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8일 (월)
포커스 파주
파주가 좋다, 저수지가 좋다
- 수변공간 그곳, 6개 저수지 -

파주시는 임진강이 북서방향으로 휘감아 돌아 나오며,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건설한 저수지들이 많이 있는 곳이다. 저수지들은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둘레도 넓어 걷기에도 좋다. 저수지는 파주를 여유롭게 만드는 보석과도 같다. 사람들은 물을 보면서 마음을 정화하고 자신들의 삶을 성찰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음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갈등할 때면 물 앞에 서는 것일까. 그때 드넓은 수변공간으로써의 저수지는 힐링의 대상으로도 훌륭하다.  


◇금파저수지


파주시에는 저수지가 몇 개나 있을까? 8개나 있다. 그 중에서는 수면이 넓어 호수라고 부르는 것도 있을 정도다. 파주시에서 관리하는 저수지는 2개로 어룡저수지와 김천말 저수지가 있고, 농어촌공사에서 관리하는 6개의 저수지, 마지저수지, 애룡저수지, 발랑저수지, 마장저수지, 공능저수지, 금파저수지가 있다.


   


마장저수지나 공릉저수지 정도의 이름은 들어 보았을 것이지만 그 밖의 저수지에 대해서는 이름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장단면에 위치한 어룡저수지와 김천말 저수지를 제외하고 파주시의 저수지 6곳을 돌아보고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마지저수지는 법원읍 직천리에 소재하고 있다. 직천리에 소재하고 있어 직천저수지라고도 알려져 있지만 공식명칭은 마지저수지이다. 총저수량이 341만톤으로 6개의 저수지중 가장 많은 저수량을 가진다. 일정지역에서 낚시행위가 허용되는 낚시 제한구역이다.


◇마지저수지


애룡저수지는 이름처럼 용이 사랑한 저수지인 만큼 경관이 수려하다. 법원읍 삼방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1960년 준공된 파주에서 가장 오래된 저수지다. 저수지 주위 각종 음식점과 방갈로 등 부대시설이 있어 애룡유원지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애룡저수지
 


담수어 종류가 풍부해 강태공들이 많은 찾는 낚시 명소지만 낚시로 인한 저수지 오염으로 제한적으로 가능하다. 과거 미군 주둔시절부터 인근 주민들에게 잘 알려진 관광지였지만 지금은 그 때의 모습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애룡저수지


발랑저수지는 광탄면 발랑리에 위치하고 있다 해발 100m의 계곡에 만들어져 주변이 수려하고 물이 맑다. 비암저수지라고도 불리는 이곳이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낼 때는 안개가 아스라이 피어오르는 새벽이다. 물이 깨끗해 낚시터로 명성을 알려진 낚시제한구역이다. 주변관광지로 벽초지 수목원이 있다.


◇발랑저수지
 


마장저수지는 가장 많이 알려진 저수지일 것이다. 광탄면 기산리에 위치하고 290만여톤을 저장하는 중형급 저수지이다. 물을 취수하는 취수탑은 마장저수지의 멋스런 모습을 더해준다. 낚시금지구역으로 현재 근린공원으로 조성되어 방문객들에게 편안한 쉼터를 제공한다.


◇마장저수지
 


나무데크 산책로와 하늘계단, 둘레길, 음식점, 주차장 등이 설치되어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다. 2015년 이름을 마장호수로 명칭을 변경하고 광탄 아우트로 테마파크 조성이 한창이다.


 


겨울이 오면 저수지 앞산이 하얀 눈을 뒤집어쓰고 있는 가운데 얼어붙은 저수지 데크를 걸으면 저절로 상처가 치유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공릉저수지는 조리읍 장곡리에 위치한다 1966년 준공되어 파주시 6개 저수지중 2번째로 오래됐다. 저수지에는 일부 걷는 데크가 마련돼 있고 인근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삼릉과 공릉관광지(하니랜드)가 위치해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있다.


 


또한 공릉관광지에는 일반야영장, 캐라반 등 자연친화형 가족단위 캠핑장이 조성되고 있다. 공릉저수지도 구간에 따라 낚시가 금지된 금지구역, 제한구역으로 나뉜다.


◇공릉관광지
 


마지막으로 금파저수지이다. 파평면사무소 맞은편 산쪽으로 난 길을 올라가면 만날 수 있다. 7만톤의 저수량으로 인근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이곳도 낚시가 전면 금지된 곳이다.


◇금파저수지


아름다운 저수지들을 둘러보며 저수지 주변에 걷기코스가 부족한 것이 아쉬웠다. 이런 곳을 시민들이 더 이용할 수 있다면 살기 좋은 파주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휴일을 맞아 마땅히 갈 곳이 없어 난감해 한다면, 일상이 답답할 때면 파주시 곳곳에 있는 저수지를 찾아 나서 본다면 어떨까? 파주를 사랑하는 시민이라면 저수지 6개의 이름 정도는 알고 한 번쯤은 방문해 보아야 한다는 것은 지나친 제안일까? 


저수지명 소재지
낚시여부
마지저수지
법원읍 직천리 626 낚시제한구역
애룡저수지
법원읍 삼방리 505-2
낚시제한구역
발랑저수지
광탄면 발랑리 28
낚시제한구역
마장저수지
광탄면 기산리 474-1
낚시금지구역
공능저수지
조리읍 장곡리 313
낚시금지구역/제한구역
금파저수지
파평면 금파리 26-1
낚시금지구역




취재 :  김용원 시민기자

작성일 : 2016-05-31 조회수 : 567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