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1일 (금)
신나는 파주
새로운 도시의 풍경
- 2019 파주 건축문화제

올해로 제2회를 맞는 건축문화제가 파주출판도시 서축공업기념관 1층에서 열리고 있다. 제1회가 건축과 도시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했다면, 이번 건축문화제에서는 ‘새로운 도시의 풍경’이라는 주제로 좀 더 구체적으로 건축과 도시가 담고 있는 삶의 모습을 보여 주고자 계획되었다고 한다. 전시는 12월 21일까지 열린다.

전시회 내부

[전시회 내부]

이색적인 전시회, 색다른 매력

전시가 열리고 있는 서축공업기념관은 책과 건축이 만나는 공간이다. 또한 출판도시 홍보 기능과 출판도시2단계인 ‘책과 영화의 도시’의 중심역할을 맡고 있는 건물이기도 하다.

출판도시 첫 탄생 당시에 유수지 근처 지반을 조사하고 채집해 놓은 흙, 돌맹이부터 도시 전체를 볼 수 있는 위치도까지 마련해 놓았다.

흙, 돌멩이 / 위치도

[흙, 돌멩이 / 위치도]

건축전시 실무를 맡은 이영석 소장은 “출판도시는 최상의 건축적 아이디어가 적용된 곳입니다. 건축이란 설계자와 건축주의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출판도시와 같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룬 대규모 도시를 다시 만들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를 한번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외장재는 무엇을 사용 할지 등등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건축의 교과서와 같다고 할 수 있죠.” 라고 한다.

전시코디네이터 이영석 소장

[전시코디네이터 이영석 소장]

전시회 관람요령

입장해서 왼쪽부터 순서대로 볼 수 있으며, 관람대 위에 올라가 모형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왼편 벽면에는 출판도시의 역사를 담은 책들을 전시 중이고 출판도시 전체를 볼 수 있는 배치도와 특히 2단계(책과 영화의 도시) 평면도를 확대 전시하고 있다.

모형을 감상하고 사진촬영을 할 수 있는 관람대

[모형을 감상하고 사진촬영을 할 수 있는 관람대]

배치도, 평면도 / 출판도시의 역사를 담은 책 전시

[배치도, 평면도 / 출판도시의 역사를 담은 책 전시]

1. 전체적인 배치 보기

보통 배치도를 보면 위에서 봤을 때 지붕모양이 나오는 도면이다. 이런 배치도는 건물의 전체적인 위치와 외부와의 관계를 보여 주지만 건물 안과 밖의 관계를 알기 힘들다. 그래서 땅위에서 1층 내부를 보는 것 같이 건물 안과 밖의 관계성을 볼 수 있는 평면도를 함께 배치하였다.

출판도시 상세 모형도

[출판도시 상세 모형도]

2. 필드블록 보기

1단계는 각 영역에서 건축가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해서 건물을 지었다면 2단계의 가장 큰 특징은 집합의 논리 즉 여러 개의 건물이 모여서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필드블록’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필드블록 안에 있는 건물들은 건축주와 건축가와의 협의를 통해 적절한 관계성 가지고 만들어졌다.

필드블록 패널

[필드블록 패널]

3. 필드블록과 독립유형 패널 읽기

각 필드마다 자신만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는 패턴을 가진 17개의 유형들이 전시되어 있다. 각 유형마다 필지구성, 지붕배치, 일층배치 도면을 제공하고 있다. 도면으로 이해하기 힘든 유형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드론 영상도 상영 중이다.

필드블록 유형

[필드블록 유형]

건축전시 프로그램

건축물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 건축전시회 외에도 ‘새로운 도시’라는 주제로 건축가들의 강연과 명필름아트센터(영화관)에서 지금까지 나왔던 한국영화 중 그 당시 도시 공간들과 다양한 삶의 단편들을 볼 수 있는 영화들을 무료 상영하였다. 이 영화를 통해 도시 공간들이 지역과 시대마다 어떻게 사용되고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쳤는지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명필름아트센터 내부

[명필름아트센터 내부]

명필름 아카이브 컬렉션

[명필름 아카이브 컬렉션]

영화관련 각종 전시물품

[영화관련 각종 전시물품]

책과 영화 다양한 건축물의 도시

출판도시 건물들은 복제된 획일성이 아닌 다양하면서도 통일성을 가진 개성이 넘치는 건축물들로 가득하다. 책과 영화의 도시 완성에 즈음해서 계획된 전시회를 통해 굳이 건축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 새로운 도시의 시작을 따뜻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건축가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건축가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 문의: 031)955-0035
○ 홈페이지: www.bookcity.or.kr

취재: 권현숙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2-6 조회수 : 322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