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5일 (토)
신나는 파주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꿈꾸며
- 금촌3동솔빛도서관, 유튜브 영상제작 실습과정

TV 방송보다 유튜브가 대세인 시대가 되었다. 남녀노소를 떠나 영상을 직접 제작하여 유튜브에 올리는 사람이 많다. 분석 사이트 '녹스 인플루언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채널이 약 300여 개라고 한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되기 실습 과정

금촌3동솔빛도서관에서 11월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 오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되기 실습 과정을 가졌다. 30대 젊은이부터 70대 어르신까지 15여 명이 함께 했다. 강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 김현희 미디어 전문 강사였다.

과정은 영상문법 스토리 기획, 촬영도구의 종류와 활용, 어플을 이용한 편집실습, 효과적용 및 편집보완, 영상물 완성으로 5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강사는 태그달기의 중요성, 폰트 저작권 주의하기, 소리는 현장감을 주므로 중요하나 몰입도를 위해 가사 없는 음악을 삽입할 것, 사진은 부분·전체·줌 넣은 것 등으로 다양하게 촬영할 것 등 유튜브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자세히 알려주었다.

김현희 강사의 강의를 듣는 참여자들

[김현희 강사의 강의를 듣는 참여자들]

유튜브 영상 제작 실습은 네 명 전후로 팀을 만들어 제작해 봤다. 기자가 속한 팀에서는 ‘인성교육은 사랑으로, 할아버지는 사랑이다.’라는 주제로 솔빛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서 실습했다.

팀별 제작회의
제작회의

[팀별 제작회의]

먼저 스마트폰으로 어린이자료실을 공간을 배운 대로 부분·전체·줌을 넣어 촬영하고,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 한 명에게 할아버지가 책을 읽어주는 장면으로 영상을 제작해 봤다.

실습 주제

[실습 주제]

영상 제작하는 모습

[영상 제작하는 모습]

어플은 ‘키네마스터’를 사용해서 효과를 적용하고 편집하여 영상물을 완성했다. 어플 사용 전에는 먼저 스마트폰 용량을 넉넉히 확보하기, 실행되는 앱은 꺼두기, 편집을 위해 스마트폰에 미리 사진 저장하기, 공기계나 패드 이용 시는 미리 USB를 이용하여 사진이나 영상 옮기기 등을 해야 한다. ‘키네마스터’를 사용하려면 먼저 스토어 클릭, 글꼴은 저작권 확인하기, 프로젝트 화면비율 선택 등을 차례로 한다.

제작한 유튜브 감상하기

[제작한 유튜브 감상하기]

질의 응답시간

[질의 응답시간]

실습 과정에 참여한 코딩·3D프린터 강사이기도 한 유지은 씨는 “새로운 가능성과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혀준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듯이, 늘 똑같던 드라마가 달라 보이고, 사소한 것에도 그들만의 이야기와 가치를 찾게 되는 계기가 되었어요. 과정은 끝났지만, 진짜 시작은 스스로 직접 촬영 해보고 만들어가는 이제부터가 아닐까 싶네요. 그 과정 속에서 나 자신과 세상을 보는 시각은 긍정적으로 계속 변화하고 성장 할 수 있으리 믿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해주었다.

강사는 ‘키네마스터’가 혼자서도 유튜브를 제작할 수 있는 좋은 어플이라 한다. 이번 강좌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사용법을 검색하여 일상의 소소한 내용을 담아 우선 주위사람들과 공유해 보면 어떨까.

안녕하세요 여기는 금촌 솔빛도서관 입니다 어린이 자료실에 와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할아버지가 손녀딸에게 옛날 동화책을 읽어주므로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고 행복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 장면을 잠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2-9 조회수 : 85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