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일 (화)
소통과 나눔
할머니가 들려주는 파주 이야기
파주문화원의 ‘이야기 할머니’

“할머니, 재미있는 이야기 해주세요.” 어린 시절에 할머니 무릎에 앉아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를 졸라본 기억이 있다. “옛날 옛날에…호랑이가 있었는데….” 구수한 옛이야기를 들으며 상상의 날개를 펴던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은 알 것이다. 그 시간이 얼마나 평화롭고 행복한 시간이었는지를.

5~7세의 유치원 아이들은 자상한 목소리로 재미있게 조상의 지혜를 전하는 할머니를 좋아하고 따른다. 그리고 아이들은 할머니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속 옛사람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따라 한다. 강요하지 않아도 인성교육이 저절로 되는 것이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자들의 교육을 맡고 함께 생활하며 경험으로 얻은 지혜를 손자들에게 들려주던 아름다운 전통이 있었으나 지금은 핵가족화와 더불어 맞벌이 가정도 많은 탓에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통의 ‘할머니 무릎 교육’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어르신의 사회참여와 미래세대의 인성함양에 기여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한국국학진흥원이 지난 2009년 어린시절 할머니의 무릎을 베고 이야기를 들으며 손자손녀가 할머니와 정서적 교감을 얻는 모습에 착안해 아름다운 할머니 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30명으로 시작된 이 사업은 아이들에게는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노년층의 사회참여 또한 적극 지원하면서 대구와 서울, 제주도 등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첫 활동 이후 올해 현재 30배가 넘는 9백여 명의 이야기 할머니가 2천 600개의 교육기관에서 15만 명이 넘는 아이들과 교감을 나누고 있다.




일주일 평균 사흘간 세 곳의 유치원을 찾아 이야기를 들려주는 파주의 이야기 할머니는 총 12명이다. 2010년 2기 교육을 통해 처음 3명이 배출됐고, 2011년 1명, 2012년 1명, 2013년 7명이 연이어 탄생했다.

2기 출신으로 2011년부터 파주에서 처음으로 이야기 할머니 활동을 시작한 유진경 씨(69)는 2010년에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울에서 50명, 경북에서 50명 뽑아 교육할 때 서울에서 교육을 1년간 받았다. 그리고 따로 사직동 어린이도서관에서 1주일에 1번씩 6개월 단위로 4년간이나 꾸준히 교육을 받아왔다고 한다.

현재 매주 3일씩 유치원에서 파주의 전설과 율곡이이, 황희선생, 윤관 등 파주 3현을 비롯해 재미있는 포수바위 설화 등을 전해주고 있다. 올해는 파주문화원 주관행사로 초등학교 역사교실에서 파주 위인의 이야기와 파평윤씨 탄생설화가 서려 있는 용연이야기 등을 이야기해주었다고 한다.




이야기를 할 때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보여주는데 직접 그린 것도 있고, 파주문화원에서 화가에게 부탁해 그린 것도 있다고 한다. 아직 어린 유치원생이나 저학년생들은 선현들의 이야기 등을 이해할 때 그림이 효과가 크다고 한다.

유진경 씨는 “요즘은 품어주고 안아주는 할머니의 정과 사랑을 느껴볼 수 없는 아이들이 많은데 할머니들이 아이들과 눈을 맞추고 앉아 훌륭한 선현들의 이야기나 권선징악적 교훈이 있는 옛이야기 등을 해주면 아이들은 저절로 인성교육이 되는 듯하다. 이것이 ‘무릎팍 교육’이 아니겠는가”라고 한다.

또한 아이들의 이름을 불러주며 교감을 나누다 보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산만한 아이들도 많이 차분해지고 안정되는 등 변화되는 것이 눈에 보여 그럴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정서적 인성교육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아직 젊고 사회경험 적은 유치원 교사들에게도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지난 12월 20일에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이야기 할머니 사업 5주년을 기념해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전국대회’가 열렸는데, 전국에서 900여 명의 할머니들이 모여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고 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에 지금보다 7백여명이 많은 1천 6백여명의 이야기할머니를 통해 미래세대와의 소통을 더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취재 : 권효숙 싱싱뉴스 시민기자

작성일 : 2014-02-10 조회수 : 317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