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1일 (일)
많이본 기사
人 & In
파산서원 춘향제와 경현단 제향 봉행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0호로 지정된 파산서원의 춘향제(春享祭)와 경현단 제향이 3월 21일에 봉행되었다. 파산서원(坡山書院)은 조선중기의 학자인 청송 성수침, 그의 아들 우계 성혼, 아우 절효공 성수종, 휴암 백인걸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향을 올리며 후학을 양성하던 곳이다.

파산서원 홍살문

[파산서원 홍살문]

조선 선조 원년에 율곡이이 등 파주지역 유생들의 주창으로 세웠고, 효종 원년 나라에서 현판을 내려 사액서원이 되었다.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후에 복구하였으나, 한국전쟁으로 다시 불타 1966년 서원의 사당만을 복원하게 되었다. 사당 주위에는 담장이 둘러져 있고, 정면 가운데에 솟을삼문을 두었다. 주춧돌과 기단석 등은 세울 당시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없어지지 않았던 전국 47개의 서원중 하나이다.

광대나물과 쑥

[광대나물과 쑥]

제비꽃

[제비꽃]

매년 음력 2월 중정일(中丁日)에 향사를 봉행하고 있는 파산서원 제향에는 파주 유림 등 100여명이 참례한 가운데 향사를 봉행했다.

파산서원 춘향제 봉행

[파산서원 춘향제 봉행]

초헌관으로 김종열 파산서원 전 원장, 아헌관으로 이기철 파주향교 유도회장, 종헌관으로 이상봉 성사영묘 도유사가 봉행하였으며, 최복현 자원서원장이 집례했다.

기해년 파산서원 춘향제 거안문

[기해년 파산서원 춘향제 거안문]

서원의 향사는 배향과 강학 중 배향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봉안한 선생의 유덕을 기리고 추모하는 향사이다. 성현에게는 음식을 모두 생으로 올린다.

절효 선생, 휴암 선생

[절효 선생, 휴암 선생]

청송선생, 우계 선생

[청송선생, 우계 선생]

참례자들은 그동안 배향의 기능만을 수행하던 파산서원에 강학의 기능을 수행하던 터의 복원과정 이야기와 앞으로 우계 성혼 선생과 같은 재야의 큰 스승에 대한 인물을 알리는 것에 노력을 기울이자는 의견들을 나누며 경현단의 제향으로 자리를 옮겼다.

경현단의 제향은 초헌관으로 백인성 파평면장, 아헌관으로 이상열 파주향교 장의, 종헌관으로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원이 봉행하였으며, 최복현 자운서원장이 집례했다.

경현단 제향

[경현단 제향]

경현단에는 파산서원에서 수학하고, 학문에서 꽃을 핀 유교문화의 수많은 명현들 중 옥천 조감, 창랑 성문준, 화당 신민일 선생을 모신 곳이다.

화당신선생, 창랑성선생, 옥천조선생

[화당신선생, 창랑성선생, 옥천조선생]

옥천 조감 선생은 휴암 백인걸 선생의 사위로, 휴암 백인걸 선생에게 파산서원에서 학문을 수학하였으며, 휴암 백인걸 선생을 아버지처럼 여기며 봉양하였고, 월롱면 능산리에 묘역이 있다.

창랑 성문준 선생은 우계 성혼 선생의 아들로 사마시에 합격하여 참봉, 세마 등을 지냈으나 성혼 선생이 무고를 당하자 벼슬을 버리고 은거했다. 인조반정 뒤에 영동현감을 지냈다. 파산서원은 청송, 우계, 창랑 3대에 걸쳐 학문과 글씨로 이름을 높였다.

화당 신민일 선생은 성문준 선생의 사위로 화당집(化堂集)이라는 문집을 지었다.

묘소는 법원읍 금곡리에 위치하며 재실 모덕재와 신도비 등이 위치한다.

화당신선생

[화당신선생]

창랑성선생

[창랑성선생]

옥천조선생

[옥천조선생]

향교와 서원은 조선시대 지방의 학문을 수행하던 교육기관으로 문묘향사, 인재양성 교육기관, 유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도덕적 규범에 의한 교양교육을 통해 지방의 풍속을 바로잡고 각종 의식과 예절을 보급하고 전파하는 장소였다.

향교는 국립학교로 고을에 1개씩을 설립하여, 유학자의 위패를 봉안하고 배향과 교육, 그리고 지방민의 각종 예절과 질서를 전파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파주에는 교하향교, 파주향교, 적성향교, 장단향교 네 곳이 있었다. 현재는 장단향교만 복원이 되지 않고 세 곳의 향교는 파주에 위치하고 있다. 고을 한 곳에 위치한 향교가 파주에 네 곳이 위치한 것은 파주가 4개의 고을이 합쳐져 이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유학자의 위패를 봉안하고 향사를 지내는 것 또한, 전국의 향교가 배향인물이 같았다.

서원은 지방유생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 운영한 지방 사립교육기관으로, 배향과 교육 그리고 지방의 풍속을 바로잡고 예절을 보급하고 전하는 장소의 역할을 수행했다. 다만 배향 인물이 그 지역과 연관성이 있는 인물을 배향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파주의 서원인 자운서원, 파산서원, 용주서원에 배향인물은 서원과 관련된 인물들을 배향하여 각기 다르다. 경현단에 모시어진 세분 또한 파산서원 출신의 선현으로 모시고 배향하는 것이다.

파산서원 현판

[파산서원 현판]

○ 파산서원: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파산서원길 24-40

파산서원

[파산서원]

경현단

[경현단]

홍보담당관 뉴미디어팀 031)940-4207

작성일 : 2019-3-25 조회수 : 689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