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7일 (목)
Feel 通
출동! 파주시 청소년 주차단속반이 떴다!
파주시 청소년 예비운전자, 주차문화의식과 미리 만나다

“안녕하세요? 여기는 주·정차 금지구역입니다. 차량 이동해주세요.”
13일 오후, 상습적인 불법 주·정차로 인한 혼잡 지역마다 어김없이 주차단속반이 순찰을 돌며 차량을 단속·정비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주차단속반의 행보가 약간 수상쩍다. 불법주차 되어있는 차량에 다가가 홍보문을 건네주며, 교통질서를 계도하는 단속반원의 모습이 어딘지 모르게 다른 때와 사뭇 다르다. 운전자에게 깍듯이 목례까지 하며 올바른 주차질서를 홍보하고 있는 이들은 다름 아닌 파주시 관내 중학생들이다.

 

청결,질서,안전,이란 글씨가 새겨진 푸른 띠를 어깨에 두른 봉일천중학교 1년 이진영 양을 비롯해 안재혁(중1), 이진택(중1), 김재경(중1), 김민규(중1), 최하나(중2), 유수연(중2), 김송이(중1), 김소리(중1), 김이슬(중1), 심유정(중1), 한민영(중1), 정아림(중1) 등 13명의 청소년들이 불법주차단속에 나선 것.

주차단속반 체험단에 참여한 이들은 학교에선 공부하는 학생이지만 이날 하루만큼은 파주시 교통질서를 책임지는 위풍당당한 주차단속반원의 일원이다.

청소년주차단속반 체험단은 파주시에서 올바른 주차문화 정착을 위해 예비운전자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

하고 있는 특별프로그램이다. 도시미관과 주차질서팀의 한 관계자는 “장래 운전자가 될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차문화의 현 실태를 몸소 체험하게 함으로써 기초질서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사회봉사라는 의미부여와 함께 성인이 된 후에도 올바른 주차질서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주차단속 체험에 참여한 학생들은 30분 가량 왜 주차질서를 지켜야 하는지, 잘못 알고 있는 주·정차 상식, 불법 주·정차 단속대상 및 유형에 대한 기본소양 교육을 받고 현장에 나섰다. 2인 1조로 7개 차량에 나눠 단속공무원과 함께 차량에 탑승한 청소년 체험단은 홍보문 배부뿐만 아니라 불법주정차 단속을 실질적으로 체험했다.

주차단속 시스템이 이렇게 첨단화되어 있을 줄이야...
주행용 CCTV 단속차량에 탑승한 학생들은 “대한민국 주차단속 시스템이 이렇게 첨단화되어 있는 줄 미처 몰랐다.”며 놀라워하기도 했다. 또한, 주차질서팀 오한석·김홍규 청원경찰과 함께 2호차에 탑승했던 이진영 양(봉일천중 1년)은 “날씨도 춥고 오랜 시간동안 차를 타는 일이 조금 힘들기는 했지만 그동안 관심 없이 지나쳤던 교통질서에 대해 새롭게 눈뜨는 기회가 되어 좋았어요. 무엇보다 주차단속반 아저씨들이 얼마나 신중히 업무에 임하는 줄 알게 됐지요. 특히 10대의 단속대상자를 놓칠지라도 억울한 한 사람을 만들지 않으려 노력한다는 청원경찰아저씨 말씀이 인상에 남아요.” 라며 경험담을 털어놓기도 했다.

특히 주행 CCTV 카메라가 장착된 차량에 탑승해 단속을 벌였던 최하나 양(봉일천중 2년)과 유수연 양(봉일천중 2년)은 실종된 시민 의식에 크게 실망한 눈치였다. “엄연히 불법인줄 알면서 단속만 피하려는 얌체 어른들을 보면서 화가 나기도 했어요. 잘 못 주차했다고 단속반원이 주의를 주면 바로 이동해야 옳은 것 아닌가요? 그런데 마치 단속반 보란 듯이 주차단속 5분 예고제를 악용해 시계 분침까지 재며 끝까지 버티다가 겨우 이동하는 거예요.”

그밖에도 체험단 학생들은 폐쇄회로 TV(CCTV) 등에 의한
불법주차 단속을 피하기 위해 차량의 번호판을 가리거나 카

메라가 포착하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교묘히 주차하는 차량 등의 얌체행위를 꼬집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처음엔 자가운전자나 운전면허응시자를 대상으로 체험단을 만들 생각도 했지만 참여도나 기타 여러 가지 효과 면에서 오히려 청소년들이 더 적합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예컨대, 불법 주.정차 실태를 직접 확인, 단속의 공정성이나 어려움을 직접 체험한 학생 자신뿐 아니라 가정에 돌아가 부모들에게도 활동 내용을 이야기 하면서 간접 홍보 역할도 맡을 수 있다고 본거죠.”라고 말했다.

올 상반기 겨울방학을 이용해 처음 시도되는 이번 청소년 주차단속 참여프로그램은 시청 도시미관과 주차질서팀(☎940-5968)이 파주시자원봉사센터로부터 자원봉사 희망자를 접수받아 매주 화, 목, 금요일 주 3회 일정으로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글 : 최연신 chldustls@naver.com
     싱싱뉴스 시민리포터
작성일 : 2009-01-16 조회수 : 879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