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4일 (월)
소통과 나눔
행복한 세상 만들어 가요~
-제5회 파주시지역아동센터의 날 -

뜨거운 햇살아래 선선한 바람이 풍성한 가을 잔치마당을 펼친다. 어디 자연 뿐이랴 행사 또한 풍성한 계절 따라 곳곳에서 치러져 축제의 흥을 돋운다. 펼쳐지는 축제로 발걸음이 즐거웠는데 특별히 ‘제5회 파주시지역아동센터의 날’ 잔치를 보게 되어 더욱 기뻤다.



지난 10월 10일 토요일 문산행복센터에서는 ‘LG디스플레이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요’라는 주제로 뜻 깊은 파주시 지역아동센터의 날이 치러졌다. 오전 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진행된 행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와 후원봉사자들이 체험부스를 마련하여 지역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축제 분위기를 한층 높였다.


1부 정병한 5대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우수기관상 ‘세계로지역아동센터’의 파주시장상 등을 수여하여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들과 모범 어린이들을 격려했다. 본 행사는 그동안 지역아동센터를 후원해온 파주시 외에도 LG디스플레이, 파주 KT지사, 김영사, 8개의 지역교회에서 후원 협찬하여 훈훈하고 다채롭게 진행되었다.


한마음 파주시지역아동센터
파주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에 대한 보호, 교육, 특기적성, 복지상담, 자원연계, 위기아동 사례관리 등 아이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종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주시 드림스타트’가 0세(임산부)부터 초등학생까지 돌보는 복지사업이라면 지역아동센터는 고등학생까지 돌보는 종합돌봄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파주시에는 금촌동의 ‘선한이웃 지역아동센터’ 외에 각 지역별 16곳의 센터가 정원 29~ 49명의 지역아동을 돌보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파주시 및 사회단체들의 후원을 받아 운영되지만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중 후원단체인 LG디스플레이의 사회공헌팀 손동범 과장은 “이번 행사에 파주 즐거운 직장팀 15명과 함께 자원봉사도 나와 부스에서 아동들과 함께했다. 지역아동센터 후원은 계속 진행되고 있었는데 올해 5월 어린이날 행사에 이어 이번 행사까지 아동들의 기뻐하는 모습에 기쁘고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정병한 회장은 “그동안 파주시 센터 전체가 단합하는 행사는 2년에 한 번씩만 치러졌지만 지역아동센터의 날과 5월 어린이 날 한마음 운동회를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 각 기관의 후원에 항상 감사드리며 시민들도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을 사회가 함께 돌보고 관심을 갖아야하는 아동들로 생각해주기 바란다.”라며 “미래의 주역이 될 아동이 잘 성장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 공동의 역할로 고정관념을 버리고 사랑과 관심으로 후원해준다면 더 행복한 사회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여 강조했다.



그냥 이런 행사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어요~
2부 지역아동센터 발표회와 초청공연시간에는 벌써 아동들이 흐트러져있다. 재잘재잘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왔다갔다 산만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볼 것 다 본다. 박수치며 함성 지르면서 멋진 춤과 음악을 즐긴다. 어수선한 장내분위기가 한순간 엄숙해졌다 흐트러지기를 반복하면서 멋진 발표회가 끝나고 중간 중간 이어지는 경품 추첨에 마냥 좋아하는 모습이 더 정겨웠다.



각 지역 센터의 아동들의 갈고 닦은 멋진 공연에 이어 고양시 어린이 응원단 ‘엔젤킹’의 댄스는 관람하는 모두를 놀라게 할 만큼 뛰어난 기량을 갖췄고, 서울지역아동센터 출신의 문화예술단 ‘꾸마달’의 합주와 보컬은 잔잔한 감동의 시간으로 몰입하게 하였다.


 


사랑누리 비전스쿨아동센터 권오병 센터장은 “지역아동센터가 연합해서 이번 발표회를 갖아서 그저 감사 할 뿐이다. 이런 의미 있는 행사에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본 행사에 참여한 박승용(성체아동센터, 마지초6)군은 “신난다. 악기연습 꾸준히 해서 발표도하고 다른 팀 구경도하고 이런 행사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마냥 좋아했다.


사회복지과 드림스타트팀 유연욱 팀장은 “파주시 지역아동센터장님들의 노력으로 이렇게 단합할 수 있어 감사하다. 이번 행사에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이 지원된 지역아동센터만 발표했는데 내년에는 모두가 발표 참여 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미래 주역들이 자아를 알아가며 꿈을 향해 노력하는 길에 센터 선생님들의 헌신에 감사드리며 또한 아동복지 실천은 우리사회 공동 노력임을 상기해보는 10월의 어느 멋진 날이었다.


취재 : 박현숙 시민기자

작성일 : 2015-10-13 조회수 : 285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