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6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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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싱(Phishing) 사기 대처법

□ 피싱의 개념 및 유형

○ ‘피싱(Phishing)’은 ‘개인정보(Private data)를 낚는다(Fishing)’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전화·문자·메신저·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함.

○ 피싱 사기는 전화뿐만 아니라 문자, 메신저, 인터넷 사이트 등 다양한 전기통신수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피싱의 개념 및 유형
구분 내용
보이스피싱 유선전화 발신번호를 수사기관 등으로 조작하여 해당기관을 사칭하면서 자금을 편취하거나 자녀납치, 사고빙자 등 이용자 환경의 약점을 노려 자금을 편취하는 수법
문자피싱 스마트폰 환경에서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 및 금융회사의 전화번호를 도용하면서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한 URL로 접속토록 유도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수법
메신저 피싱 SNS, 모바일(또는 PC) 기반 메신저 등 신규 인터넷 서비스의 친구추가 기능을 악용하여 친구나 지인의 계정으로 접속한 후 금전 차용 등을 요구하는 수법
피싱사이트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 이메일 등을 보내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한 가짜 홈페이지로 접속을 유도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수법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 피싱에 대한 대처

○ 피싱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라, - 신속히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함.
※ 지급정지·피해신고 : 경찰청 국번 ☎ 112 / 금융회사 콜센터
피해상담 및 환급금 환급 안내 :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 1332

○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기 위해 은행 등의 홈페이지를 모방하여 만든 가짜 홈페이지 즉, 피싱사이트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를 신고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해야 함.
※ 신고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http://www.krcert.or.kr)의 <신고센터118> / 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 국번없이 ☎ 118

<출처 : 법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작성일 : 2018-11-26 조회수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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