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8일 (금)
포커스 파주
창의적 인재 양성의 요람
파주시 행복장학회

순환이라는 자연의 섭리에 따라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어 있는 아름다운 계절이다. 자연이 언젠가 다음 세대에 자리를 내주고 떠나듯이 우리 인간도 미래 세대에게 자리를 넘겨주고 떠나야 한다. 그 자리 메움 역할을 하고 있는 (재)파주시행복장학회를 찾았다.


2013년 4월에 파주시의 적극적인 노력과 많은 시민의 참여로 (재)파주시행복장학회(이하 행복장학회)가 출범했다. 행복장학회는 기부금을 모아 인재로 성장할 학생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역할을 한다. 행복장학회가 지원하는 장학 프로그램은 우수 장학생, 재능 장학생, 특별 장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1학년 평균 성적이 70점 이상이면 우수 장학생이 될 수 있다. 2학년 때 선발되면 3학년까지 2년 간 수혜를 받게 된다. 단 성적이 70점미만으로 떨어질 경우에는 제외된다. 재능 장학생은 지방자치단체 이상의 공공기관 주최 행사에서 3위 이상 입상한 학생에게 주어진다. 특별 장학생은 각 기업에서 학생을 지정하여 지급하고 있다.

행복장학회는 학교장 추천을 바탕으로 장학생을 선발한다. 추천 받은 학생은 선발위원회를 통해 최종 장학생으로 선정된다. 현재 파주시 관내 16개 고등학교에서 학생 수에 비례하여 한 학교당 1명에서 4명을 선발하고 있다.
장학금은 1년치 수업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수업료는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평균 1인당 140만원 정도 수혜를 받게 된다. 지난 2014년에 장학금을 받은 학생 31명 중, 29명이 대학에 진학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개최되는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명사 초청 특강, 관내 주요 사적지 탐방 등이 있다. 지난 9월 12일에 개최된 올해 하반기 연수에서는 김동규 도의원 초청 특강과 더불어 제3땅굴, 도라산 전망대, 헤이리마을, 파주 NFC 등 관내 주요 명소를 탐방했다.



이용근 행복장학회 이사장은 “파주시가 현재까지 총 27억 원, 매년 10억 원씩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더 많은 학생들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도 함께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행복장학회 회원 수는 현재 약 3,500명이고, 기탁자는 약 50명이다. 월 2,000원 이상 핸드폰 결제나 계좌이체로 기부하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

김선우 시인은 “폐허 위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학교를 짓는 이유는 사람이 사람의 미래임을 알기 때문일 터이다.”라고 말했다. 꿈을 꾸는 젊은 학생들은 파주의 미래다. 학생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파주를 사랑하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재)파주시행복장학회
- 주   소 : 경기도 파주시 중앙로 160 파주스타디움 (금촌동 186-5)
- 연락처 : 945-3436(FAX 945-3437)

- 장학회 기탁현황 
 ㆍ 매월 일정액 납부 : 회원 수 3,500명 / 누적모금액 410백만 원
 ㆍ 일시기탁금 : 43개소, 기탁금액 4억 원
 ㆍ 기탁금 업체현황 

업체명 업체명 업체명
(주)KBIZ파주산단 선일금고제작 신도산업
엘지디스플레이(주) (주)지엠피 한국SGI 통일로평화문화회관
주식회사삼표 번영환경개발(주) 파주연천축협장학재단
유진기업(주) 성진그린 공인중개사파주시지부
(주)지구코퍼레이션 파주시체육회 은성정밀인쇄
코오롱워터앤에너지 도미솔식품 거상자원
엔백주식회사 진성산업 한국피아노재능기부협회
(주)갑우문화사 파주상공회의소 CIL물류그룹


취재 : 최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5-11-11 조회수 : 236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