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4일 (화)
톡톡! 생활TIP
성탄트리의 원산지가 한국이라구!

크리스마스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산타크로스! 눈썰매! 따듯한 벽난로 옆에 원추형 트리~!


성탄트리 앞에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 영롱한 불빛을 벗 삼아 두런두런 이야기하는 모습! 외국영화에서 많이 본 이런 장면! 이젠 우리 가정에도 크리스마스 시즌이 돌아오면 하나쯤 성탄트리를 들여 놓는다. 좋아할 아이들을 생각하면서~ 왠지 성탄트리 하나 사 놓으면 크리스마스 준비를 다 한 것 같은 뿌듯한 마음이 든다.

그런데 성탄트리의 원산지가 한국이라는 사실~!

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봤던 성탄트리가 어떻게 해외로 넘어갔을까?

궁금증을 풀어보자!

성탄트리의 원산지는 한국

한국에선 구상나무! 성탄용으로 안성맞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성탄트리는 구상나무다. 영어권에서는 코리언 퍼(korean fir), 즉 ‘한국 전나무’로 불린다. 시원한 곳을 좋아해 주로 높은 산에서 서식하는데 한라산에선 중턱 이상의 고지대에서 발견할 수 있다. 무등산, 지리산, 덕유산 등지의 해발 500~2000m 고지대에서 자생한다.

 

그런데 왜 한국이 원산지인 구상나무가 해외에서 성탄트리 재료로 인기를 끌고 있을까?

바로 모양 때문이다. 구상나무가 성탄트리로 쓰이기 전엔 주로 전나무, 소나무 등을 많이 사용했는데 구상나무가 전나무와 비교해 보면, 우선 구상나무는 잎이 부드럽고, 어린나무일 때 생장 속도가 느려서 작게 키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처음부터 예쁜 원추형으로 자라기 때문에 가지를 칠 필요가 없어 바로 성탄트리로 쓸 수가 있다. 다만 지나치게 자라기 전에 성탄나무로 써야 한다. 다 자라면 높이가 10~20m까지 자라는데 가지가 여러 갈래로 갈려져 다 자라기 전, 아담한 상태에서 성탄트리로 이용된다.

 

그러면 왜 우리나라 토종 나무인 구상나무가 어쩌다 해외로 건너가게 됐을까?

구상나무의 학명은 ‘Abies koreana E.H. Wilson'으로 학명에 코리아나가 들어 있다. 그리고 사람 이름으로 추정되는 윌슨도 보인다. 즉 <웰슨이 한국에서 발명한 침엽수>다.

 

윌슨은 구상나무를 신종 식물로 학계에 처음 발표한 사람이다. 그런데 처음 구상나무를 제공한 사람은 프랑스 국적의 타케 신부다. 그는 제주 한라산에서 구상나무를 채집해 미국 하버드대 아널드 식물원에서 일하던 식물분류학자였던 윌슨에게 표본을 보냈다. 윌슨은 그들이 보낸 표본을 보고 다른 종인 듯 생각이 들어 직접 제주도를 찾아 왔고 연구 끝에 1920년 아널드 식물원 연구 보고서 1호에 이 구상나무가 다른 곳에 존재하는 분비나무와 전혀 다른, 신종이라는 사실을 밝혀내, 곧 발표했다.

 

한국의 토종 나무가 외국인의 손에 품종이 개발돼 세계적인 상징물이 되었다는 것이 한편으론 씁쓸하고 안타깝다.

이런 구상나무가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면!

구상나무의 최대 서식지는 한라산으로 고산지대에 서식하는데 해마다 지구 온난화로 나타나는 이상기온 현상이 구상나무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겨울철 적설량이 부족한 데다, 봄철 이상 고온으로 눈이 빨리 녹으면서 수분 부족으로 구상나무의 생장을 둔화시키고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라산의 전체 구상나무 중 고사목 비율이 절반 가까이에 이른다고 한다. 또 다른 서식지인 지리산도 최근 몇 년 사이에 전체 구상나무 중 40%가 죽은 것으로 조사 됐다. 


제주도는 올 해부터 2026년까지 10년간 환경부 국비 45억9천만원을 투입해 구상나무의 고사 원인 연구와 복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해발 700m 지점에 구상나무 생산 기반을 마련해 매년 2만본 이상의 양질의 묘목을 공급한다. 올해는 종자로 증식한 3~5년생 어린나무 2천 그루를 시험 식재한다고 밝혔다. 


성탄트리의 원산지가 한국이라는 것을 일찌감치 알지 못한 것도 아쉬운데 점차 사라진다고 하니 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지금이라도 우리 것을 보존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작성일 : 2018-1-16 조회수 : 842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