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9일 (화)
소통과 나눔
은빛(한빛) 바늘 행복 나눔회의 아름다운 가치
- 운정3동 경로당 자수 모임

한땀 한땀 주름진 손으로 만드는 아름다운 가치

운정3동 한빛마을 1단지와 5단지 경로당에서는 매주 금요일 자수교실이 열린다.

먼저 한빛마을 1단지 경로당을 찾아가보니, ‘은빛 바늘 행복 나눔회’라는 푯말이 붙어 있는 아담한 방에 8명의 어르신들이 모여 수를 놓고 계셨다. 손은 떨리고 눈도 침침하지만 옹기종기 모여 앉아 바느질하는 모습은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하다.

파주시를 대표하는 상징꽃인 코스모스를 하얀 손수건 위에 수를 놓아 파주를 찾는 외부손님들의 기념품으로 시 관광과에 납품한다고 한다. 같은 코스모스인데도 수를 놓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른 느낌이 나는 수제품 손수건이다. 손수건에 만든 이의 이름과 나이가 쓰여 있다. 완성된 작품마다 정성과 애정이 담겨있다.

매주 금요일 1시부터 6시까지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 홍연희 자수강사는 “손수건이 두 겹인데, 수를 놓는 앞면은 무명이고 뒷면은 광목이에요. 어르신들이 손으로 만지는 촉감을 고려해서 선택했어요.” 라고 말한다. 자수는 집중력과 인지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이러한 자수 문화가 널리 퍼져 ‘연쇄 효과’를 냈으면 좋겠다고 한다. 다른 경로당에서 불러 주신다면 기꺼이 이 곳 어르신들과 함께 자수 전도사로 나설 수 있다는 말도 덧붙인다.

한빛1단지 최고령 95세 김순옥 어르신

[한빛1단지 최고령 95세 김순옥 어르신]

수제품 손수건

[수제품 손수건]

다음으로 한빛마을 5단지 경로당에 들어서자 70세부터 93세까지 (평균연령 80대) 10여명의 어르신들이 양말에 장미꽃을 수놓고 계셨다. 지난해부터 학생, 협의체 위원 등이 도안 그리기를 돕고 있으며, 김미숙 자수강사가 매월 1회 재능봉사를 하고 있다.

한빛5단지 '한빛바늘 행복 나눔회' 자수작품

[한빛1단지, 5단지 자수작품]

입체꽃자수로 만든 브로치

[입체꽃자수로 만든 브로치]

김 강사는 “어르신들이 처음에는 힘들어 하시더니 실력이 점점 늘어 이제는 고급기술인 입체꽃수를 배우고 계신다”라고 말한다. 어르신들은 “실이 꼬이니 머리까지 어지럽다”며 투정어린 말을 하시면서도 이내 함박웃음을 지으신다. 수를 놓으며 떠오른 생각과 느낌을 작업일기에 적어놓았다. 예쁜 마른 꽃잎까지 붙여가며 수줍게 써놓은 일기도 수처럼 아름답다.

한빛5단지 자수일기

[한빛5단지 자수일기]

한빛5단지 '한빛바늘 행복 나눔회'

[한빛5단지 '한빛바늘 행복 나눔회']

사랑과 관심을 심고 나눔으로 피어나고

자수교실은 2017년 11월 한빛마을 1단지 경로당을 시작으로 2018년 7월 한빛마을 5단지 경로당으로 확산되었으며, 노년기 여가문화의 다양화 및 나눔 문화 확산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만들고자 운정3동 맞춤형복지팀 신계숙 팀장과 은빛바늘 염미준 대표, 홍연희 자수강사가 머리를 맞대고 계획했다고 한다. 운정3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 회원들도 회비를 털어 재료비를 기부하고 직접 손을 거드는 등 도우미를 자처했다.

한빛1단지 '은빛바늘 행복 나눔회

[한빛1단지 '은빛바늘 행복 나눔회]

염미준 대표는 “처음 시작할 때에는 어르신들이 다 못한다고 했어요. 하지만 포기하지 말고 일단 시작해 보자고 설득했죠. 이 나이에 할 수 있을까 생각하시던 분들이 오히려 더욱 열심히 참여하실 뿐만 아니라 아직도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힘과 다른 이들에게 베풀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에 감사해 하시며, 자수를 통해 높은 자긍심을 얻으셨어요.”라고 말한다.

지난해에는 자수를 놓아 만든 아기 배냇저고리, 턱받이 130여개를 보건소를 통해 지역임산부에게 전달했고 브로치 등을 판매한 100만원을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 이웃에 대한 관심과 도움이 다른 나눔으로 이어지고 더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취재: 권현숙 시민기자

작성일 : 2019-3-26 조회수 : 59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