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2일 (일)
Feel 通
제3회 청소년 길거리 농구 대회
추워진 날씨, 청소년의 넘치는 에너지 앞에 무릎 꿇다!

차가운 바람이 뼈 속까지 스며드는 추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열기가 나는 곳이 있었다.

2008년 12월 6일 오후 2시 청소년 스스로가 직접 참여하여 열기를 품은 길거리 3대3 농구대회가 열렸다. 이들은 중학교 학생들로 각자의 팀의 이름을 지어내고 자발적으로 축제에 참여하였다. 이번 농구대회엔 지산 중학교 농구 동아리 데쉬 라는 팀에서 1등한 상금을 후원하면서 열리게 되었다. 10개 팀으로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토너먼트식으로 전,후반 구분 없이 경기가 시작 되었다. 청소년 스스로가 각자의 팀을 지어내고(줌 풀고, 패배자, 막바지인생, 교촌들, 우승을 향해서, 강냉이, 농신 데이키스, 매직, 에어, 봉일천중) 스스로 운동연습을 하며 스스로 경기에 임할 작전을 짜내는 등, 꼼꼼하고 계획적이게 움직이는 모습이 의젓해 보였다. 농구 대회 내내 서로에게 격려와 응원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축제의 주인공은 청소년들이다”
청소년 문화의 집 오 재관 관장은 아이들에게 나눠줄 고구마와 가래떡을 굽기 위해 하루 종일 추위에 견디면서 웃음을 잃지 않으셨다. 잘 펴오르지 않는 장작에 마음이 급해지며 “아이들에게 멋진 추억을 남겨주고 싶은데 뜻대로 잘 안되네요. 고구마도 준비되고

떡도 있는데........”하며 조급해지신다.

그리고 한참 뒤 오 관장은 오랜 시간 장작에 불을 펴고 아이들에게 구운 고구마와 따끈한 가래떡으로 추위를 녹일 만한 사랑을 나눠주셨다. 오 재관 관장이 아이들에게 한마디 던진다. “얘들아 청소년 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니?” 했더니 한 아이가 손을 벌적 들더니 “열정입니다.” 대답을 한다. 고난, 힘듦, 자기 자신과 싸울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열정으로 녹여버리면 되는 거야! 하며 파이팅으로 대회의 개최를 알렸다.

열정만큼은 덩크 슛!

영하 15도의 추운날씨에도 대회 내내 반바지와 반팔로 다니면서 농구의 경기는 점점 뜨거워졌다. NBA 농구를 시청하는 느낌처럼 3점 슛도 나오고 덩크슛도 나오는 멋진 풍경이 나왔다. 사실 이번 대회는 중학교 농구 동아리를 중심으로 한 아마추어 팀들이 참가했다. 하지만, 실력은 프로에 비해 다소 떨어질지 몰라도 승부에 대한 열정만큼은 왠만한 프로 선수 못지않았다. 매직팀에 문 석현군은 “매일 같이 농구 연습을 했어요, 학원 갔다가 남은 시간에 연습을 했어요. 저희 팀을 기억해 주세요. 꼭 우승할 겁니다.”하며 파이팅을 외친다. 어느 팀이 우승 하는게 중요한 것 보다 청소년 스스로가 모일 수 있고, 계획을 잡고 , 축제에 많이 참여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넘어진 선수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경기에 진 사람에게 먼저 어깨를 토닥거려주는 모습에서 따뜻한 훈기가 느껴졌다. 처음 사진을 찍을 때 어색함에서 점점 농구경기가 무르익을 때쯤 “저희들 때문에 고생 많으세요?” 라는 말에 힘을 얻기도 했다.


오후 2시부터 시작한 대회가 저녁 6시를 향했다. 줌 풀고 와 매직의 결승전 가로등 불빛에서 이루어진 경기는 뜨겁기만 했다. 줌 풀고의 우승으로 경기의 막은 내려갔지만 어느 승자가 이겼다는 것 보다 식지 않는 열정이 더 한 층 빛이 난 길거리 농구 대회였다.

한 팀 한 팀 모두 젊은 열기와 패기로 시작한 농구대회에서 청소년들을 다시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요즘 아이들 왜 그래?” 라는 선입견에서 따뜻함, 열정과 그리고 수수함과 미소가 살아 숨 쉬는 경기였다. 좋아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지고 지쳐있는 친구에게 “괜찮아” 하며 격려를 하는 모습에서 멋진 덩크슛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올해 3회째를 맞는 길거리 농구대회는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문화 활용의 중요성을 알리는 기회가 되고 축제의 하나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글 : 유경숙 yks-9706@hanmail.net
     싱싱뉴스 시민리포터
작성일 : 2008-12-10 조회수 : 7637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