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4일 (월)
소통과 나눔
건강한 가정을 위해 하나로 뭉쳤다
- 파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파주시는 2006년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설립,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치료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역할을 해왔다. 2010년부터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이주민 가정을 지원했다. 그러다 2016년 1월부터 두 기관을 통합해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통합 운영에 대한 취지와 주요사업, 향후계획 등을 살펴보았다.



하나 된 지원 사업으로 더 행복한 가정 만들기
파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파주건가·다가센터)의 통합은 일반가정, 다문화 가정을 나누거나 선을 긋지 않겠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신승희 사무국장


“다문화가정에 대해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편견을 없애고 정보, 문화를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이번 통합은 뜻 깊다고 봅니다. 다문화가정이 더 이상 특별한 대상이 아니라 다양한 가족의 한 형태일 뿐이라는 인식을 갖고, 일반 시민의 일원으로서 소통하고 화합, 교류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신승희 사무국장은 통합의 의미를 강조하며, 파주건가·다가센터의 주요 사업을 소개했다.



파주건가·다가센터가 강화하고자 하는 핵심 사업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는 아버지 역할 강화 프로그램이다. ‘찾아가는 가족 사랑의 날’ 과 ‘토요 돌봄 프로그램’을 신설해 가정에서의 아버지 역할을 강화했다. 둘째는 한부모, 조손가정 등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것이고, 셋째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성장 지원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다.



조순일 센터장


“교육, 문화, 상담 등 각 분야를 통합 후 분야별로 나누게 될 거예요. 그렇게 되면 서비스의 중복이나 누락을 피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올 상반기까지는 시범단계이기 때문에 행정적 시스템 면에서 제도적 뒷받침이 보완돼야 해요. 홈페이지도 아직 통합되지 않았거든요.”


시범운영 기간이라 그 임무가 더욱 막중하다는 조순일 파주건가·다가센터장은 “이번 통합으로 파주시 많은 가정이 더 화목해지고, 가정 내 불화사건도예방되길 바란다”는 소망을 덧붙였다.


아빠를 가정의 품으로, 아빠와 함께하는 공동 육아 프로그램
파주건가·다가센터에서는 5월부터 관내 기관과 기업의 신청을 받아 ‘찾아가는 가족 사랑의 날’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북아트를 이용한 가정헌법 만들기, 쿠키 아이싱하기, 가족 티 만들기, 과학체험놀이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토요 돌봄 프로그램, ‘요리조리 맛있게’에서는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케이크나 파이, 피자, 간식 만들기 등에 참여한다. 이밖에도 박물관 탐험대, 도자기 체험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해 아빠와 자녀가 더욱 가까워지도록 돕는다.



센터 내 복도 게시판에는 각종 안내문들이 빼곡하게 붙어 있다. 가족 사랑의 날 행사, 모두 가족 품앗이 간담회, 모두 가족 봉사단 활동, 따복 공동 육아 나눔터 등 행사를 알리는 안내문들과 통번역 서비스, 이중 언어 환경조성사업, 통역에 관한 동아리인 다톡(多-Talk) 안내문,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실 안내문까지 일반가정, 다문화가정 할 것 없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건강한 가정이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 전통적인 가정의 개념이 붕괴되고 있는 지금, 변화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그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정상을 세워나가는 것이 절실한 시점이다. 파주건가·다가센터의 빛나는 역할을 기대해본다.


 


○ 주요사업
 - 아버지, 자녀가 함께하는 토요 돌봄 프로그램 : 요리, 독서, 도자기체험 등
 - 찾아가는 가족 사랑의 날 : 파주시 기관·기업 임직원 가족의 문화체험 프로그램
 - 워킹맘·워킹대디 사업 : 맞벌이부부를 위한 노무상담 및 가족상담
 - 아이돌봄지원사업 : 만 3개월~12세 대상으로 한시간제 및 영아종일제 돌봄 서비스
 -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실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정행복센터, 적성면주민센터에서 강의 실시
 - 다문화가족자녀 성장지원사업, ‘다재다능’ : 다문화청소년 가족상담, 멘토링, 동아리활동지원 등
 - 예비·신혼부부교육, ‘알콩달콩 우리의 속삭임’ : 행복한 결혼생활에 대한 강의


○ 파주건가 · 다가센터
 - 위 치 : 파주시 중앙로 229(금촌동)
 - 문 의 : 건강가정 사업 949–9161/다문화가정 사업 949–9164


취재 : 전경애 시민기자

작성일 : 2016-05-10 조회수 : 2684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