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일 (수)
역사와 전통
임진강변의 정자
임진강의 절경이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곳

정자란 벽이없고 기둥과 지붕만으로 되어 있는 건물로 일반적으로 놀거나 휴식할 장소로서 산수좋은 높은곳에 세운 건물을 말한다. 방이 없이 마루만 있고 사방이 두루 보이도록 탁 트였으며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 할 수 있도록 높은 곳에 건립한 것이 특징이다.

파주지역은 임진강변의 경치가 아름답고 서울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그 경치를 즐기려는 시인묵객들의 발길이 잦았다. 강과 암벽이 절경을 이루고 있는 곳에 정자를 지어놓고 즐겼던 시인과 은둔자가 많아 기록상으로는 많은 수의 정자가 보이고 있다.



현재 반구정과 화석정만이 남아있고 다른 정자들은 명칭만 알려져 있을뿐 자취를 찿아보기 어려우며 위치조차 확실치 않다. 대략 경치가 좋은 임진강변 일대를 따라서 세워졌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록에 보이는 임진강변의 정자는 다음과 같다.

기록에 남아있는 임진강변 20여개 정자

[臨津亭] <신증동국여지승람>과<파주목읍지>에 파주북쪽 17리 지점에 있는 臨津渡 남쪽의 언덕에 그 터가 있다고 하였다.
[豊樂亭] <신증동국여지승람>과 <대동지지>에 파주읍내에 있다고 기록
[一松亭] 몽구정 상류에 위치하였고 玄石 朴世采가 은둔하던곳으로 한 그루의 소나무 정자가 있었다고 함. 이 정자가 자리잡은 곳은 고령산과 장지산에서 흘러내린던 물이 합류되어 굽이쳐 흐르는 광탄 어귀로서 경치가 아름답고 한적한 곳이다. 지금의 파평면 두포리로 추정
[二泗亭] 파주읍 백석리에 위치하였다 한다. 辛泰東이 퇴관후 아들 신치복이 파주목사로 있던때에 백석산 남맥 절벽아래에 정자를 세워 고령산과 장지산에서 흐르는 물이 합류한다 하여 이사정이라 이름짓고 이곳에서 여생을 보냈다. 지금도 백석리에는 정자동 자연부락명이 남아있다.
[七松亭] <적성현지>에 보인다. 이천(二川) 위 큰 길 옆에 魚?砂라는 흙으로 이루어진 둔턱이 있는데 이를 칠송정이라 하였다. 고려 태조가 왕래했던 곳이며 궁예가 철원에 도읍을 정했을 때 쉬던 곳이다. 위치는 탄현면 갈현리로 추정되는데 白江 李敬與가 광해군때 낙향하여 은둔하였던 곳이라 한다.
[來蘇亭] <파주목읍지>에 임진도 하류의 남안에 있다는 기록이 보임. 문산읍 장산리의 임진강가에 있는 정자산에 위치하였다고 하며 居昌府院君 愼承善이 퇴임후 임진강이 굽이쳐 흐르는 어귀에 이 정자를 세우고 은거하였다고 한다.소래정이라고도 한다.
[銀杏亭] <파주목읍지>에 파주의 서쪽으로 15리에 위치하며 지금은 그 터만 남아 있다는 기록이 보인다.
[懸鍾臺] 적성면 주월리에 있는 육계토성의 북변 임진강에 면해 있다. 고려 궁궐지에 있던 종루였다는 기록이 <적성현지>에 보인다.
[遠思亭] 신지강의 상류에 그 터가 있다고 하는데 적성면 구읍리 관골 북서쪽의 임진강 변으로 추정된다. 진사 慶有後가 인목대비의 유폐시 세상을 버리고 이곳에 은거했다고 <적성군읍지>에 전한다.
[降仙亭] 적성면 주월리 임진강 북안에 있는 밭사이에서 초석의 흔적을 찿아볼 수 있다. 고려조의 왕과 신하들이 신선이 내려올 정도로 경치가 좋은곳이라 하여 이곳에서 즐겼다는 기록이 <적성현지>에 보인다.
[淸遠亭] 신지강 상류 언덕에 있으며 지금은 폐해졌다고 <적성현지>에 기록
[夢鷗亭] 웅담리에서 흘러내리는 늘노천과 牛溪가 합류하여 임진강으로 유입되는 어귀에 세워졌다. 成聃壽가 계유정난 이후 이곳에서 은거하였다고 하며 파평면 두포리 임진강가에 위치하였다고 한다. 이곳은 경치가 아름다워 중국의 蘚仙赤壁과 비교되었으며 長湍赤壁 중에서도 이 정자가 위치한 坡州赤壁이 그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었다는 기록이 <적성현지>에 보인다.
[醉翁亭] <적성현지>에 그 이름이 보임. 현의 서남쪽으로 2리 지점인 靑鶴洞에 있는데 이곳의 청학폭포 사이에 있는 큰 바위ㅟ에 吏民들이 재목을 모아 정자를 지어 더위를 피하였다고 하며 취옹정이라 하였다. 지금의 적성면 마지리로 추정된다.
[水月亭] <적성현지>에 화석정의 상류에 위치한다는 기록이 있는데 그 위치는 연천 백학면 구미리로 추정된다. 陽村 權近이 제1차 왕자의 난 이후 이곳에 정자를 건립하고 소일하였다고 함.
[栗浦亭] 적성면 율포리 율포앞의 임진강가에 있었다고 하는데 인조때 정승 鶴谷 洪瑞鳳이 세우고 이곳에서 시를 읊으며 놀았다고 전한다.
[聽溪亭] 파평면 두포리에 있었다고 하는데 聽松 成守琛이 웅담에서 샘내를 거쳐 흐르는 맑은 냇물과 임진강변의 조수물이 오르내리는 무정산 절벽 아래 정자를 세우고 학문에 전념하면서 인재를 양성했다고 함.
[沈流亭] 군내면 정자리의 덕진당과 정자포에 인접. 梧川 李宗城이 이곳 임진강과 오천이 합류하여 덕진산 암벽에 부딪혀 휘돌아가는 강언덕에 정자를 건립하고 자주 내왕 은거하였다고 함.
[同樂亭] 문산읍 문산리에 위치. 釣隱 朴誾이 퇴임 후 이곳 배내와 광탄천이 합류하여 흐르는 문산포 위의 파평산 서맥인 백운산 끝머리로 송림이 우거진 곳에 정자를 건립하고 여생을 보냈다고 한다.
[三湖亭] 문산읍 내포리 임진강변에 위치하였으며 成念祖가 은거하였다고 함.
[銀香亭] 광탄면 창만리에 위치. 芝峯 皇甫仁이 광탄 어귀 만장산 북맥의 끝머리 집근처 은행나무가 있는 곳에 정자를 세우고 시와 경치를 즐겼다고 함.
[樂還亭] 조리읍 봉일천리에 위치. 八餘居士 金正國이 기묘사화 이후 이곳에 정자를 건립하고 저술과 후진양성에 힘썼다고 함.
[淸隱亭] 美村 尹宣擧가 곡릉천이 흐르고 조수가 오르내리는 경치 좋은 곳에 정자를 세우고 교하 향교 훈도로 임하면서 인재양성과 저술에 힘썼다고 함. 금능동 서원말 서북쪽 동산에 있었다고 하며 제자들이 이 정자터에 신곡서원을 건립하고 배향하였으나 후에 훼철.
[盧亭] 탄현면 갈현리 구포에 있었다고 함. 保眞齋 盧思愼이 정자를 세우고 집필에 힘썼다고 하며 교하 노씨의 정자라는 의미로 노정이라 불렀다. 일명 影碧亭이라고도 기록되어 있다.
[鳳岩亭] <장단읍지>에 현에서 남으로 10리인 하도면에 있었다고 하며 폐허가 되었다고 함.
[六仙亭] <장단읍지>에 현에서 동으로 20리에 있는 장서면의 龍山에 있었으며 지금은 石台만이 남아 있다고 함.
[不換亭] <장단읍지>에 현의 남쪽으로 10리 지점인 상도면 洛河에 있었으며 지금은 폐허이다라는 기록이 보임.


수백년을 유지해 온 반구정과 화석정. 임진강변의 수 많은 정자 중 지금까지 유지 보존되고 있는 정자는 반구정과 화석정 2개소 이다. 반구정(伴鷗亭)은 문산읍 사목리 임진강 기슭에 세워진 정자로 낙하진에 인접해 있어 원래는 낙하정(洛河亭)이라 하였다. 조선 세종대의 재상 황희가 퇴관 후에 여생을 보낸 이후 반구정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사후에도 그를 추모하는 후대의 유림들이 이 반구정을 보호하여 왔다. 한국전쟁으로 불탄 것을 정면 2칸, 측면 2칸에 익공양식으로 복구하였다. 1967년 개축하여 1975년에는 단청을 하고 축대를 손보았다. 정자 외에 영당 등 부속 건물이 여러 개 있는데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다.

이곳은 조망이 아름다워 許穆의「伴鷗亭記」를 보면 “정자는 파주 서쪽 15리 임진강 아래에 있고, 조수 때마다 백구가 강위로 모여들어 들판 모래사장에 가득하다. 9월이면 기러기가 손으로 온다. 서쪽으로 바다는 20리이다.”라고 아름다운 풍광을 묘사해 놓았다.

화석정(花石亭)은 원래 고려 말의 대유학자인 길재(吉再)와 관련이 있다고 전해지나 더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그 후 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5대조인 강평공 이명신(李明晨)이 정자를 세우고 이숙함(李叔喊)이 화석정이라 명명한 뒤 이이에 이르러 다시 중수된 유서 깊은 곳이다.

이이는 관직시절 여가가 날때마다 이곳을 찾았고, 퇴관 후에는 여생을 이곳에서 제자들과 함께 보내면서 시와 학문을 논하였다.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진 것을 이이의 증손 이후지.이후방이 다시 세웠으나 한국전쟁때 다시 소실되었다. 현재의 화석정은 1966년 파주 유림에서 복원한 것으로 건축양식은 팔작지붕 겹처마에 초익공 집으로 조선시대 양식을 따랐다. 건물의 정면 중앙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휘호인 ‘花石亭’이란 현판이 걸려 있다. 1973년 주변 정화작업을 했으며, 1980년 다시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 글 : 이윤희(파주시문화예술진흥위원회 전문위원)

작성일 : 2008-11-7 조회수 : 987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