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5일 (월)
많이본 기사
人 & In
대한민국 행복교육학교 세경고등학교
- 이준화 교장을 만나다

클래스가 다른 급식으로 더 유명한 세경고등학교! 지난 달 15일 예전 파주공업고등학교의 기억을 더듬어 보며 파주시 대표 취업명품학교인 세경고등학교 이준화 교장을 만났다.

교장선생님
사진공동체대토론회

 

대한민국 미래교육학교 선정


최근 세경고등학교는 상복이 터졌다. 2011년 대한민국 좋은 학교, 2012년 사학기관 경영평가 2년 연속 최우수 학교, 2013년 학교문화 개선 우수학교, 2014년 대한민국 행복학교, 2015년 인성교육 최우수 모델학교, 2016년 대한민국 행복교육학교, 2017년 대한민국 미래교육학교, 매직(매력적인 직업계 학교) 선정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이와 같은 성과에 대해 이 교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러한 교육적 성과는 세경의 교육 공동체 모두가 함께 이뤄낸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세경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으로 학생들의 인성역량 강화와 학교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보다 아이들의 가치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문화와 풍토이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경은 학생들에게 무한한 행복을 키울 ‘꿈’과 ‘끼’를 끌어내기 위한 씨앗을 심고 있습니다. 이 씨앗이 크고 자라서 마침내 행복의 울타리 속에 하나씩 커다란 꿈의 열매를 거두는 날을 상상합니다“

 

학생 자치법정
바른말 누리단 활동

앎과 삶이 하나 되는 인성교육
 대한민국 인성교육 최우수 모델학교이면서 인성교육 중점학교인 세경고는 자기관리 역량, 심미적/감성역량, 공동체 역량, 갈등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과 같은 역량 중심의 인성교육과 나→우리→사회로 확장되는 성장 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 해는 ‘인성교육 과정중심 평가’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교과 교육과정에서도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교장은 “진정으로 우수한 인재란 머리보다 가슴이 따뜻한 사람, 인간성을 지닌 사람”이라며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사람, 사랑을 나누는 사람으로 세상에 빛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식단사진
크리스마스 식사 나눠주는 모습

 

급식이 기다려지는 학교
세경고의 급식은 KBS, SBS, 연합뉴스 등등 각 종 매스컴에도 보도될 정도로 유명한 학교이다. 이준화 교장은 “학교생활 중 급식이 아이들에게 주는 행복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고 한다.

 

이렇듯 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이준화 교장은 급식에 더욱 신경을 쓴다. “영양사 선생님과 조리실 직원 분들의 노고가 가장 큽니다. 한정된 가격에 좋은 식재료를 아이들의 식단에 올리기 위해서는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반 조리된 공장 식자재를 쓰지 않고 왠만한 것은 학교에서 모두 직접 만들어서 단가를 낮춥니다. 또한 학교는 좋은 식재료를 쓰면서도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라고 했다.

 

벽화 그리기
좋은 식재료 키우기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세경
세경은 학과별로 전문적으로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소프트웨어, 미디어, 창업, 발명교육 등  미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세경 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차세대 전문 공학인재 양성을 위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산업현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발 빠르게 그에 맞는 수업 내용과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공학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 운영하고 있다.

 

1969년 파주공업고등학교로 개교해 2010년 개칭한 세경고등학교(세경고)는 미디어콘텐츠디자인과 등 5개과로 구성 된 특성화 고등학교다.

 

청소년 미디어 교육활동을 통한 미래 영상제작 협약방송사 인턴십 교육을 제공하고 시청자 미디어재단 및 경기지역 케이블 방송사와 MOU 체결로 미디어 거점학교로 거듭난 미디어콘텐츠디자인과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기 위한 코딩교육, 창의력, 응용력 및 기술 창작 역량신장의 디지털정보전자과와  경기도 교육청 소프트웨어 교육 동아리 운영 및 전자계열 진학과 IT계열 회사 취업이 우수한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와 발명 아이디어를 선정해 발명품을 만들고 특허,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겸비한 건축미디어디자인과가 있다. 특히 파주 유일의 학과이며 특화 공학 인재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하는 디지털자동차과는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도 2019년 신입생부터는 보건학과를 신설, 교육과정 재편을 통해 간호, 보건계열을 준비하는 여학생들에게 특화된 교육을 진행한다.  2017년 세경은  ‘매력적인 직업계 학교’로 선정되었다. 일명 ‘매직(매력적인 직업계고)’사업은 직업계 학교의 교육 인프라와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각 학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맞춤식 컨설팅 및 교직원 연수 등을 지원하는 국가사업이다.


세경은 국가에서 투자 받은 3년간 6억원의 금액으로 ‘모두의 성공 디딤돌 도약 프로젝트’를 통해 ‘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취업 명품학교’의 비전을 바탕으로 그 도약을 위한 준비를 이미 마친 상태이다.

지난 해 2월 취임한 이 교장의 끊임없는 도전,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노력에 따라 세경고는 학생, 교사 등이 합심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세경고 : 파주시 술이홀로 379(연풍리)

 

 

취재 : 이정민 시민기자

작성일 : 2018-1-2 조회수 : 664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