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5일 (토)
많이본 기사
포커스 파주
꽃보다 문화살롱
- 5060세대를 위한 문화놀이터를 만들자

파주시 국민디자인단의 지원과제인 베이비붐 세대의 여가를 바꾸는 ‘꽃보다 문화살롱’ 워크숍이 지난 10일 세계문화유산인 파주장릉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워크숍에는 국민디자인단과 문화전문가(이윤희 파주지역문화연구소장/파주이야기가게 대표), 일반시민, 문화예술과 공무원 등 18명이 참석하여 ‘꽃보다 문화살롱’사업의 효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역사문화동아리 활동을 모의 실험하였다.

‘꽃보다 문화살롱’ 워크숍
워크숍에는 국민디자인단과 문화전문가(이윤희 파주지역문화연구소장/파주이야기가게 대표), 일반시민, 문화예술과 공무원 등 18명이 참석

국민디자인단은 공무원과 서비스디자이너, 정책수요자가 함께 우리의 생활 속에서 불편하거나 개선해야 할 점을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는 활동으로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파주시는 지난 4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팀 구성을 기반으로 과제 이해, 발견, 정의, 발전, 전달 등 단계별 활동을 팀원들과 수행해 오고 있으며, 이날 워크숍도 그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꽃보다 문화살롱’은 청년도 노인도 아닌, ‘낀 세대’ ‘은퇴폭탄’으로도 불리는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의 미래 준비와 또래공동체 형성을 위해 맞춤형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문화예술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장년 문화프로그램이다.

지역 문화 콘텐츠, 지역 문화기관의 참여와 협력으로 장년층을 위한 공간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자는 내용인데, 헤이리 예술마을,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센터 등의 문화자원이 있는 우리 시의 맞춤형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헤이리 예술마을,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센터 등의 문화자원이 있는 우리 시의 맞춤형 사업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의 미래 준비와 또래공동체 형성을 위해 맞춤형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문화예술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장년 문화프로그램

파주시 국민디자인단 배효정 씨는 “평소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았는데 국민디자인단에 참여하게 돼 정말 기쁘다”며 “찾아가는 아트 동아리를 만들어 우리 고장 아티스트들을 발굴, 소개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일반시민 자격으로 참석한 조민숙(운정동) 씨는 “40년 교직생활을 마치고 퇴직했는데, 이렇게 뜻이 맞는 사람들과 만나 즐겁게 여행하고 배우니 더할 나위 없이 좋다”며 “베이비붐세대는 일하느라 바빠 여가를 즐길 여유도 없었고, 그동안 장년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전혀 없었는데 우리를 위한 사업이 생기니 행복 그 자체”라고 기쁨을 표현했다.

또 다른 시민 박찬명 씨는 “우리끼리 왔으면 바람 쐬고 사진 찍고 웃다 떠들고 갔을 텐데, 전문가와 함께 와 세계문화유선인 조선 왕릉에 대해 이것저것 듣고 배우니 역사를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며 “아이들이 역사를 현장에서 이야기로 배우면 그것이 바로 역사교육이자 인성교육일 것”이라는 소신을 밝혔다.

조왕릉의 제향을 모시는 정자각으로 가는 세 가지 길(향로, 어로, 일반길)의 설명을 들은 일행들이 지나는 모습과 체험학습 온 학생들이 지나가는 모습이 너무나 달랐다.
향로는 신의 길로 제향 시 위패가 지나가는 길이고, 어로는 왕이 지나가는 길이며, 일반 사람들은 그 두 길을 피해 지나가는 것이 예절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인조왕릉의 제향을 모시는 정자각으로 가는 세 가지 길(향로, 어로, 일반길)의 설명을 들은 일행들이 지나는 모습과 체험학습 온 학생들이 지나가는 모습이 너무나 달랐다. 향로는 신의 길로 제향 시 위패가 지나가는 길이고, 어로는 왕이 지나가는 길이며, 일반 사람들은 그 두 길을 피해 지나가는 것이 예절이라고 한다.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와 뜻을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프로그램을 마치고 역사문화동아리 활동의 모의실험을 평가하면서, 만족감을 표현하는 장년들의 대화에서 절실함과 갈증이 느껴졌다. 아무쪼록 파주시 국민디자인단의 ‘꽃보다 문화살롱’사업이 성공리에 마무리되어 장년층의 새로운 문화가 탄생되기를 기대해본다.

취재 : 김화영 시민기자

작성일 : 2018-10-16 조회수 : 240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