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2일 (목)
역사와 전통
역사가 숨 쉬는 경기옛길 의주길 답사기 3
의주길 제5길 '임진나루길'을 걷다
의주길
​​
‘의주길’은 고양시 삼송역에서 파주 임진각에 이르는 52.7km의 도보길로 벽제관길, 고양관청길, 쌍미륵길, 파주고을길, 임진나루길 등 총 다섯 구간으로 나뉜다. 이는 2013년 10월, 경기도와 고양시, 파주시, (재)경기문화재단, (사)아름다운도보여행이 조선시대 한양에서 경기도를 거쳐 평안북도 의주를 잇던 의주대로를 복원한 것이다. 고증을 통해 원형을 확인하고 끊어지거나 사라진 도로 대신 인근 대체로를 찾아 연결해 도보탐방로를 만들었다. 부지매입이나 신규 건설이 아닌 기존 길을 연결해 복원하다보니 보행조건은 다소 열악하다. 하지만 중국을 오가던 사신과 상인들, 임금까지 이용했던 역사문화의 탐방로로 그 의의가 크다할 것이다. 주변에 김지남 묘, 벽제관지, 고양향교, 용미리 마애이불입상, 윤관장군 묘, 화석정 등 풍부한 문화유산을 갖고 있다. 흙길과 포장길, 숲길과 마을길, 차도가 함께 어우러진 이색적인 도보길 의주길. 그 중 3~5길인 쌍미륵길, 파주고을길, 임진나루길 등 파주구간 3길을 걸어본다
(* 동행 : 인터넷 도보카페 ‘금수강산 길 따라 걷기, * 도보날짜: 2014. 11.17~12. 01)


의주길 코스

▶제1길 벽제관길(삼송역~벽제관지·7.6㎞)
▶제2길 고양관청길(벽제관지~용미3리·6.2㎞)
▶제3길 쌍미륵길(용미3리~신산5리·14㎞)
▶제4길 파주고을길(신산5리~선유삼거리·11.6㎞)
▶제5길 임진나루길(선유삼거리~임진각·12.7㎞)

임진나루길 (선유삼거리~임진각 12.7km)



​임진나루는 화석정 근처에 있는 나루로 옛 의주대로의 이편과 저편을 잇는 길목이었지만 지금은 철조망으로 가로막혀 더는 갈 수 없다. 하여 길은 분단의 상징인 임진각으로 방향을 틀어 의주길 제5길을 마감하고 있다. 이 길에서 만나는 대표적 유적지는 화석정이다. 화석정은 조선의 대학자, 율곡 이이가 유년시절과 여생을 보냈던 곳으로 그와 얽힌 이야기가 여럿 전해 내려온다. 문산 선유삼거리에서 시작해 화석정, 임진나루를 거쳐 임진리, 장산리, 마정리 등 파주 고을을 지나 임진각까지 이어지는, 12.7km의 임진나루길. 한반도의 평화와 세계로 이어질 의주길을 기원하며 의주길 제5길, 임진나루길을 걸어본다. 이 구간은 중간에 평화누리길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리본확인에 특별히 주의를 요한다.

문산 선유삼거리에서 시작되는 제5길 임진나루길

​경의선을 이용해 문산역에 온 후 92번, 55번 버스를 이용해 선유삼거리에 하차한다. 그런데 버스 정류장명이 선유삼거리가 아니라 선유4리도 되어 있어 자칫 놓치기 쉽다. 선유시장 다음 정거장이니 버스가 시장을 지나면 내릴 준비를 하자. 지난 번 제4길이 끝났던 미성휀스건설 앞에 안내도가 서 있어, 새로운 길 제5길을 시작됨을 알려준다.



​4주째 이어지는 의주길 도보에 이번 주, 날씨가 갑자기 영하로 떨어졌다. 밤사이 눈도 내리고 바람이 세차다. 체감온도는 영하 10도 이하. 갑자기 닥친 한파, 그러나 예정된 도보를 마치기로 했다. 계절을 모르고 피어났던 개나리, 채 지지 않은 국화. 꽃들이 흰눈을 홈빡 뒤집어 쓰고 있다. 때아닌 도보꾼들이 나타나자 삽살개 한 마리 멀뚱히 쳐다본다. 길은 잠시 농로길로 빠지는가 싶더니 이내 도로로 합류, 찻길을 걸어야 하니 좀 위험하다. 선유삼거리에서 화석정 까지는 약 3km. 멀지 않은 길이지만 도로를 따라 걷는 구간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 혼자보다는 일행을 이루어, 열을 맞춰 가면 좋을 것이다.

평화누리길과 함께 가는 구간은 리본색에 주의해야​​​



​도로를 벗어나 마을(율곡리)로 접어들자 좌측언덕으로 화석정이 보였다. '이제 저 곳을 지나가게 되겠지......' 생각하며 걷는데 길이 엉뚱하게 이어진다. 마을을 빠져 나가 그대로 직진한다. 이상하다, 생각하고 보니 의주길과 평화누리길, 율곡탐방로가 함께 얽혀 있다. 주의해야 할 구간이다.  평화누리길은 파랑과 주황이, 의주길은 노랑과 보라로 표시되니 리본색을 체크하며 진행하도록 하자. 마을을 벗어나 논을 가로질러 화석정에 오르자 탁 트인 조망이 나타나고 임진강이 내려다보인다. ​

화석정​



​​​화석정(경기로 유형문화재 제61호)은 율곡 이이(1536~1584)가 자주 들러 시를 짓고 명상을 하며 학문을 연구하던 곳으로 임진강이 굽어보이는 강가에 있다. 1443년 율곡의 5대 조부인 이명신에 의해 처음 정자가 지어졌으며, 1478년 이숙함이 화석정이라 이름지었다.​ 이 지역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율곡은 관직에서 물러난 후 이곳에서 제자, 벗들과 학문을 논했다한다. 임진왜란 때 불 타 없어진 것을 1673년(현종14)에 율곡의 후손들이 다시 지었으나, 한국 전쟁 때 소실, 현재의 정자는 1966년 파주의 유림들에 의해 다시 지어졌다.

화석정과 율곡이이에 관한 전해지는 이야기

율곡 이이는 일본군의 침입을 예견하고 10만 양병설을 주장했으나 그의 주장은 조정에서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그 후 낙향한 율곡선생은 화석정을 찾을 때마다 하인들을 시켜 화석정의 바닥이나 기둥에 기름칠을 넉넉히 해두도록 했다.​ 율곡이 죽고 8년 뒤인 1592년, 결국 일본군이 조선을 침략한다. 제대로 방어 태세를 갖추지 못했던 조선군은 속수무책으로 패배를 거듭했고 결국 선조임금은 율곡의 제안을 귀담아 닫지 않았던 것을 후회하며 북쪽으로 몽진을 하게 된다. 일본군을 피해 선조가 임진나루에 도착한 것은 한밤 중. 한시가 급한 피난길이라 어서 강을 건너야 했지만 칠흑같이 어두운 밤, 강을 건널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이때 누군가 화석정에 불을 질러 임진강 주변을 환하게 밝혔으니, 율곡이 미리 기름칠을 해둔 덕에 화석정은 환하게 불타올라 그 불빛 덕에 선조가 무사히 임진강을 건너 몸을 피할 수 있었다 한다



역사적인 이야기를 뒤로 하고 화석정을 둘러본다. 너머로 임진강을 조망하노라니 임진왜란 당시 한밤중에 몽진을 떠났을 임금의 행렬이 눈에 잡히는 듯하다. 그날 밤의 스산함 만큼이나 오늘 강바람이 세차다. 한 떼의 철새 무리가 황망히 하늘을 날고 발밑에선 낙엽들이 일제히 날아오른다. 바람이 거세 오래 서 있기 힘들다. 서둘러 화장실을 다녀오고 지도, 스탬프도 챙겼다.

임진나루 데크길을 지나​



37번 국도를 지하차도를 이용해 건너자 임진강이 바로 지척에 보였다. 건너편으로 보이는 동네가 해마루촌으로 이어지는 동파리일 것이다. 우리 땅이긴 하지만 민통선 안이라 출입증이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다. 삼엄한 철조망이 분단현실을 실감케 한다. 강 때문이 아니라, 가로 놓인 철책으로 인해 길은 강을 따라 좌회해 임진리로 이어졌다.

임진리 성터나루집

어느덧 점심 때가 되었다. 10시 30분 선유삼거리에서 시작해 한 시간 반 정도 진행했다. 임진리 성터나루터에서 매운탕으로 단체매식을 하기로 했다.



미리 전화를 해두었건만, 단체인원이어서 그런가? 단촐하니 아들과 운영하고 있는 주인아주머니는 서른 명 분량의 음식을 한꺼번에 해내느라 진땀을 뺐다. 기다리다 못한 회원들이 나서서 밑반찬도 나르고 밥도 펐다. 메기 매운탕과 버섯 매운탕을 먹었는데 1인당 1만원 정도선, 매운탕 국물 맛이 좋았고 식후 내 놓은 '블루베리단풍잎차' 또한 독특했다. 단풍 든 블루베리잎을 말려두었다가 차로 끓이면 건강에 좋은 차가 된다는 주인의 말씀. 잎차임에도 불구하고 블루베리 특유의 단맛과 새콤한 맛을 느낄 수 있었다. (성터나루집 031 952 5120)

장산 오르는 길은 고요한 숲길

성터나루집을 나와 길표시에 주의했다. 평화누리길과 의주길이 혼재한 길이라 자칫 평화누리길을 따라가기 쉽기 때문이다. 다행히 길은 장산리까지 내처 함께 이어져 있었다. 고요한 숲길이 한동안 이어진다. 의주길은 기존도로를 연결해 옛 의주대로를 복원하다보니 포장도로가 많고 찻길, 마을길이 주를 이룬다. 이렇게 숲길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도보꾼들을 위한 배려다.



​​숲길에서 만나는 풍경이 휴식처럼 다가온다. 빨갛게 열매를 매달고 있는 찔레, 역광 속에 하얗게 빛을 발하는 억새, 어디서 날아와 뿌리를 내린 것일까? 이제 또 다른 번식을 준비하고 있는 박주가리 씨앗들...... 후! 불면 금방이라도 천지사방 퍼질 것만 같다. 삼삼오오 무리지어 걷는 도보꾼들 또한 풍경이 된다.

장산리 지나, 마정리도 지나



​장산을 내려서면서 길은 장산1리로 이어졌다가 다시 마정3리로 나아갔다. 추수가 끝난 논에 짚더미가 풍경을 이룬다. 논바닥엔 짚더미가 뒹굴고 하늘엔 뭉게구름이 둥실. 오전 한 때 잠시 뿌리던 눈은 이내 그쳐버리고 바람만 세찬 날씨가 되었다. 마을길을 따라 걷는다. 날씨가 추워서인지 인적 하나 없다. 버스정류장도 휑하고 들판을 가로지르는 길도 휑하고 마을을 관통하는 길도 휑하다. 누렁이 한 마리 짖지도 않은 채 우릴 쳐다본다. 이곳 장산리, 마정리는 파주에서도 한참 외진 곳이다. 이름난 명소가 있는 것도 아니요, 교통이 편리한 곳도 아니니 외지 사람들이 찾을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평화누리길과 의주길만이 그 속살을 보여줄 뿐



마정리를 지나는데 어느 집 화단가가 유난히 화사하다. 꽃들이 말라 있건만 워낙 마른 계절이어서 그런가? 아니면 오늘 추운 날씨 때문인가? 노랑, 핑크 색을 아직 머금고 있는 마른 꽃들이 환하다. 좋은 계절엔 주위를 아름답게 수놓았을 예쁜 꽃들이다. 마정리를 돌아 이제 임진각으로 향한다. 마을을 빠져 나오다 058번 버스를 만났다. 이곳 마을들과 읍내(문산)을 연결해주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 058번. 나중에 우리가 이용해야 하는 교통편이기도 하다.

임진각 가는 길, 황량한 벌판도 지나



​​마정리를 벗어나자 임진각까지 800미터 남았다. '류재은 베이커리 하우스'를 알리는 커다란 광고판이 눈에 들어왔다. 사거리를 가로질러 임진각쪽으로 가자면 벌판을 가로질러야 한다. 그런데 바람이 세차다. 시베리아 벌판이 이러할까? 싶게 찬바람이 몰아친다. 논바닥엔 철새들이 한가득 내려앉았다. 혹 인기척에 날아오르면 사진이라도 얻어 볼까 싶었지만, 녀석들도 추운지 날아오를 생각을 하지 않는다.

도라산행 경의선 열차가 운행되는 임진강역



임진각 못 미처 임진강역에 이르렀다. 잠시 언 몸도 녹이고 화장실도 다녀올 겸 역사에 들렀다. 오늘이 월요일이라 열차가 운행하지 않음을 알지만 혹시나 싶어 차편도 확인해본다. 역시나 DMZ 도라산행 열차는 월요일과 법정공휴일(토, 일 제외)엔 운행하지 않는다. 오늘은 버스를 탈 수 밖에 없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하루 한번 운행되는 도라산행 열차는 하행(도라산역행)이 10시 55분에, 상행(서울역행)은 16:40에 각각 이곳 임진강역을 지난다.

의주길 제5길 임진나루길 공식적 도보는 끝이 나고



임진강역을 나와 임진각에 이르자 초입에 의주길 제5길 임진나루길이 끝남을 알리는 안내판이 서 있다. 이제 공식적인 도보는 끝이 났다. 제1길 벽제관길과 고양관청길에서 시작해 제5길 임진나루길까지 4주간에 걸친 의주길 도보. 그동안 무심코 걷기만 하던 도보습관에서 벗어나 이번 의주길은 좀 더 시선을 확장하고 깊게 들여다 본 도보가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파주 시민이면서도 그동안 몰랐던 파주의 구석구석, 그 속살을 들여다 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안보관광의 중심지 임진각



​​경기평화센터 내에서는 DMZ 사진전 '생명의 보금자리'전을 하고 있었다. 그 외 임진각은 구석구석 볼 거리가 많다. 각종 참전기념탑과 버마아웅산탑, 그리고 실향민들에게 망향을 슬픔을 달래주기 위해 건립된 망배단, 1953년에 건설돼 한국군 포로들이 자유를 찾아 귀환했던 데서 이름을 딴 자유의 다리(경기 기념물 162호). 전쟁의 상흔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는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등록문화재 제78호), 그리고 통일에의 염원을 담고 펄럭이는 리본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임진각의 명물이다.

의주길 완보를 자축하는 피날레



​인터넷 도보카페 '금수강산 길따라 걷기' 회원들이 장단역 증기기관차 앞에서 의주길 완보를 기념하는 피날레 의식을 갖는다. 저마다 준비해온 리본에 기원을 담아 철조망에 매어단 후 모자를 벗어 하늘 높이 던진다. 4주 동안 함께 웃고 얘기 나누며 걸었던 즐거움이 함성 속에 퍼져나간다. 그동안 함께 했던 금수강산 회원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전한다.

임진나루길을 마치며

​임진나루길은 문산 선유삼거리에서 시작해 임진각까지 총 12.7km. 점심시간을 포함해 총 4시간 30분 걸렸다. 평화누리길과 겹치는 구간이 많아 길을 놓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했고 또한 갑자기 닥친 한파 때문에 힘들었던 구간이기도 했다. 하지만 의주길 완보라는 대미를 장식한 마지막 구간이었다. 옛 조선, 한양에서 의주까지를 잇는 의주대로를 복원한 의주길. 비록 길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지만 그런 만큼 안보관광지인 임진각을 둘러보며 통일염원을 가져보는 의미 있는 구간이기도 하다. 날씨가 좋다면 인근 평화누리 공원에도 들러 카페 '안녕'에서 따뜻한 차 한 잔을 나누거나, 바람개비 가득한 언덕에서 여운을 즐겨도 좋을 것이다. 임진강역에서 하루 한 번 운행되는 도라산행 경의선을 이용하거나(월, 법정 공휴일은 제외), 058번 버스를 이용해 문산역을 경유, 귀로에 오른다.

[참고] 058번 버스 시간표



<좌측은 하절기 버스시간표, 우측은 동계와 일요일, 공휴일 시간표_ 마는 마정리, 운은 운천, 임은 임진각>

■ 코스
선유삼거리(선유4리) - 화석정 - 임진나루 - 장산 - 장산1리 -마정3리 -임진강역 -임진각(12.7km)

■ 교통편​
-선유삼거리 : 문산역에서 55번, 92번
-임진각 : 서울역-도라산행 경의선(1일 1회운행, 월요일과 법정공휴일 제외), 058번 버스
-GG콜택시 : 1688-9999

■ 기타
-화장실 : 화석정, 장산1리 마을회관, 마정3리 마을회관, 임진강역, 임진각
-스탬프 및 지도 : 화석정, 임진각

■ 참고 싸이트
-경기옛길 http://ggoldroad.ggcf.or.kr/
-경기옛길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oldroad

취  재 : 전경애 싱싱뉴스 시민기자

작성일 : 2014-12-15 조회수 : 3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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