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3일 (금)
소통과 나눔
내 노래 한번 들어 보소~
-파주시 어르신 희망노래자랑 -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아카시아 꽃향기가 상큼한 5월 21일 오후 2시에 운정행복센터 대공연장에서는 어르신 노래자랑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파주시 효사랑 축제를 통한 경로효친사상 함양과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생활 증진 발전에 기여하고자 파주시노인복지관(관장 임창덕)과 대한노인회파주시지회(지회장 이명세)주관, 파주시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개막시간 전부터 모여들기 시작한 인파는 앉을 자리가 없어 계단까지 메우는 성황을 이뤘다. 출연자 가족과 응원 나온 친지들은 환호와 함성이 요란하다. 행사의 진행은 특유한 재치와 유머를 갖춘 개그맨 박세민씨로 관중들의 배꼽을 잡게 했다.



개막의 노래를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가수 유진표가 불러 분위기를 잡는가? 했는데 갑자기 진행자가 파주시장의 노래를 청한다. 단상으로 오른 시장은 기대이상의 실력으로 두 곡을 불러 대회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려 놓았다.



오늘의 출연자 12명은 지난 7일 60여명이 참가한 예선전을 통과한 쟁쟁한 실력자 들이다. 예선전에서 많은 사람이 신청해 노래 일 절 만 부르게 했다. 미처 음정을 못 잡기도 하고 반주에 맞추지를 못해서 한번 더하겠다고 애교 있는 요청도 한다. 심지어 ‘땡’소리가 나고 반주가 끊겼지만 마이크를 안 놓고 떼를 쓰는 사람도 있어 장내를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었다.



오늘의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장(지용전 교수)이 심사기준에 대한 설명을 한다. 첫 번째 출연자 이상호 참가자가 ‘터미널’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객석에서는 응원 나온 사람들이 플래카드를 흔들면서 환호한다. 두 번째 임영숙 참가자의 노래가 끝나고 진행자 박세민씨는 옷차림과 장신구에 대하여 짓궂게 말을 건네면서 객석을 웃긴다.



1부에 여섯 명의 참가자가 끝나고 가수 한영주씨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2부에도 모두가 나이에 비해서 젊어 보이는 참가자들이 계속해서 이어진다. 진행자 박세민씨는 어떻게 이렇게 젊으냐고 묻고 비결이 뭐냐며 짓궂은 입담으로 청중들을 웃겨준다. 옆에 앉은 할머니는 “아유 오줌 싸겠네!” 하면서 옆 사람을 잡고 박장대소 한다.



아홉 번째로 올라온 참가자는 고무신에 색동양말을 신고 오리가방을 들고 검정복장으로 피난시절의 넋두리를 하면서 일인극을 하며 청중의 시선을 끌고 나서 ‘고로해서’라는 노래를 불렀다. 마지막 출연자 장규식(84세) 어르신은 노래봉사를 하면서 맞춰 입었다는 흰양복에 백구두를 맞춰 신고 나와 ‘추억 속으로’라는 노래를 힘차게 불러 노익장을 과시 했다.



마지막으로 가수 현철 씨의 축하공연으로 이어지니 관중들이 들썩이면서 박수갈채와 환호를 보낸다. 몇몇 노인들은 무대 앞에 나와서 춤을 추며 좋아한다.



오늘 노래자랑의 최우수상은 김동규(78세, 산남동 노인회장) 어르신에게 돌아갔다. 우수상에 이상호씨, 장려상에 지길웅(73세)씨와 장규식(84세)씨, 인기상에 임영숙씨가 최종 수상하였다.


◇ 왼쪽 위 : 최우수상 김동규씨 / 왼쪽 아래 : 우수상 이상호씨 / 오른쪽 위 : 장려상 지길웅씨 / 오른쪽 가운데 : 장려상 장규식씨 /오른쪽 아래 : 인기상 임영숙씨


오늘 모자에 최고의 패션을 선보인 최우수상을 받은 김동규 어르신은 “항상 노래하면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니 즐겁고 행복하며 오늘 여러분이 도와주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우승 소감을 말한다. 고령임에도 카랑카랑한 목청으로 노래를 잘 불러준 장규식(84세) 어르신은 “노인정으로 다니면서 노래봉사를 하니 건강해지고 오늘도 그런 실력으로 상을 받았다 감사하고 고맙다. 건강이 허락하는 한 노래하겠다.”며 소감을 말한다.



또한 (주)한국오도텍, 마디편한병원, LG디스플레이 등에서 경품을 준비해 대회에 참여한 관객들을 즐겁게 했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흥겨웠던 관객들은 아쉬워하며 쉽게 자리를 떠나지 못했다. 참가자도 관객들도 모두 즐거움을 주었던 행사였다.


취재 : 정태섭 시민기자

작성일 : 2015-06-2 조회수 : 335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