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8일 (금)
포커스 파주
파주시 정신건강서비스를 맡겨주세요
- 파주시 건강증진센터 준공식 개최 -


9월 24일 오후 2시, 건강증진센터(센터장 윤탁) 준공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재홍 파주시장, 윤후덕 국회의원, 박재진 시의회의장, 도·시의원과 각급 기관단체장과 시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홍 시장은 기념사에서 “2013년 계획된 공사가 예산 관계로 미뤄지다 이제야 준공하게 됐다.”며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및 알코올 중독자 관리, 자살예방 사업에 중점을 둔다”고 말했다. 또한 “조리읍은 파주의 관문이니 만큼 공릉관광지 조성과 조리도서관 증축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건강증진센터는 조리읍에 위치한 2층 건물로, 연면적 712.84㎡에 13억원의 사업비로 세워졌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3인, 정신보건 전문요원 6인, 간호사 및 사회복지사 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에는 정신건강증진센터 사무실과 상담실, 프로그램실, 그리고 조리읍 농업인 상담실이 있다. 2층에는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사무실과 상담실, 프로그램실, 다목적회의실이 있다.


 


파주시 정신건강증진센터는 파주시와 동국대학교병원 협력기관으로 정신건강문제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돕고, 삶의 질 향상,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환경조성,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 감소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이용하려면 전화로 상담예약을 한 후, 센터를 방문해 정신보건 전문가 상담과 평가를 거친다. 상담 후 센터에 등록을 하거나 타 기관에 연계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역주민을 위한 정신건강 캠페인, 정신건강 강좌, 어르신을 위한 우울증 예방, 직장인을 위한 직무스트레스, 군인을 위한 부적응 병사 상담 및 교육, 북한이탈주민사업,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관리사업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는 중독으로부터 해방되도록 알코올, 인터넷, 도박, 마약(약물)중독을 상담하고 진단한다. 알코올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저하시켜 판단력과 운동조절 능력을 약화시킨다. 또한 알코올을 지속적으로 과량 섭취하면 우리의 신체뿐 아니라 정신과 생활전반에 치명적이 양향을 미친다.



인터넷 중독은 컴퓨터 및 인터넷(온라인게임, 스마트폰, SNS 미디어콘텐츠, 정보검색 등)사용에 있어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 할뿐 아니라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조절 장애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도박은 그 결과가 불확실한 사건에 돈이나 가치 있는 것을 거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시간과 돈의 한계를 넘어서 자제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는 중독이다.
마약은 인체에 작용하여 정신적,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는 모든 물질이 해당된다. 마약중독은 실험적 단계에서 시작해 습관적 단계, 심화적 단계를 거쳐,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물에 의존하는 강박적 단계에 이른다.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는 이러한 중독증상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상담하여, 사회복귀와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새롭게 출발하는 파주시 건강증진센터. 파주시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주길 바란다.


파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 (www.pajumind.org)
위치: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봉천로 64
Tel : 031-942-2117  Fax : 031-942-2118


파주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www.alcoholcenter.org)
위치: 정신건강증진센터 2층
Tel : 031-948-8004,8044


취재 : 정태섭 시민기자

작성일 : 2015-09-25 조회수 : 342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