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3일 (금)
소통과 나눔
월요일 신청하면 목요일엔 내손에
- 여행을 꿈꾸며 준비하는 여권발급 -

본격적인 휴가철이다. 최근 해외로 여행가는 관광객들의 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다.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이다.


 


국외에서 증명할수 있는 신분증. 이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 파주시청 여권민원실을 방문해 보았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여권발급을 위해 민원창구를 꽉 채우고 있다.


 


우선 여권발급 준비물을 준비해 여권발급신청서를 적게 되는데 여권발급신청서와 씨름하는 경우가 많다. 한글, 영문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긴급연락처, 신청 연월일, 서명 등 무려 12가지의 항목을 꼼꼼하게 기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점심시간 잠깐 시간을 낸 직장인들과 급한 일로 잠시 방문한 민원인들, 서류 작성이 어려운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은 신청서 작성에 좀 더 많은 시간을 기우리게 된다.


 


하지만 7월 1일 ‘여권신청 전자서명제 실시’로 인해 여권신청서 작성이 매우 간단해졌다. 영문 성명, 연락처 등 필수항목만 적는 것으로 개선되어 기존 평균 3분정도에서 1분이내로 신청서 작성시간이 줄어 편리함을 제공했다. 이제도는 2012년 시범 도입되어 이번에 전국적으로 실시하게 됐고, 2016년까지 재외공관에 대해서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민원봉사과 여권팀에서는 여권발급시 가장 문의가 많은 몇 가지를 알려줬다. 첫 번째, 미성년자가 여권을 발급 받을 때에는 미성년자라도 현재 나이가 몇 살이냐에 따라서 여권 신청에 필요한 준비는 달라지게 된다. 만 18세 미만이라면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간다 하더라도 혼자서 방문해서는 여권신청이 되지 않는다. 반드시 부모님이나 친권자의 여권발급 동의가 필요하다. 만 18세 이상이라면 혼자가도 되지만 건강보험증은 안되고 반드시 신분증(주민등록증)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여권 만들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여권 사진이다. 집에서 찍어서 오거나 규격에 맞지 않은 여권 사진은 다시 찍어서 해 번거로움이 있으니 반드시 규격을 지켜야 한다. 가로 3.5cm, 세로 4.5cm의 6개월 이내의 사진이어야 한다. 사진은 복사한 사진, 과도한 포토샵 그리고 손상된 사진도 여권사진으로 쓸 수 없다. 여권사진의 얼굴 방향은 정면을 응시해야 된다. 여권사진은 민원실에 준비된 즉석촬영기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세 번째, 여권의 영문 성명 표기에 대해서도 주의를 해야 한다. 여권은 다른 나라로 갈 때 이용하는 증명서다. 여권을 자주 들여다보는 일이 없다보니 여권이름 표기법에 대해 잘 몰라 영문 성, 이름을 헷갈려 잘못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성과 이름은 반대로 First name 이라고 적혀 있는 곳에는 우리의 일반이름을 적고 Last name 이라고 적혀있는 곳에는 우리의 성을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이름을 영문으로 바꿔서 신청을 할 때 한번 작성한 영문 이름은 변경하기가 어려우니 처음에 영문이름을 기재할 때는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여권발급은 신청하고 +3일! 월요일에 신청하면 목요일에 나온다. 여권수령시에는  지참물은 본인 수령시에는 본인 신분증과 접수증, 대리 수령시에는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접수증, 위임장을 가지고 가면 바로 찾을 수 있다.
파주시에서는 근무시간내 여권을 접수하거나 수령하기 어려운 민원인을 위해 야간 접수·교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운영은 매주 수요일 18:00~21:00이며, 발급시에는 20:30분까지는 도착해야 한다.


지금까지 여권 발급에 대해 정보를 알아보았다. 여권을 발급 받으면 벌써 여행을 떠난 생각에 마음이 들뜬다. 미리 여권을 발급 받고,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휴가지로 go! go!

○ 여권신청서류
- 일 반 인 :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신분증, 병역관계서류(25~37세 병역 미필남성 : 국외여행 허가서
                 /18~24세 병역 미필 남성 : 없음/기타 18~37세 남성 :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 증명서)
- 미성년자 :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여권 발급동의서(친권자, 후견인등 법정대리인이 작성),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사본,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 질병, 장애의 경우(질병, 장애, 사고로 인한 대리신청의 경우 전문의의 진단서나 소견서를 통해 본인이 직접 여권사무 
   대행기관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없는 사유가 확인되어야 함)
  :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맹, 대리인 신분증, 신청인 신분증, 위임장,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전문의 진단서, 소견서, 대리신청 가능 범위(배우자, 본인이나 배우자의 28세 이상인 2촌이내 친족)

○ 여권발급은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 239개 여권사무 대행기관(시·군·구청)에서 접수 가능 
    파주시청 여권팀 : 940-5801~4

○ 여권발급 수수료
   - 10년 : 48면 53,000원 /24면 50,000원
   -  5년 : 8세이상 48면 45,000원 / 24면 42,000원
             8세미만 48면 33,000원 / 24면 30,000원
  -  5년미만 : 15,000원
  -  1년 : 20,000원


취재 : 유자연 시민기자

작성일 : 2015-07-28 조회수 : 382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