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8일 (금)
신나는 파주
경기정원박람회장에서 평화를 만나보자!

자연은 소리 없이 꽃피우고 익어가고 있다. 이처럼 남과 북도 언제가 하나 되어 꽃피우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평화를 주제로 한 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있다. 올해로 제7회째를 맞은 경기정원박람회이다. 10월 11일(금)부터 10월 13일(일)까지 정원박람회가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행사는 모두 취소되었다. 하지만 임진각 수풀누리에 정원은 조성되어 있다.

연리지

[연리지]

준비가 한창이던 지난 9월 29일과 참여자 소망을 담은 정원 심사가 있는 하루 전인 10월 6일에 마무리 작업이 진행중이던 정원박람회장을 찾았다. 수풀누리 잔디광장에서는 작가정원과 대학생(대학원생) 정원이, 메타세쿼이아길에는 시민정원과 학생(중학생) 정원이 가꿔져 있다. 작가정원은 79팀 중 6팀(개인 포함)이 선정되어 선을 보인다.

고태영 작가와 그의 작품 '자연에게 바라는 기대'

[고태영 작가와 그의 작품 '자연에게 바라는 기대']

‘자연에게 바라는 기대’라는 작품을 선보인 고태영 작가는 LH가 주최한 가든쇼에서 1위를 수상한 적이 있다. 16년째 정원을 설계하고 만들고 있는 고 작가는 “고등학교 때부터 설계 디자인을 좋아했습니다. 제가 설계한 것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정원이라서 이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자연은 하나로, 경계가 없음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물도 북에서 흘러 남으로 가게 만들었습니다. 자연처럼 통일이 앞당겨졌으면 합니다.”라고 전한다.

홍광호 작가의 '너머'

[홍광호 작가의 '너머']

‘너머’를 선보인 홍광호 작가는 “파주에서 산적이 있는데 이번에 참가하게 되어 기쁩니다. 고요한 저 너머에는 분단이 되기 전에 남북을 하나로 이어주었던 독개다리와 자연 경계선이 되어 버린 임진강이 있습니다. 아픔이 있는 대립의 땅에서 평화가 깃든 생명의 땅으로 변하기를 희망합니다.”라고 소망을 말한다.

송민원 작가

[송민원 작가]

‘Internal Peace 내적 평화’를 선보인 송민원, 안형주, 최진호, 김현근 시대조경팀의 송민원 작가는 대학원에서 DMZ관련 논문으로 학위를 받았다. 그는 “긴 시간동안 철책으로 둘러싸여 자연의 원시성을 유지하고 있는 DMZ이 여전히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외곽과 대조적인 공간입니다. 정원은 외부공간과 자연, 사람이 상호작용하여 평화를 만들어 갔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라고 소망을 밝힌다.

행사를 준비한 관계자는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어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 분위기 조성됨에 따라 ‘평화’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다양한 평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파주시 임진각이 ‘평화의 정원’을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파주는정원이다’라는 목표로 2015년부터 마을정원만들기 조성과 개인정원 발굴을 추진해 왔으며, 정원문화박람회를 통해 정원사업을 고도화하여 파주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공존의 이유'(유미숙 작가 외)

['공존의 이유'(유미숙 작가 외)]

관계자의 말처럼 경기정원박람회을 찾으면 일반 시민이 참여한 정원도 만날 수 있다. ‘공존의 이유’라는 작품을 선보인 유미숙 파주시도시농업연구회 회장은 “이번에 저희 연구회 회원들도 많이 참여했습니다. 모두 이 일이 좋아서 하고 있습니다. 정원 행사로는 이번이 제일 크게 개최되는 것 같습니다. 시민들에게 이런 기회를 주어서 감사합니다.”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나의 꿈'(임근춘 작가 외)

['나의 꿈'(임근춘 작가 외)]

지금은 체험이나 정원 투어링 등 행사는 진행되지 않고 민감한 시기라 바로 방문이 어렵더라도 전시정원은 남아있으니 깊어가는  가을 수풀누리에서 마음의 평안을 누리고 민족의 평화를 염원하면 좋을 것 같다. 덤으로 정원의 차경으로 신이 최초로 보냈다는 가을의 꽃 코스모스도 실컷 볼 수 있다.

코스모스 꽃밭

[코스모스 꽃밭]

율곡중(왼쪽), 선유중(오른쪽) 학생들 작품

[율곡중(왼쪽), 선유중(오른쪽) 학생들 작품]

[찾아가는 길]
○ 자동차: 임진각 또는 수풀누리(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1360-1)
○ 대중교통: 문산역에서 마을버스 58번 탑승 임진각 하차

취재: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10-8 조회수 : 614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