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1일 (일)
많이본 기사
Feel 通
어린이 안전체험교실(민방위 교육장)
- 안전한 파주 시리즈 1탄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파주시에서도 관내 민방위교육장 시설을 활용,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고 유익한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연풍리(교육길 13)에 위치한 파주시 민방위교육장에서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는 ‘파주시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은 지난 3월 14일(목) 새아란유치원생과 교사들을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민방위교육이 없는 날을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심폐소생술, 지진체험, 연기피난탈출체험, 화재진압체험, 교통체험을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정도 교육하게 된다.

심폐소생술 교육

[심폐소생술 교육]

연기피난탈출체험

[연기피난탈출체험]

생명존중의식을 심어주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동영상을 관람한 후 직접 실습용 애니(사람모형)를 이용해 가슴압박술을 배우고 실습하는데, 실제상황발생 시 어린이들이 직접 가슴압박으로 사람을 구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더라도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함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효과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연기피난탈출체험은 코와 입을 막고 자세를 낮춰 비상표시등을 따라 피난하는 요령과 함께, 무서움과 두려움을 떨쳐내고 탈출을 해야 하는데, 체험을 마친 어린이들에게 해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심어주었다.

대중교통체험

[대중교통체험]

화재진압체험

[화재진압체험]

또한 대형 스크린에 화재 장면을 보여주고 물소화기를 직접 분사하도록 해 ‘화재진압 성공’ 또는 ‘화재진압 실패’라고 표시해 주는 불끄기 체험은 어린이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밖에도 높은 곳에서 탈출하는 승강기체험과 안전벨트의 중요성과 차량 안에 갇히지 않도록 예방하는 대중교통체험교육, 진도별 진동을 직접 느껴보고 대피요령을 터득하는 지진체험교육이 실시되었다.

안전교육

[안전교육]

심폐소생술교육

[심폐소생술교육]

올해부터 파주시에서 양성한 시민단체인 ‘파주시생활안전지도사연합회’가 강사로 투입되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안전교육을 더욱 알차게 진행할 전망이다.

성삼수 시 안전총괄과장은 “어린이들은 어른과는 달리 재난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미흡한 재난약자”라면서, “안전체험교육을 통해 어렸을 때부터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갖고, 반복훈련을 통해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파주시가 양성한 시민강사들이 투입됨으로써 민관이 협력하여 안전문화를 함께 확산해 나가는 좋은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파주시 생활안전지도사연합회의 윤경식 회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안전이고, 눈높이 체험교육으로 어린이들의 안전사고 대처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공직생활을 은퇴하고 사회에 봉사하고자 안전지도사교육을 받게 되었는데, 사회활동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어느 집이나 내 가족을 위한 한 명 이상의 안전지도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단체의 모토”라며, “파주시 생활안전지도사를 3기까지 80명 배출했는데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들이 각 가정의 안전지도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민교육이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파주시 생활안전 지도사연합회
 안전교육을 더욱 알차게 진행할 전망

[파주시 생활안전 지도사연합회]

이날 교육에 참여한 7세 어린이들은 틈틈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했지만 강사들이 가르쳐주는 안전한 행동을 하나하나 진지하게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모습을 보여, 지켜보는 내내 흐뭇한 미소를 짓게 하였다.

만4세~6세의 유아들에게는 반복해도 늘 부족한 것이 안전교육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들이 많이 방문해 효과적인 안전교육으로 어린이들의 안전의식 확대에 동참해주길 당부

안전총괄과 이바래 주무관은 “어린이들에게는 놀이와 같은 체험교육이 효과적”이라며,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들이 많이 방문해 효과적인 안전교육으로 어린이들의 안전의식 확대에 동참해주길 당부했다.


세살버릇이 여든까지 간다고 한다. 아무쪼록 많은 어린이들이 파주시 어린이안전체험교실을 통해 안전을 배워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란다.

○ 문의: 안전총괄과 안전기획팀 031)940-4683

취재: 김화영 시민기자

작성일 : 2019-3-26 조회수 : 183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