러니 내버려진 것 같이 초라하게 꾸며진 정난정의 묘... 그들의 초라한 죽음을 보면서 덧없는 인생무상을 느낀다.


정난정-묘

 

가는 방법 : 와동 교차로-> 이마트 파주점 -> 이마트 파주점 앞에서 좌회전 좁은길로 진입 -> 성재암 이정표 따라 가면 파평윤씨 정정공파 묘역에 들어 섬

주소 : 파주시 당하동 산4-20




취재 : 김명익 시민기자

작성일 : 2017-7-24 조회수 : 1936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