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3일 (금)
포커스 파주
'농사가 예술'임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논밭예술학교
-파주의 게스트하우스 탐방 ⑤ 논밭예술학교-

논밭예술학교는 농사와 예술 사이의 소통을 고민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사회적 기업, 쌈지농부가 운영하는 생태문화공간이다. 쌈지농부는 논밭예술학교를 비롯하여 생태가게 ‘지렁이다’와 농사와 문화예술이 접목되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름만 들어서는 농사를 가르치는 학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갤러리, 레스토랑 및 숙박이 가능한 아트룸을 운영하고 있고 예술, 생태, 문화 전반에 걸친 풍성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헤이리예술마을에 위치한 ‘논밭예술학교’는 산 위에 건물을 올려놓은 것 같은 독특한 건축구조를 가지고 있다. 공사 당시에 산을 훼손하지 않고 경사가 심한 특성을 살려 건물을 지었다. 공사로 인해 뽑힌 나무는 건물 이곳저곳에 옮겨 심었고 산의 흙길을 그대로 보존하여 정화된 빗물과 퇴비로 옥상에 텃밭을 조성하고 있다. 배추, 쑥갓, 상추 등을 재배해 자연 요리 클래스에서 식재료로 사용하거나 바비큐 파티에서 먹기도 한다. 아트룸은 강운, 이미경, 이진경 작가가 직접 디자인한 공간으로 작가의 작품과 개성이 담겨져 있다.


큰 통유리창과 편백나무로 채워진 강운 작가의 아트룸 ‘하늘방’은 갤러리에서 하룻밤을 묵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커다란 창문을 통해 헤이리예술마을의 자연과 하늘을 감상할 수 있고 내벽은 편백나무로 마감을 해 짙은 향기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다. 야외테라스에는 귀여운 돌 의자와 테이블이 있어 아늑한 휴식을 선사한다.


목재 큐브 구조가 독특한 이미경 작가의 아트룸 ‘소금방’은 미로처럼 좁은 입구로 들어가게 되어있고 원목큐브를 쌓아올린 계단형식의 복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금창고에 소금이 가득 쌓여 있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원목큐브들은 의자, 테이블 조명으로 쓰인다. 이곳은 프로젝터가 설치되어 있어 작은 영화관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영화도 보고 수다도 떨 수 있어 3~4명의 친구들이 주로 방문한다. 작가가 특별히 디자인한 욕실에서는 스파를 즐길 수 있다.


옛날 구들이 놓여 운치 있는 이진경 작가의 아트룸 ‘풀벌레소리방’은 직접 황토를 쌓아 만든 방에 박형진 시인이 함께 구들을 놓고 굴뚝 전문가 김성권씨가 멋진 굴뚝을 제작해 완성한 공간이다. 여름에는 선선한 바람이 불고 겨울에는 따뜻한 아랫목에서 몸을 지지며 군불냄새를 맡을 수 있다. 특히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아담한 나무 다락방과 시골집 마당을 재현해 놓은 듯한, 정겨운 분위기의 앞마당은 시골 밤의 고즈넉한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장마다방은 공장의 폐자재를 사용하여 만든 독특한 세로 패턴이 특징이다. 장마철 빗줄기를 연상시키듯 선적인 요소가 강조되어 있다. 이곳은 세미나실 및 회의실로 최대 15명이 사용가능하며 프로젝터와 스크린, 화이트보드가 비치되어 있다. 싱크대, 전기밭솥, 전자레인지, 얼음정수기 등의 취사시설이 구비되어 있어 식사도 할 수 있다. 텃밭정원에서는 그릴, 집게, 접시 등이 구비되어 있어 숯만 가져가면 야외 바비큐를 즐길 수 있다.


아트룸은 각각 기준 인원이 4명씩이며 초과 시 1만원이 추가된다. 숙박비는 주중 20만 원, 주말 및 공휴일 25만원 선이다. 체험프로그램은 된장 담그기, 막걸리 만들기, 손바느질, 생태교육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금은 문성희 씨의 ‘평화가 깃든 밥상’ 자연요리교실이 진행되고 있다.



생태문화공간 논밭예술학교에서 인간과 자연의 행복한 어울림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 삭막한 도심을 떠나 친환경적 삶을 생각해보고 농사가 예술임을 느껴보자.

* 논밭예술학교
주소: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1652-118
문의: 논밭예술학교 사무실 031) 945-2720
홈페이지: http://www.논밭예술학교.kr/

취재: 싱싱뉴스 시민기자 김성대

작성일 : 2012-08-6 조회수 : 420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