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7일 (수)
Feel 通
대한민국 재즈 1세대 & 프렌즈 콘서트
- 감성자극, 흥겨움 가득한 재즈의 선율에 빠지다

음악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영역의 박자, 선율, 음색이 일정한 형식으로 구성된 종합예술이다. 또한 사상과 감성을 자극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만물이 소생하는 설렘 가득한 봄날, 3월 10일 일요일 오후 문산 행복센터 대공연장이 시민들로 가득하다. 대한민국 재즈 1세대 밴드공연이 오후 2시 30분과 5시로 나뉘어 각 90분씩 2회 무료로 열렸기 때문이다. 미국남부지방인 루이지애나 주의 항구 도시인 뉴올리언스에서 시작된 재즈를 우리나라 1세대 밴드를 통해 만나보자.

음악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영역의 박자, 선율, 음색이 일정한 형식으로 구성된 종합예술

금촌에 거주하는 17살 고등학생, 11살 초등학생은 “재즈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공연을 처음 보게 되어 기대 된다.”며 들뜬 표정이다. 또한 다른 시민들은 “표가 비싸서 가족이 함께 보러가기 어려운데, 수준 높은 공연을 아이들과 무료로 보게 되어 너무 행복하다.”, “평소 재즈에 관심이 있었는데 파주 소식지를 보고 오늘 공연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재즈 1세대 분들이 모인다니 놀라운 공연이 될 거 같다. ”라며 각자의 소감을 말한다.

현대 재즈계의 젊은 음악인들이 공연의 시작을 열었다. 피아노 강지은과 김혜미 보컬은 “재즈가 대중들과 거리가 먼 것이 아닌 친숙한 음악이다.”라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베사메무쵸’(스페인어이며, 영어로 ‘Kiss me much’라는 뜻)와 대중가수 최백호가 부른 ‘낭만에 대하여’를 선보여 관객들의 마음에 감동을 전했다.

뒤이어 1세대 밴드가 피아노, 색소폰, 트럼펫, 드럼, 베이스 등의 악기로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하자 관객들이 기립박수로 화답한다. 이와 더불어 김준 보컬이 불러 준 ‘My Way’와 루이암스트롱의 곡은 관객들의 가슴에 진한 재즈향을 뿌린다.

현대 재즈계의 젊은 음악인들이 공연의 시작을 열었다.
1세대 밴드가 피아노, 색소폰, 트럼펫, 드럼, 베이스 등의 악기로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하자 관객들이 기립박수로 화답

신관웅 피아노 연주자는 “처음 11명으로 밴드를 시작했으나, 세월이 흘러 한분씩 돌아가시면서 이젠 지금 활동하고 있는 6명이 전부이다. 그러니 1세대 재즈공연이 있을 때 많이 찾아다니며 들어야 한다.”라며 떠나간 동료에 대한 그리움 속에서도 재즈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다.

1세대 밴드

[1세대 밴드]

공연에 도움을 준 관계자들

[공연에 도움을 준 관계자들]

‘대한민국 재즈 1세대 밴드’의 공연을 연출 기획한 최용석 감독은 “재즈가 대중화 되지 않아 사람들이 클래식 보다 어렵다고 생각 하는데 전혀 어렵지 않고 친숙한 음악이다.‘라며 재즈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 전국을 순회 하며 오랫동안 공연을 주관해온 최 감독은 ”재즈 1세대 밴드는 가요를 병행하지 않고 재즈만을 연주해온 아티스트들이고, 평균 나이는 75세로 50년 이상 연주를 해오셨다.”고 말한다.

공연이 끝난 후 문산에 거주하는 50대는 “연륜에서 느껴지는 음악의 깊이와 악기를 다루는 노련함, 관객들과 하나 되게 만들어가는 연주자들을 통해 재즈클럽에 푹 빠졌다 나온 기분이다. 더불어 우리나라 1세대 재즈를 이끌어 오신 재즈계의 역사적 공연을 볼 수 있어 행복했다.”, 운정의 30대는 “재즈는 어렵다고 생각해서 멀리 했는데 오늘 공연을 보니 그냥 음악의 일부분이라 생각하고 친숙하게 들을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소감을 밝힌다.

재즈란 곡의 형식이나 곡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연주 스타일과 연주 자체에 대한 호칭에 그 본질이 있다고 한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재즈 1세대 밴드’는 찾아주는 곳이 있으면 어디든 달려가 공연하고,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연주하고 싶다고 한다. 재즈와 함께 하는 삶, 한 분야에 대한 열정이 있었기에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명연주자들로 자리 잡고 있는 듯하다.

함께 공연한 음악인, 감독, 사회자

[함께 공연한 음악인, 감독, 사회자]

취재: 신정분 시민기자

작성일 : 2019-3-11 조회수 : 104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컨텐츠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내의 서비스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등록