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9일 (금)
Feel 通
너의 걱정을 덜어 줄게
- 세계인형박물관에서 인형을 만드는 어른들

과테말라에는 어머니의 사랑으로 아이들을 평온하게 재워주는 따뜻한 풍습이 있다. 마음 한 구석에 무언가 걸리는 것이 있어 잠 못 드는 아이들에게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작고 귀여운 인형이다. 자투리 천을 이용해 만든 2~3cm 크기의 인형에게 아이들은 자기만의 걱정거리를 소곤소곤 이야기한다. 근심거리를 털어놓은 아이가 편안하게 잠들고 나면 어머니는 그 인형을 몰래 치워준다. 다음날 ‘너의 걱정은 인형이 다 가져갔어.’ 그리고 토닥토닥 아이를 위로해 준다.

과테말라에는 어머니의 사랑으로 아이들을 평온하게 재워주는 따뜻한 풍습
과테말라 걱정 인형

[과테말라 걱정 인형]

누구에게도 말 할 수 없는 비밀, 크고 작은 걱정들은 누구라도 안고 살아간다. 해결을 원치 않더라도 속 시원히 털어놓을 수만 있다면 한결 가벼워질 것들, 그러나 그조차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대화를 하면서도 우리는 끝없이 생각한다. ‘이 말을 해도 될까?’ ‘그래, 사람 속에서 외로운 이들을 위해 인형을 만들자.’ 만들면서 즐겁고, 만들어서 나눌 기회가 있어 더 즐거운 사람들, 헤이리 세계인형박물관(관장: 유만찬)에 모인 어르신들의 이야기다.

프로그램명은 ‘바부슈카 · 인형 짓는 어르신’으로 한국문화원연합회에서 공모한 국고사업(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예술동아리)의 일환이다. ‘바부슈카’는 미국으로 이민 온 러시아 할머니들이 삼각형의 천을 둘러 턱밑에 묶던 러시아 여인들의 전통스카프 이름이다.

‘어르신들이 한 땀 한 땀 사랑과 정성을 담아 인형을 만들고, 지역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찾아가 인형을 통해 소통함으로써 삶의 원동력을 얻기를 바란다.’는 것이 김진경 부관장의 기획 취지이다. 진행과정은 모두 35회 차로 이중 15회는 박물관에서 인형 만들기, 나머지 시간은 어린이들을 찾아가 인형을 만들고 스토리텔링화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참가한 어르신들
수강생 어르신들

[수강생 어르신들]

참가한 어르신들은 2017년부터 꾸준히 인형박물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해왔던 분들이다. ‘인형 속에 가득 솜을 채울 때마다 어머니의 숨결을 느끼듯 부드럽고 포근하다.’는 이명희(71세)씨는 ‘인형의 모습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마음속의 잡념이 말끔히 사라진다.’고 말한다.

‘인형 만들기에 몰두하다보니 세상 근심걱정이 모두 사라진다.’는 문영규(75세)씨는 15명의 수강생 중 유일한 남학생이다. ‘2년 전에도 이 수업을 받았는데 내가 막상 해보니 가족들의 옷을 짓던 어머니는 얼마나 힘이 드셨을까?‘싶다며 ’어머니의 바느질감 속으로 숨어들며 장난치던 기억이 아득히 떠오른다.‘고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

‘바부슈카 · 인형 짓는 어르신’ 프로그램은 인형을 통해 세대와 세대를 잇고, 추억과 아름다움을 공유하며 지역의 문화예술을 가꾸어나가는 사랑과 정성의 시간이다.

박물관 전경

[박물관 전경]

박물관 내부

[박물관 내부]

세계인형박물관을 찾아가려면 헤이리 예술마을 9번 게이트로 진입하여 좌측 언덕 방향으로 100여 미터를 올라가야 한다. 박물관 내부에는 세계 80여 개국의 인형들이 각각의 이야기를 담고 다양하게 전시돼 있다. 인형을 통해 만나는 그 나라의 전통과 문화, 풍속 등이 지구촌 곳곳의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제공한다. 인형 전시뿐만 아니라 옥수수껍질 하나도 버리지 않고 인형을 만들던 아메리카 원주민의 지혜를 따라가는 ‘옥수수껍질 인형 만들기’, ‘인형과 함께 떠나는 세계문화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헤이리 인형박물관에서 풍성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세계의 인형을 만나보자. 맑고 순수한 동심의 나날을 기억하며, 따뜻하고 소중한 추억들을 우리 아이들에게 선사하면 좋을 것이다.

[세계인형박물관]
○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 관람료
- 성인: 5,000원
- 청소년(중,고등학교), 회원: 4,000원
- 단체, 어린이(36개월~초등), 장애인: 3,000원
○ 찾아가는 길: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6-100
○ 문의처: 031)947-2575
○ 홈페이지: www.worlddoll.net

취재: 김순자 시민기자

작성일 : 2019-4-11 조회수 : 224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