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2일 (목)
역사와 전통
새해 첫 보름달을 기리는 정월대보름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에는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이 많다.


열나흗날 저녁에 오곡밥을 해 먹는다. 진채나물이라부르는 묵은 나물과 함께 아홉 그릇을 먹어야 좋다고 했다. 이는 양의 숫자 중 가장 큰 숫자가 아홉이므로 나온 것이다. 이때 제일 먼저 김이나 취나물 등 싸을거리에다 싸서 먹는데, 이는 풍년이 들고 복을 기원하는 행위이다.



찹쌀에 밤, 은행, 대추 등을 넣고 참기름에 버무려 잣을 박은 약밥(藥飯)을 해 먹기도 했는데, 그 유래는 신라 소지왕 10년 왕이 천천정에 이르렀을 때, 까마귀가 일러주어 금갑을 쏘아 왕을 해하려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그래서 까마귀에게 보답하는 의미로 해마다 약밥을 해서 주도록 했다고 한다. 그러다가 아예 시절음식으로 변하였다.


 


이를 튼튼하게 하고 부스럼(종기)를 예방한다는 의미로 땅콩, 호두, 잣, 밤 같은 견과류(부럼)를 어금니로 깨물어 먹는 ‘부럼 깨기’도 하는데 이 시기 모자라는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는 지혜로운 방편이었다.


대보름날 아침 해뜨기 전에 하는 더위팔기 풍습도 재밌다. 아침에 만난 사람 이름(호칭)을 불러서 상대가 대답하면 “내 더위 사가라” 하며 더위를 파는 것이다. 그러면 올 여름 더위를 타지 않는다고 믿었다. 반면에 이름을 불린 사람이 미리 눈치 채고 대답 대신“내더위 맞더위”라고 외치면 오히려 더위를 팔려던 사람이 되사게 된다고 한다. 이 말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더위팔기는 가족이나 어른들에게는 하지 않으며, 친구들 사이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밤에 하는 풍습으로는 둥글게 뜬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비는 달맞이와 쥐불놀이가 있다. 쥐불놀이는 바닥에 구멍이 숭숭 뚫린 깡통 안에 불붙은 불쏘시개를 넣고 길게 늘인 철사 손잡이를 잡고 빙빙 돌리는 놀이다. 농사가 끝난 논에 해충을 박멸하고 쥐를 잡기 위해 논에 불을 놓는 것이다. 주변에 논이 없거나 화재 걱정이 된다면, 플라스틱 통과 전구로 된 쥐불놀이 세트로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대보름에는 윷놀이나 널뛰기, 연날리기를 하였는데 연에다 액(厄)자를 써넣어 액을 날려 보낸다. 또한 연줄을 빳빳하게 하여 연줄을 끊는 연싸움을 하기도 하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세시풍속사전, 싱싱뉴스 기사


파주에서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영집궁시박물관

무형문화재 궁시장 기능보유자가 설립한 대한민국 유일의 활, 화살 전문 박물관이다. 각종 활과 화살, 쇠뇌, 활쏘기에 필요한 각종 용품, 화살제작 도구 등 활과 관련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중국, 인도, 영국, 인디언 등 외국 활 관련 유품도 관람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기본활, 수노기, 궐장노 등 활 만들기 체험프로그램과 활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활 만들기는 종류에 따라 2~5만원의 체험비가 발생하고, 박물관 관람비는 별도다. 활쏘기 프로그램은 박물관에 마련된 활터에서 강사의 지도하에 죽궁과 죽시 등 활쏘기를 체험할 수 있다. 기본 3천원이며, 약 3~40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 이용안내 : 월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예약 없이 이용가능(단체는 체험시 연락 필요)
- 이용시간 : 10:00~17:00(하절기는 오후 6시까지)
- 위      치 : 파주시 탄현면 국원말길 168(법흥리)
- 연  락 처 : 944-6800
- 홈페이지 : http://www.arrow.or.kr/


전통놀이체험장
임진각 관광지 내에 있는 전통놀이체험장에서는 활쏘기체험, 널뛰기, 딱지놀이, 제기차기, 연날리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활과 연은 체험비가 있고, 나머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연은 종류별로 체험비가 다르다. 체험장에서는 연, 팽이 등 전통놀이 재료도 판매한다. 연, 탈, 장승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체험장에서 능숙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해주니 초보자도 걱정 없다.



- 이용시간 : 연중무휴 11:00~18:00
- 위      치 :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77


파주교육박물관
파주교육박물관에서는 교육역사관, 파주교육관, 옛날교실 체험관, 민속박물관, 미디어자료실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차량을 이용하여 민속박물관, 파주향교, 자운서원 등 파주 유적지를 돌아보는 테마체험학습도 운영하고 있다. 실외 체험장에서는 윷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투호 등 7가지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 이용안내 : 파주 관내 초중고교생(단체) 및 사전 접수한 일반인 또는 가족 대상
            ※ 전화로 협의 후 신청서 접수(관람 15일전)
- 이용시간 : 10:00~16:00
- 위      치 : 파주시 파주읍 우계로 53번길 파주초등학교 내(파주리)
- 연  락 처 : 954-2081
- 홈페이지 : http://pajuem.com

작성일 : 2016-02-16 조회수 : 3408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