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2일 (수)
신나는 파주
파주시 농경유물관
아이들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시리즈...파주의 박물관을 찾아서<2>

황금 물결로 가득했던 대지는 어느 덧 추수를 다 끝내고, 하얀 공룡알같이 생긴 볏짚 곤포 조사료(볏짚을 이용한 사료)들만이 여기저기 뒹굴고 있는 늦가을을 맞아 아동동 농업기술센터 내에 있는 농경유물관을 찾았다.

 


농경유물관은 1997년 전통 농경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계승할 목적으로 개관하였는데 개관 10년 만인 올 여름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마치고 지난 10월1일 재오픈했다. 농경유물 150여 점과 짚풀공예 50여 점 등 200여 점의 전시품과 함께 전통 농기구를 직접 만지고 이용해볼 수 있도록 체험관을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실물 크기의 모형 초기집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만드는 등 관람객에게 볼거리와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흔적이 역력했다.

전시관은 영농 과정에 맞게 긁정이, 겨리쟁기(설마리 김영득 씨 기증), 호리쟁기, 따비, 가래, 괭이 등 봄철 논을 갈기 위한 농기구부터 순서대로 전시되어 있다. 쟁기류 건너편에는 논에 물을 자아올리는 무자위, 논의 물꼬를 트거나 막을 때 사용하는 살포, 물을 퍼올리는 데 쓰는 용두레(야동동 안용진 씨 기증), 언덕진 높은 곳에 물을 댈 때 이용하는 맛두레 등 다소 큰 농기구가 자리잡고 있다.

쟁기류 다음으로는 갈아놓은 논의 바닥을 고르는 데 쓰는 써레(내포리 전종덕 씨 기증)와 흙을 고루 펴서 논밭을 편편하게 고르거나 떨어놓은 곡식을 한 곳으로 모우는 데 쓰는 번지, 흙덩이를 깰 때 주로 쓰는 정지용 도구인 곰방메, 흙을 고르거나 뿌린 씨앗이 흙에 묻히도록 긁어주는 데 쓰는 발고무래, 쇄스랑, 호미, 제초기, 지게 등이 있다. 그 옆에는 퇴비줄 때 쓰는 새갓통, 오지장군, 귀대동이, 거름통 등이 있는데 오줌을 모아 주는 것을 오줌장군, 똥을 모아 주는 것을 똥장군이라 한다.

씨를 뿌리고 거름을 주고 난 뒤에 곡식을 수확하게 되듯이 곡식을 베는 낫과 곡식 알갱이를 훑어내는 그네, 홀태, 탈곡기(덕은리 안근배 씨 기증) 등의 전시가 이어진다. 곡식을 재는 가장 작은 단위인 홉, 되, 모말 등의 계량 도구도 볼 수 있으며, 이밖에 함지박, 맷방석, 맷돌, 풍구, 바람개비, 도리깨, 넉가래, 고무래, 갈퀴, 체, 키,저울, 작두 등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다양한 농기구를 보는 재미가 솔솔하다.

이어 수확한 곡식의 겉껍질을 벗기는 도구인 매통(뇌조리 이관희 씨 기증)과 삼국시대부터 만들어 써온 도장용 도구인 디딜방아, 절구와 절구공이, 시루, 떡메, 안반, 다식판, 돌확 등 쌀과 떡만드는 도구가 전시되어 있다. 그 옆에 가마니를 만드는 가마니틀과 새끼를 꼬기 위한 새끼틀을 끝으로 영농 기구의 전시는 끝이 난다.

이외에 실생활에서 이용되었던 인두, 화로, 다리미, 다듬잇돌과 방망이, 신골, 동고리, 베틀, 씨아, 물레, 채반, 잠박(누에채반), 어리, 둥우리, 어망, 소쿠리, 광주리 등의 생활용품도 볼 수 있다. 특히 우리 시에서 매년 열리는 짚풀공예품 공모전의 작품들이 여러 점 기증되어 전시되고 있어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는 초가집은 실물 크기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현대 생활과 비교해서 그런지 다소 작아보였다. 초가집 마루 위의 뒤주와 마당 한켠에 놓여있는 수수 빗자루가 초가집을 한층 더 실감나게 한다.

체험장에는 바닥에 디오로마를 설치,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공간이 되도록 했다. 벽면으로는 개성인삼 재배지답게 인삼재배 과정을 닥종이로 제작, 전시하고 있다. 체험장에서는 맺돌 돌리기, 짚신 신기, 지게 지기, 다듬잇돌 치기 등을 직접 해볼 수 있어 작지만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경유물관은 연중무휴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글 : 김화영 hwayoung68@hanmail.net
      싱싱뉴스 시민리포터
작성일 : 2008-11-10 조회수 : 995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